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류, 창, 단검에 이어서 드디어 진행된 지팡이 리뉴얼은 리니지2M(엔씨소프트)의 많은 유저가 기다려온 밸런스 개선점이다. 이제까지 대부분의 리뉴얼이 진행될 때마다 해당 클래스의 성능이 대폭 향상되는 모습을 보여왔고, 지팡이 역시 스킬 15개 변경, 신규 스킬 5개 추가로 많이 달라진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리뉴얼 된 지팡이는 콤보 스킬 적용과 액티브 스킬이 패시브로 전환된 모습을 보였고, 강력한 고유 효과인 패러사이트와 함께 상태 이상 성능이 크게 향상된 편. 더불어 상태 이상 내성과 함께 해제까지 다양한 효과가 더해지면서 PvP 생존력을 비롯한 전투 능력이 강화됐다. 그로 인해 앞으로 PvP에서 지팡이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다.


◆ 리뉴얼 지팡이 스킬 영상
템페스트 Ⅰ-Ⅱ-Ⅲ / 컨퓨즈 / 블리자드 스톰 / 프로즌 크리스탈 / 세이지 실드
카오스 / 글래시어 크리스탈 / 리스토어 캐스팅 Ⅱ / 어비스 / 포터블 그라비티




■ 고유 효과와 PvP 성능 대폭 증가! 지팡이 리뉴얼

리뉴얼된 지팡이는 기존의 강력한 마법 딜러의 영역이 확대되어 각종 상태 이상 효율 및 광역 범위 증가의 상향된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더 뛰어난 PvP 성능과 전장에서의 생존 능력을 기대할 수 있으며, 광역 사냥 시 좀 더 높아진 효율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단, 리뉴얼 및 신규 스킬이 영웅 이상급에서 주로 이뤄졌기 때문에 상향 성능을 제대로 체감하기 위해서는 상위 스킬을 다수 확보하는 것이 필수로 여겨진다.

특이점으로는 기존 스킬 중 일부가 변화, 콤보나 패시브 스킬로 재탄생했다는 점이다. 희귀 '어스 보텍스'는 '템페스트 Ⅱ', 영웅 '데블스 웨이'는 '템페스트 Ⅲ'로 변경! 고급 스킬 '템페스트'를 시작으로 3단계 콤보를 이어갈 수 있게 됐고, 주요 공격 스킬 연계로 자리 잡게 됐다. 이 외에도 '컨퓨즈'는 '다크니스' 강화 패시브, '미티어'는 '플레임 스트라이크' 강화 패시브로 변경되어 기존과 다른 발동 모습을 보인다.

또한, PvP에서 활약이 기대되는 강력한 상태 이상인 패러사이트가 지팡이 스킬의 고유 효과로 추가됐다. 해당 효과에 노출된 적은 이동, 귀환 및 텔레포트가 불가능해지며, 공격 속도와 시전 속도까지 감소한다. 여기에 추가로 시전자는 효과가 부여된 대상을 공격할 때마다 HP와 MP를 흡수할 수 있어서 생존력 향상에도 보탬이 된다. 쉽게 말해 패러사이트는 각종 부가 효과를 함께 지닌 초강력 홀드의 일종인 셈이다.

심지어 지팡이 무기 중 영웅에서 신화까지 총 4종 무기에는 홀드 적중 옵션이 추가되어 성능이 향상됐는데, 리뉴얼 지팡이의 상태 이상 성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함으로 볼 수 있다. 게다가 콤보의 적용과 일부 액티브가 패시브로 전환되면서 캐릭터 조작까지 좀 더 편해졌기에 지팡이는 한동안 강력한 클래스로 주목받을 전망!

기존에 아쉬웠던 사냥 유지력이 눈에 띄게 높아지진 않아서 해당 부분의 상향을 바라는 이들에게는 다소 불만족스러운 리뉴얼일 수 있다. 그러나 높은 스펙을 보유하여 PvP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지팡이 유저들은 이번 리뉴얼을 통한 다양한 상향 스킬에 주목하고 있다.


▲ 사냥터에서 리뉴얼 된 지팡이 스킬들을 종종 볼 수 있다.




■ 콤보 적용과 액티브를 패시브로 전환! 지팡이 리뉴얼 스킬

◎ 리뉴얼 스킬 15종 [고급 1종, 희귀 1종, 영웅 7종, 전설 5종, 신화 1종]


리뉴얼이라는 타이틀에 맞게 이번 지팡이 스킬은 무려 15종의 대규모 변화를 보였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기존 스킬 '어스 보텍스'와 '데블스 웨이'가 명칭까지 교체된 것으로, 이를 통해 '템페스트'를 최대 3단계까지 이어지는 콤보로 활용하게 됐다.

새로운 '템페스트' 콤보는 1~2단계까지 단일 공격 효과로 적용, 마지막 3단계에서는 광역 공격으로 발동된다. 각 공격마다 확률적으로 대상의 스킬 대미지 내성을 감소시키는 디버프까지 부여하며, 이는 중첩도 가능! 여타의 콤보 스킬들이 그렇듯 '템페스트' 역시 앞으로 지팡이의 대표적인 공격 스킬로 활용될 전망이다.

더불어 추가된 콤보 상태 이상 스킬로 '다크니스'와 '컨퓨즈'가 있다. 두 스킬은 기존에도 상태 이상 스킬로 활용되어 왔는데, 리뷰얼 후 '컨퓨즈'가 '다크니스'를 강화하는 패시브로 전환됐다. 이를 통해 '다크니스'가 2회 콤보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된 것. 해당 콤보에 적중되면 시야 차단의 '다크니스' 효과와 체력 및 마나 확인 불가, 지속 피해 등의 '컨퓨즈' 효과가 연속으로 적용된다.

