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5월 13일) 유저들이 기다리던 리니지2M(엔씨소프트) 라이브 토크 3가 진행됐으며, 지난 생방송과 마찬가지로 전형수 PD와 이학주 사업 실장이 생방송을 이끌어 갔다. 방송은 지난 라이브 토크 이후 가장 큰 이슈였던 클래스 밸런스를 되짚으며 시작됐고, 지팡이, 한손검, 활, 대검, 체인소드, 오브, 석궁, 이도류, 창, 단검 순서로 변경점과 유저 반응을 재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에는 6월 2일 크로니클 Ⅶ으로 바이움의 등장을 예고! 무엇보다 해당 크로니클 출시와 함께 TJ's 쿠폰 7장을 지급한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했다. 게다가 5월 14일부터는 900일 기념 이벤트로 상점에서 기념 상자 구매와 황금 마차 등장이 있을 예정이며, 5월 18일 점검 후에는 900일 기념 TJ's 아가시온 변경권을 지급한다.

따라서 금일 공개된 TJ's 쿠폰은 총 8개로 그중 복구권 같은 경우 5월 13일 20시의 라이브 토크 3 방송 전까지 이력만 적용된다. 또한 공개된 TJ's 쿠폰에 다수의 유저들이 바랬던 클래스 변경권은 포함되지 않아서 아쉬운 마음을 표현하는 유저들이 많았다.


◆ 라이브 토크 3 기념 쿠폰
- 방송 중간 우편으로 즉시 지급되던 상품들이 쿠폰 번호를 입력하는 형식으로 바뀌었고, 방송에 노출된 쿠폰들을 당일 자정(5월 13일 23시 59분)까지 사용해야 상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쿠폰 번호 : HILIVETALKTHREE
ㄴ 최상급 클래스 획득권(11회) / 최상급 아가시온 획득권(11회) / 영웅 클래스 도전권(1회)
쿠폰 번호 : KINGDUAL
ㄴ 최상급 집혼석(11회) / 마스터 집혼석(11회) / 영웅 집혼석(1회)
쿠폰 번호 : ORBBRAVO
ㄴ 축복받은 아인하사드의 성수 3개 / 퓨어 엘릭서 10개 / 상급 각성의 물약 5개
쿠폰 번호 : WOWBOW
ㄴ 은총의 성물 300개 / 중급 각성의 물약 30개
쿠폰 번호 : L2M10CLASS
ㄴ 상급 아가시온 획득권(11회) 3개 / 고급 아가시온 획득권(11회) 2개 / 최상급 아가시온 획득권(11회)
쿠폰 번호 : NICEDAGGER
ㄴ 각성 희귀 아가시온 확률업 획득권(1회) / 각성 희귀 클래스 획득권(1회) / 고급 클래스 획득권(11회) 2개 / 고급 아가시온 획득권(11회) 2개
쿠폰 번호 : 0602BAIUMUPDATE
ㄴ 마스터 아가시온 획득권(6회)
쿠폰 번호 : AWESOME900DAYS
ㄴ 마스터 클래스 획득권(6회)
쿠폰 번호 : SPECIALSPEAR
ㄴ 축복받은 생명의 돌 / 축복받은 정령의 돌 / 축복받은 마력 강화석
쿠폰 번호 : STAFFGOOD
ㄴ 9,000,000 아데나 / 상급 각성의 물약 5개 / 퓨어 엘릭서 10개
쿠폰 번호 : POWERCHAIN
ㄴ 최상급 클래스 획득권(11회) / 최상급 아가시온 획득권(11회) / 최상급 집혼석(11회) 2개
쿠폰 번호 : SUPERSWORD
ㄴ 최상급 클래스 획득권(11회) / 최상급 아가시온 획득권(11회) / 영웅 아가시온 도전권(1회)
쿠폰 번호 : GODGREATSWORD
ㄴ 던전 시간 충전석 선택 상자 10개 / 영웅 레시피 조각 선택 상자 10개 / 그랑카인의 영웅 신탁서 3개
쿠폰 번호 : CROSSBOWZZANG
ㄴ 상급 클래스 획득권(11개) 3개 / 고급 클래스 획득권(11개) 2개 / 최상급 클래스 획득권(11개)
쿠폰 번호 : SEEYADIRECTORS
ㄴ 마스터 클래스 획득권(6회) / 마스터 아가시온 획득권(6회) / 마스터 집혼석(11회)


▲ 세 번째 생방송이 진행됐다.




