리니지2M(엔씨 소프트)이 유저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스트리머 이문주 방송에 소인섭 사업실장과 김남준 개발 PD가 생방송으로 출현한 것.

향후 업데이트 방향과 함께 유저들의 질문에 대해 성실히 답변을 남겼으며, 클래스 카드, 아가시온 카드, 집혼석 등 다양한 선물을 게임 내 우편을 통해 지급했다.


※ 쿠폰 번호는 2022 LIVETALK





■ 1/26일 업데이트에 대한 추가 설명

먼저 내일(26일) 업데이트 되는 말록의 성채지팡이 리뉴얼에 대한 언급을 남겼다.

말록의 성채는 무작위로 서버가 매칭되어 입장하게 되는데, 자리체처럼 랜덤하게 오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서버간 1:1 매칭으로 사냥터 활용은 물론 PVP도 할 수 있게 된다.

지팡이의 경우에는 광역 스킬 강화, 생존력 강화, 컨트롤 간편화에 대한 부분과 함께 추가 되는 전용 상태이상은 페럴라이즈라고 설명 했다. 또한 3월까지 모든 직업의 리뉴얼을 마치려고 노력중이다라고 덧붙였다.


▲ 지팡이 리뉴얼 4가지 주요 사항




■ 콘텐츠 및 불편 사항 개선

게임 개선 사항으로 서버 이전을 할 때 혈맹원들 각각 이전하는게 아닌 혈맹 전체를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혈맹 서버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혈맹 레벨업이 수월한 만큼 레벨에 대한 혜택도 추가될 예정이다. 과금 형태는 미정이지만 개인 과금이 아닌 혈맹 전체 과금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좋은 사냥터는 포화 상태라서 광역 때문에 자리 잡기가 어렵다는 이야기 많은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 필드를 리뉴얼하고 월드 및 아레나 사냥터도 추가된다. 먼저 아덴 영지 리뉴얼과 상위 필드 개선(화염의 늪) 그리고 신규 영지가 추가될 예정이며, 월드 던전인 오만의 탑은 8~10층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월드 던전도 준비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외 아레나 던전으로 오만의 탑 정상 보스 바이움과 신규인 베오라의 궁전도 추가 될 예정이다.

보스의 난이도나 공략 방법을 전반적으로 개선하고 높아진 난이도만큼 보상도 향상된다. 특히 현존 최강의 보스인 안타라스는 최고 난이도에 걸맞게 바뀌며, 최상위 보상을 제공할 계획이다.


▲ 한 번에 이동하는 혈맹 서버 이전

▲ 보스 난이도와 보상 상향 예정



경쟁형 콘텐츠도 개선, 선택할 수 있는 변수와 전략의 중요도를 높일 예정이다. 스파인 분쟁지대의 경우 진출 라인에 보스와 새로운 장애물 요소를 추가하고, 네크로폴리스는 컨텐츠 이용 시간 단축 및 조정과 역전의 가능성 강화, 이교도의 카타콤:혈맹전은 개인 별 랜덤 매칭이 아닌 혈맹VS혈맹 대전이 추가된다.

거래소 물건에 흥정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7만 다이아에 올라온 아이템을 65,000 다이아에 산다고 제안할 수 있는 것으로 현재보다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외 이벤트 던전이나 컨텐츠 자동, 거래소 판매안 된 것 자동으로 재등록, 컬렉션 창에서 아이템 시세 보여주기 등도 검토중에 있다.


▲ 거래소 물건에 가격을 제안할 수 있는 시스템 추가

▲ 2/3 마스터 쿠폰 지급 예정.




■ 클래스 케어

1월 지팡이를 시작으로 2월달에는 활과 한손검, 3월달에는 오브와 대검이 리뉴얼될 예정이며, 4월 달에는 다시 전체 밸런싱 조절이 이루어진다.

활의 경우에는 최장거리 스나이터 거리 유지를 목표, 한손검은 스턴 전문가와 강력한 탱킹을 콘셉트, 오브는 서포터 정체성 강화, 광역 회복, 상태이상 해제를 주요 사항으로 잡고 있으며, 대검은 진영 붕괴에 스턴 카운터에 맞춰 리뉴얼 될 계획이다.

또한 클래스끼리 상성 관계로 맞물리게 하여 모든 클래스가 전투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 클래스 리뉴얼 3월까지 완료 예정

▲ 전체적인 클래스 밸런스 목표




■ Q&A


Q. 클래스 체인지 비용 감소 혹은 무료로 안되나?
- 이미 클래스 체인지에 대한 비용 감소가 2번 정도 진행 되었다. 이후 계속 감소 혹은 무료도 생각하고 있지만 이미 유료로 사용하신 분들이 있어 형평성 문제가 될 수 있기에 고민 중이다. 추후 시간이 어느정도 지난 후 소통을 통해 방향을 찾아보겠다.


Q. 자리체 매크로 좀 잡아달라.
-현재 계속해서 잡고 있다. 부족하지만 보다 노력하겠다.


Q. 막피 문제가 심각하다.
- 현재 학살자 시스템이 추가되어 있긴 한데, 이걸 조금 더 보강하거나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하겠다.


Q. 혈맹 서버 이전 때 최소 인원이 있나?
- 최소 인원은 없다. 만약 혈맹 서버 이전에 동의 안하면 서버에 남게 된다.


Q. 신화 아가시온 다른 것은 안나오나?
- 지금 발라카스 레이드를 준비 중인데, 그것에 맞춰 나오게 준비중이다.


Q. 업데이트 내용이 유출되고 있다.
- 각 부서가 정말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방송을 통해 다시 한 번 당부와 함께 경고한다. 유출되는 것이 잡힌다면 모든 것을 동원해 처벌하겠다.


Q. 안타라스 서버 이전은 언제쯤 되나?
- 안타라스 서버와 기존 서버 갭이 커서 합치기 힘든 상태다. 대신 올해안에 안타라스 서버만 별도로 새로운 적 혹은 새로운 피가 수혈 될 수 있는 것을 준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