이 밖에 운석을 소환하던 광역 공격 '미티어' 역시 '플레임 스트라이크'를 강화하는 패시브로 전환! 화염구를 날리던 고급 등급 광역 공격 '플레임 스트라이크'가 운석을 소환하는 더 강력한 공격으로 업그레이드된다. 공격 스킬 하나가 사라진 셈이지만, 기존 '미티어'보다 저렴한 마나, 마정석과 낮은 쿨타임으로 운석을 소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템페스트 : 최대 3단계까지 이어지는 콤보로 변경, 마지막 3단계 공격은 광역 효과 적용.

◆ 컨퓨즈 : 패시브로 변경 후 다크니스에서 이어지는 콤보로 발동.

◆ 미티어 : 플레임 스트라이크 강화 패시브로 변경, 타격 범위 확장.

▲ 미티어는 플레임 스트라이크 강화 스킬로 변경됐다.



광역 공격 적용 범위가 넓어진 리뉴얼 스킬은 '미티어'와 함께 '블리자드 스톰', '거스트 스트라이크' 등이 있다. 해당 스킬들은 직접 사용 시 넓은 타격 범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중 '블리자드 스톰'은 자신을 중심으로 발동하던 게 타겟 중심 발동으로 변경되어 활용하기에 더욱 편해졌다.

그리고 새롭게 지팡이 고유 효과로 추가된 패러사이트가 '카오스' 스킬에 더해져서 스킬 성능을 향상시켰다. 암흑 속성의 검은 창을 떨어트리는 광역 공격 '카오스'는 단순한 광역 공격이었지만, 패러사이트가 더해지면서 공격과 디버프 성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강력한 스킬로 재탄생했다.

무엇보다 패러사이트의 효과가 이동, 귀환 및 텔레포트 불가, 공격/시전 속도 감소 디버프 효과를 상대에게 부여하기 때문에 PvP에서 '카오스'의 활용성이 더욱 좋아진 셈. 게다가 패러사이트에 노출된 대상을 시전자가 공격 시 HP와 MP까지 흡수할 수 있어서 전투 중 생존력에도 보탬이 된다.

또한, 이번 리뉴얼을 통해서 지팡이는 패러사이트 효과와 더불어 '스티그마', '글래시어 스톰', '프로즌 크리스탈' 등 일부 스킬 성능 향상으로 PvP 생존력이 강화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스티그마'에는 이동 속도 및 경직 내성, 추가 회피율 대폭 증가 성능이 추가, '블리자드 스톰'을 강화하는 '글래시어 스톰'에는 얼음 보호막에 스턴 내성 및 침묵 내성 성능이 더해졌다.

따라서 상태 이상 활용이 중요한 PvP 시 각종 내성과 회피 능력 추가로 생존력이 강화된 것. 특히 상대를 빙결시키는 '프로즌 크리스탈'은 자신에게 사용 시 영웅급 이하 상태 이상을 해제하는 강력한 방어형 스킬로도 추가 사용이 가능해졌다. 덕분에 해당 스킬은 공격과 방어 양쪽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스킬로 거듭났다.


◆ 거스트 스트라이크 : 적용 범위 확장.

◆ 블리자드 스톰 : 적용 범위 확장, 타겟 지정 스킬로 변경.

◆ 카오스 : 지팡이 고유 효과인 패러사이트 부여.




■ 상태 이상부터 생존까지 활용 가능! 지팡이 신규 스킬

◎ 신규 스킬 4종 [영웅 1종, 전설 2종, 신화 1종]


새롭게 추가된 지팡이의 4종 스킬은 생존은 물론 뛰어난 상태 이상 성능까지 보유하고 있다. 영웅급 '세이지 실드'는 보호막으로 자신을 보호하는 생존 스킬인데, 해당 보호막은 일정 횟수 동안 받는 스킬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사냥보다는 PvP에서 활용을 기대할 수 있기에 전장 생존력을 높여주는 스킬로 분류된다.

전설급 스킬 중 '글래시어 크리스탈'은 리뉴얼 된 '프로즌 크리스탈'의 빙결 효과를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 패시브다. 빙결 대상이 아군일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HP 회복, 적이면 지속적으로 HP를 감소시키는 성능이 더해지며, 빙결된 적 주위 적들에게 확률적으로 패러사이트 효과까지 부여한다.

그리고 '리스토어 캐스팅 Ⅱ'는 이번에 리뉴얼 된 '리스토어 캐스팅 Ⅰ'에 이어지는 콤보 스킬이다. '리스토어 캐스팅 Ⅰ'은 일부 스킬 제외 쿨타임 초기화 및 스킬 위력, 시전 속도, 홀드 적중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리스토어 캐스팅 Ⅱ'가 더해지면 효과가 증가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리스토어 캐스팅 Ⅰ'을 통해 증가하는 능력이 스킬 대미지 증폭, 시전 속도, 홀드 적중 각각 10%에서 '리스토어 캐스팅 Ⅱ'를 통해 15%까지 높아지게 된다.

신규 스킬의 마지막으로 신화급인 '포터블 그라비티'는 전설 스킬 '그라비티'를 강화하게 된다. 강화된 '그라비티'는 쿨타임이 삭제되는 대신 발동과 정지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토글 기능이 추가되며, 발동 중 지속적으로 MP를 소진하게 된다. 이때 '그라비티'의 영역 안에 일정 시간 머무르는 이들은 패러사이트 효과가 적용된다.


▲ 방어막을 획득하는 세이지 실드가 추가됐다.

◆ 글래시어 크리스탈 : 프로즌 크리스탈의 빙결 강화로 추가 효과 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