■ 클래스 및 편의성 개선을 위한 유저 의견 월드컵

라이브 토크 3를 준비하는 기간 동안 진행된 클래스 개선 의견 이벤트를 통해 리니지2M은 유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집했고, 여러 의견을 생방송에서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해당 코너는 채팅창에 1, 2번을 입력하여 생방송을 시청 중이던 유저들이 실시간으로 투표를 진행! 우선으로 여겨지는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참여하는 새로운 방식을 선보였다.

물론 선택받지 않은 의견이나 방송 중 소개되지 않은 유저 의견 중에서도 충분히 밸런스 수정이 이뤄질 수 있지만, 이번 방송에서는 다수의 유저가 공통으로 지적한 대표 의견만을 노출한 셈. 카테고리별 여러 대표 의견을 무작위 매칭하여, 실시간 유저 투표로 토너먼트 방식의 의견 월드컵을 진행했다.

밸런스는 민감한 문제인 만큼 이도류, 창, 한손검, 오브, 대검 등 개별 클래스 개선 사항부터, 원거리나 근거리 공통의 불편한 점을 지적하는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유저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하는 아쉬운 점들이 다수 쏟아졌진 셈이며, 대부분의 의견은 개발진에서 고려, 수정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 실시간 투표가 진행되는 토너먼트 방식 월드컵 코너를 선보였다.



1차 월드컵인 클래스 밸런스 부분에 소개된 16개의 대표 의견 중 석궁의 구슬 기능을 원상복구 해달라는 의견은 다소 민감한 내용으로 비쳤으며, 석궁 유저들이 바라는 것처럼 패치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리고 게임 내 오브 유저가 많기 때문에 오브에 관한 의견이 특히 많이 등장했고, 실시간 투표에서도 다수의 표를 받는 모습을 보였다.

최종 우승에 오른 의견은 오브의 전설 스킬이 사냥에 도움 되도록 개선되는 것으로 선정됐다. 해당 의견이 16개의 소개된 의견 중 가장 많은 유저 인지도를 끌어냈다고 볼 수 있으며, 많은 오브 유저의 힘을 볼 수 있었던 부분이다.

뒤이어 2차 월드컵에서는 편의성 개선에 관한 8개의 의견을 놓고 투표가 진행됐다. 평소 유저들이 플레이 시 불편함을 느꼈던 다양한 의견이 출현했으며, 하루 일과나 자신에게 필요한 활동을 쉽게 확인, 진행할 수 있는 스케줄 시스템의 추가가 최종 우승으로 뽑혔다.


◆ 클래스 밸런스 유저 의견 16개
단검 : 특성 강화
창 : 특성 강화
한손검 : 방패 특화 장비/스킬
대검 : 돌진 스킬 개선
석궁 : 구슬 기능 원복 (전처럼 자동 사냥 시 다른 유저를 타격하도록 되돌려 달라.)
지팡이 : 세이지 실드 쿨타임 개선
활 : 무한의 화살통 추가 (원거리 클래스만 화살 사용하는 불편함 호소.)
체인소드 : 전설/영웅 캐릭터 추가 (가장 최근에 추가되어 클래스 카드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이도류 : 전설 스킬 개선
이도류 : 광역 스킬 개선
오브 : 사정거리 증가 (원거리 공격 클래스 중 가장 사정거리가 짧다.)
오브 : 스킬 자동 사용 기능 추가
오브 : 전설 스킬 사냥에 도움 되게 개선 (대부분 PvP 스킬로 사냥 효율이 낮다.)
오브/지팡이 : 스턴 스킬 추가
원거리 클래스 공통 : 이동 속도 상향
근거리 클래스 공통 : 사냥 환경 개선 (원거리 클래스에 비해 사냥 효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 편의성 개선 의견 8개
주홍이 자동 사용 (상위 등급 물약을 자동 사용.)
학살자 시스템 강화 (막피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 강화)
무접속 플레이 추가 (접속하지 않고 자동 사냥이 되도록 방치 플레이.)
아데나 활용처 증대 (누적되는 아데나를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대.)
아가시온 간편 교체 (클래스, 장비 등 다방면을 포함하여 간편 교체를 검토 중이다.)
마법 계열 전용 옵션 아이템 (스턴 적중 등의 옵션을 마법 계열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스케줄 시스템 추가 (하루 일과, 플레이를 쉽게 확인 및 진행할 수 있도록 편의성 개편.)
연금술 편의성 개선 (즐겨찾기 아이템을 따로 표시하는 등 편의성 개선.)


