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크로니클의 등장을 비롯한 큰 이벤트마다 리니지2M(엔씨소프트)의 유저들은 TJ's 쿠폰의 지급을 기다린다. TJ's 쿠폰은 유저들의 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칠 정도로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벤트가 기대되는 특별한 날이 다가오면 항상 TJ's 쿠폰이 거론되는 것.

지금까지 TJ's 쿠폰은 장비 복구, 클래스 및 아가시온 재합성이 가장 많이 지급된 종류로 뽑히며, 클래스/아가시온 카드 변경권은 매번 유저들이 지급을 희망하는 대표적인 쿠폰이다. 이렇듯 게임 내 가장 인기 있는 이벤트 보상인 TJ's 쿠폰은 등장마다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최근 등장한 크로니클 9까지 쿠폰의 역사에 대해 알아봤다.


◆ TJ's 쿠폰 효과별 역대 지급 이력

장비 복구: 12회(통합 복구 3회, 무기 3회, 방어구 3회, 장신구 3회, 히든 제외)
클래스 획득: 9회(얼리버드 쿠폰 2회, 클래스 쿠폰 7회, 히든 제외)
아가시온 획득: 7회(얼리버드 쿠폰 1회, 아가시온 쿠폰 6회, 히든 제외)
유료 장비 복구: 3회(강화 쿠폰 1회, 유료 장비 복구 2회, 히든 제외, 마지막 지급 2022.06.02)
프로모션 제작 재도전: 1회 (히든 제외, 마지막 지급 2021.11.24)
클래스 카드 변경: 3회(히든 제외, 마지막 지급 2021.11.24)
아가시온 카드 변경: 4회 (마지막 지급 2021.11.24)
마스터 쿠폰-클래스: 4회 (마지막 지급 2022.11.30)
마스터 쿠폰-아가시온: 3회 (마지막 지급 2022.11.30)
마스터 쿠폰-클래스 초월: 2회 (마지막 지급 2022.06.02)
히든: 3회(선택 제작 쿠폰 1회, 장비 복구 2회, 마지막 지급 2021.11.24)
클래스 승격: 1회 (마지막 지급 2022.11.30)





■ 크로니클 1~9까지 TJ's 쿠폰 변천사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TJ's 쿠폰은 다양한 종류가 지급되어 왔고, 유저들이 기다리는 최고의 보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처음 TJ's 쿠폰은 종류가 다양하지 않았고, 명칭도 많이 달랐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그 종류가 더욱 다양하게 세분화되어 크로니클 4부터는 명칭이 지금과 같은

처음 TJ's 쿠폰은 게임 내 첫 대형 업데이트였던 크로니클 1 상아탑의 현자들 출현 당시 얼리버드 쿠폰이란 이름으로 등장했다. 첫 쿠폰은 원하는 무기 계열을 선택하여 최소 희귀 이상의 무작위 획득이 가능한 효과의 쿠폰이었는데, 합성 이력을 기준으로 재합성이 진행되는 현재 클래스 쿠폰과는 다소 다른 능력을 보였다.

이후 크로니클 2부터는 얼리버드 쿠폰이 클래스, 아가시온으로 구분되어 지급됐다. 해당 쿠폰들은 합성 이력 기준의 재합성 쿠폰이었고, 이때부터 지금 같은 TJ's 클래스, 아가시온 쿠폰의 효과를 갖추기 시작했다.


▲ 크로니클 1 업데이트로 지급된 첫 TJ's 쿠폰.



크로니클 3에는 첫 장비 복구 쿠폰이 지급됐고, 당시에는 TJ's 쿠폰을 사용하면 유료 아이템을 제외한 무기, 방어구, 장신구 중 1종을 복구할 수 있도록 설정된 장비 통합 복구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현재 장비 복구 쿠폰처럼 장비 종류에 따라 복구가 가능했던 게 아닌 셈.

그리고 본격적으로 다량의 쿠폰이 지급되기 시작한 크로니클 4에서는 이전 쿠폰들 외에 처음으로 유료 장비 복구 쿠폰과 히든 쿠폰이 출현했다. 해당 히든 쿠폰은 원하는 TJ's 쿠폰 중 1종을 선택하여 제작할 수 있는 만능 효과를 보였고, 제작 가능한 쿠폰 중에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종류가 있어서 주목받았다.

히든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첫 TJ's 쿠폰은 제작 실패로 증발한 프로모션 제작 재도전의 제작 쿠폰, 보유 클래스 카드 1종을 동일 등급의 원하는 카드로 교체하는 클래스 변경 쿠폰이었다. 두 쿠폰 모두 굉장히 뛰어난 효과를 보였지만, 그중에서도 클래스 카드 변경은 아직까지도 유저 선호도가 가장 높은 TJ's 쿠폰으로 뽑힌다.


▲ 크로니클 4 히든 쿠폰은 다양한 종류로 제작 가능!



크로니클 5와 6은 역대 TJ's 쿠폰 중 가장 많은 쿠폰이 지급 공개된 때였다. 두 크로니클 모두 무려 13종의 TJ's 쿠폰을 얻을 수 있었는데, 크로니클 5의 경우 모든 쿠폰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데일리 혜택으로 56일까지 출석이 필요했다. 많은 쿠폰이 지급되는 건 좋지만, 당시에는 2달 가까이 요구되는 너무 긴 출석으로 유저들에게 많은 불만을 샀다.

그리고 크로니클 6부터는 1개로 통합되어 있던 장비 복구 쿠폰인 무기, 방어구, 장신구로 분류되어 지급됐고, 덕분에 좀 더 많은 장비를 복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또한, 크로니클 5, 6에는 처음으로 마스터 쿠폰이 출현! 기존보다 효과가 좋은 TJ's 쿠폰을 만날 수 있다. 종류에 따라 마스터 쿠폰의 기본 성능은 기존 쿠폰과 유사하지만, 성공 확률이 더 높다는 게 특징. 게다가 클래스 초월 재시도 같은 새로운 형태의 쿠폰 역시 마스터의 명칭으로 등장했다.

이후 크로니클 7~9까지는 형태가 고정된 지금 같은 쿠폰들이 지급됐지만, 이전에 비해 지급 수량이 감소한 모습을 보인다. 유저들이 바라던 클래스, 아가시온 변경 쿠폰은 크로니클 6를 마지막으로 등장하지 않고 있으며, 대체로 장비 복구와 클래스, 아가시온 재합성 효과의 쿠폰으로 구성된 모습이다.


▲ 크로니클 6에는 많은 쿠폰이 지급됐다.

▲ 최근 크로니클 9로 지급된 TJ's 쿠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