▲ 주홍이의 자동 사용도 긍정적으로 검토 예정이다.




■ 신규 크로니클 Ⅶ, 신에 도전한 황제 '바이움'과 TJ's 쿠폰 7장

6월 2일 새로운 크로니클이 추가되며 오만의 탑에 머무는 황제 '바이움'이 등장할 예정이다. 바이움은 새로운 던전에서 추가로 만날 수 있을 전망이며, 신규 크로니클이 업데이트되기 전까지 순차적으로 다방면의 패치가 매주 진행될 예정이다.

게다가 새로운 크로니클이 등장하는 만큼 유저들이 기다리던 TJ's 쿠폰 역시 6월 2일 이후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준비된 쿠폰은 총 7장으로, 획득 방식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모두 획득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크로니클 Ⅶ과 함께 등장할 7장의 TJ's 쿠폰은 '유료 장비 복구', '방비 복구-무기', '장비 복구-방어구', '장비 복구-장신구', '아가시온', '클래스', '클래스 초월'이 준비되어 있다. 해당 쿠폰 중 복구 관련 쿠폰들은 라이브 토크 3 이전까지의 강화 이력을 기준으로 적용된다. 따라서 지금 시점에는 6월에 쿠폰 받을 생각으로 장비를 헛되이 강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드디어 바이움이 정체를 드러낸다.

▲ 신규 크로니클에는 7종의 쿠폰이 지급된다.




■ 900일 특별 이벤트 2종 및 'TJ's 아가시온 카드 변경'

당장 다가오는 5월 14일에는 리니지2M 900일을 기념하여 교환소, 판도라의 상점에서 900 아데나로 구입할 수 있는 기념 상자 구매가 가능하다. 해당 상자는 사용 시 최상급 클래스 획득권(6회), 최상급 아가시온 획득권(6회)가 지급되는데, 5월 14일 0시 이후부터 판매를 시작한다.

추가 이벤트로는 기란성, 오렌성, 아덴성 마을에 각각 20시 40분을 기점으로 황금 마차가 출현한다. 평소 구하기 힘든 희귀 물품들을 아데나로 얻을 수 있는 기회이므로 활용하는 게 좋으며, 이때 각 마을의 마차가 판매하는 물품은 다소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900일 기념 TJ's 쿠폰으로 아가시온 카드 변경권이 주어진다. 해당 쿠폰은 900일 이벤트는 5월 18일 정기점검 후 다이아 상점, 교환소 판도라의 상점에서 즉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유저들은 기대하던 클래스 변경권이 아니라서 다소 아쉬운 반응을 보였지만, 새로운 쿠폰 지급은 언제나 반가운 소식이다.


▲ 900일 기념 2종 이벤트는 5월 14일 시작한다.

▲ 900일 기념 쿠폰은 5월 18일 지급된다.




■ 실시간 Q&A

Q. 활 에너지 실드를 활용하기 힘들다.
: 에너지 실드는 HP가 방어 효율이 가장 좋은 스킬이지만, MP가 다 소모되어 장기적으로 활용이 어렵다. 전투가 단번에 끝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실드의 활용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개선 방향을 논의해 보겠다.

Q. 네크로 폴리스에서 오브의 아케인 실드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네크로 폴리스 안에서 어떤 스킬의 사용을 허가할지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아케인 실드 외에도 클래스마다 다양한 보호막과 HP 회복 스킬이 추가된 상황에서 활용 가능한 스킬 범위를 고민 중이다. 현재 무기 교체로 보호막만 이용하는 등 다양한 변수가 발생하여 아케인 실드는 보류해 둔 상황이다.

Q. 전투 중 접속을 끊어서 도망가는 플레이는 제지가 필요하다.
: 현재 그런 플레이를 인식하고 있고, 검토 중이다. 시스템 악용이나 부정한 플레이로 판단되면 강력한 제재를 가할 생각이다.

Q. 클래스 변경권은 언제 지급할 건가?
: 확실한 날짜나 답변을 말할 수는 없다. 검토를 해보겠다.

Q. 황금 마차의 유지 시간이 늘어나면 좋겠다.
: 그 타이밍에 맞게끔 일부러 시간을 짧게 설정한 것.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으면 늘려 보겠다.

Q. 잡템을 안 줍게 할 수는 없을까?
: 하위 사냥터에서는 묶어서 드롭하는 형태를 시행한 바 있다. 드롭 시스템은 원거리 클래스가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 것을 방지하여 사냥 균형을 맞추기 위한 의도도 있었는데, 상위 사냥터에서도 불편함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다. 드롭 아이템을 다시 한번 묶어서 얻는 방법을 고려해 보겠다.

Q. 외형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으면 좋겠다.
: 외형 관련 부분은 계속 고민 중이고, 준비하는 내용도 있다. 그러나 확실한 답을 드리기는 힘들다.

Q. 막피 유저들 서버 이전이 불가능하거나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
: 현재 학살자 시스템은 악용 사례가 보고돼서, 단순히 시스템을 강화하는 것은 또 다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여겨진다. 다른 방식으로 막피의 활동을 제한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다.

Q. 양피지 수집이 쉽지 않다.
: 한 번 더 이벤트를 통한 지급을 고려하겠다.

Q. 사냥터가 너무 좁아서 겹사가 늘어난다.
: 안 그래도 아덴 월드에 사냥터를 늘리는 방향을 준비하고 있다. 조만간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 사냥터를 점차 늘리고, 기존 사냥터도 리뉴얼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기다려달라.

Q. 거래소 가격 제시 시스템은 언제 출시되는가?
: 내부적으로 진행 중인데, 거래소는 보안이 중요해서 시간이 많이 걸릴 수밖에 없다. 언제라고 확실한 답변을 할 수는 없지만, 잊지 않고 진행 중이다.

Q. 안타라스 서버 통합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 여러 방면에서 검토 중이지만, 기술적 한계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아서 지연되고 있다. 어떻게든 빠르게 활성화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아무래도 서버 오픈 기간이 다르고, 콘텐츠가 다른 상황에서 유저들을 쉽게 합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지속적으로 논의가 진행 중이다.

Q. 자동 반격 기능의 추가는 없을까?
: 해당 기능이 추가되면 더 강한 상대가 자동 사냥 시 이를 방해하는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강한 유저가 자동 사냥으로 자리를 비웠을 때는 약한 유저가 강한 상대에게 대응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기회라고 보인다. 이런 부분도 게임의 일부로 생각되므로 반격 기능 추가는 어려울 것 같다.

Q. 다음 클래스 체인지 기회는 언제?
: 클래스 리뉴얼, 클래스 체인지를 진행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다음 밸런스 케어도 신중하게 논의 중이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체인지가 다시 진행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Q. 석궁 구슬 스킬에 정령탄이 적용되지 않는다.
: 업데이트 내역에는 빠졌는데, 석궁 구슬 스킬 외에도 몇 가지 스킬에 정령탄이 적용되지 않아서 일괄적으로 수정을 진행했다. 현재는 제대로 정령탄이 적용되고 있다.

Q. 오만의 탑도 리뉴얼이 필요하다.
: 현재 오만의 탑도 특정 구간에 다수의 유저들이 몰리는 상황으로 보이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Q. 쿠폰 정보가 유출된 것 아닌가?
: 해당 내용은 공정성을 해치는 민감한 사항이므로 내부적으로 강격하게 대처 중이다. 자세한 사항을 말할 수는 없지만 여러 방향으로 치열하게 대응하고 있다.

Q. 단검이 너무 약하다.
: 침묵이 잘 적용되지 않는다. 베놈을 예전으로 돌려달라. 쉐도우 스탭이나 스위프트 시 캐릭터가 제자리에 서있는다. 같은 많은 의견을 확인했고, 일부 문제에 즉각 수정이 예정되어 있다. 베놈 스킬 같은 경우에는 침묵이 워낙 강력한 효과라서 평타 적중 시 발동으로 하면 밸런스를 맞추기가 너무 힘들고, 띠라서 액티브 스킬로 변환한 것. 단검은 전체적인 순간 대미지가 약하다고 판단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영역의 강화를 생각하고 있다.

Q. 연금술 자동 시스템을 구축하면 편할 것 같다.
: 연금술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상당한 노력이 투자돼야 한다. 따라서 연금술을 노력의 대가로 볼 것인지, 아니면 이 또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지에 대해 내부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Q. 거래소 판매 회수되는 아이템 재등록 시스템 추가.
: 해당 기능은 긍정적으로 진행해야 될 것 같다. 하지만 거래소는 민감한 영역이라서 언제 업데이트가 된다고 확실히 답하기는 어렵다.


▲ 전현수 PD(좌)와 이학주 사업 실장(우)이 많은 질문에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