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엔씨소프트


리니지M은 지난 2018년 서비스 1주년 기념행사 ‘YEAR ONE’을 통해 PC리니지와의 결별을 선언을 하며 리니지M만의 독자적인 길을 걸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원작 리니지를 계승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오리지널 IP로서 나아가겠다는 이정표를 제시하며 기존 리니지에서는 볼 수 없었던 ‘총사’ 클래스를 선보였다.

그 후 5년 동안, 총 15번의 업데이트를 통해 독자적인 IP로서의 초석을 다지는 7종의 리니지M 고유 클래스를 선보였다. 최근 출시된 ‘뇌신’을 포함, 기존 PC리니지와는 다른 개성을 가진 리니지M 고유 클래스는 리니지M만의 새로운 스토리와 전투 양상을 만들며 리니지M 단일 IP로의 오리지널리티를 더욱 굳건히 다져가고 있다.


■ 2018년 첫번째 고유 클래스 ‘총사’


‘총사’는 전용 무기인 ‘총’을 사용하여 강력한 대미지 딜링 및 다양한 전술로 적을 견제하는 클래스다. 마법 탄환을 이용해 상태 이상이나 마법 약화 등의 각종 디버프 스킬 사용이 가능하고, 디버프 스킬을 통해 상대방의 마법 사용을 막거나 스턴에 걸리게 할 수 있다.

원거리 공격뿐 아니라 ‘대시’ 스킬을 사용해 이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근거리 공격도 가능하다. 최근 ‘TRIGGER: 진혼의 방아쇠’ 업데이트를 통해 ▲현상 수배된 대상을 놓치지 않고 강력한 공격을 퍼붓는 ‘피스 메이커’, ▲ ‘데스 스나이핑’이 강화되고 습득한 ‘마법탄/브레이크’ 스킬 수에 따라 다양한 능력치를 얻을 수 있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등 새로운 스킬을 추가하여 보다 다채로운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 2018년 두번째 고유 클래스 ‘투사’


‘투사’는 빛의 용 ‘아우라키아’의 수호자로 용의 힘을 사용할 수 있는 용족의 기사다. ▲확률적 홀드 효과에 텔레포트 불가 효과가 추가된 ‘썬더 그랩(임팩트)’, ▲약점 노출 단계가 높을수록 높은 확률로 스턴 적용되는 ‘드래곤 스턴’, ▲드래곤의 힘을 빌어 사용할 수 있는 용인족의 전투 버프 ‘드래곤 각성’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직관적인 스킬과 쉬운 조작의 근거리 클래스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 2019년 세번째 고유 클래스 ‘암흑기사’


‘암흑기사’는 ‘켄 라우헬’에게 반기를 든 ‘검은 기사단’출신으로 암흑의 힘을 사용할 수 있는 기사다. 높은 체력과 방어력을 지니고 있으며 검의 물리 공격을 마법 공격으로 치환하는 독특한 전투 방식과 다양한 디버프 스킬이 특징이다. ▲적의 HP를 식별해 전략적인 전투를 펼칠 수 있는 ‘다크 아이’, ▲스턴과 동시에 디버프를 줄 수 있는 ‘다크 스턴’, ▲적 처치 시 체력과 마력을 회복할 수 있는 ‘다크 소울’등을 통해 전황을 바꾸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클래스다.


■ 2019년 네번째 고유 클래스 ‘신성검사’


‘신성검사’는 빛의 신 ‘아인하사드’의 계시를 따르는 신성한 힘으로 무장한 리니지IP 최초의 마법 검사다. 검과 마법을 활용하여 무기에 마법을 부여해 전투하는 클래스로 ▲자신이 학습한 스킬을 검에 부여할 수 있는 ‘인챈트 웨폰’,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하는 ‘타임 클리어’, ▲선택 대상과 위치를 변경하는 ‘포지션 체인지’등의 고유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 ‘세인트 카운터’, ‘세인트 블레스’, ‘세인트 그레이스’등 공격의 회피나 회복력에 치중된 스킬로 생존력도 뛰어난 클래스다.


■ 2020년 다섯번째 고유 클래스 ‘광전사’


‘광전사’는 기존의 ‘전사’ 클래스가 강력한 용인 ‘발라카스’의 힘을 얻었다는 스토리가 더해져 어둠을 가르는 힘과 도끼로 적을 압도하는 강인한 클래스다. ▲일정 거리 내의 적을 광전사 앞으로 이동시키고 이동과 텔레포트를 불가능하게 하는 ‘데스페라도’, ▲물약 사용 시 확률적으로 2개를 복용할 수 있는 ‘워리어(포션)’, ▲앞으로 돌진 후 충돌한 대상을 확률적으로 스턴 시키는 ‘차지’ 등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강력한 체력을 바탕으로 적의 진영을 허물 수 있는 능력치와 스킬을 보유하여 전장의 선봉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2021년 여섯번째 고유 클래스 ‘사신’


‘사신’은 엘모어의 수호자이자 그림 리퍼와 계약한 전장의 학살자이다. ▲대상의 움직임을 막고 주변 캐릭터와 충돌을 무시해 돌진하는 ‘사이드 그랩’, ▲대상을 기절시키고 확률적으로 사신이 소환되어 잃은 체력에 비례한 추가 피해를 입히는 ‘데스 스턴’, ▲일정 범위 안에서 체력이 낮은 적을 감지해 자동으로 타겟을 지정하고 공격하는 ‘익스큐션’, ▲넓은 범위에 있는 최대 5인 NPC를 공격하는 ‘제노사이드’등 학살과 선고를 콘셉트로 한 스킬을 사용한다.


■ 2022년 일곱번째 고유 클래스 ‘뇌신’


‘뇌신’은 풍룡을 향한 분노로 불타는 푸른 번개의 힘으로 적을 섬멸하는 썬더무어의 후예이다. 리니지M의 7번째 고유 클래스로 신규 CC기 감전 및 근/원거리 공격의 자유로운 전환과 현란한 기동성을 보유하여 넓은 사거리에 플레이가 가능하다. ▲적의 공격/방어력/체력을 바례 감소시키는 강력한 ‘번개 표식’과 함께 ▲적의 내성을 무시하는 신개념 ‘확정 스턴’ 등 뇌신 전용 요소를 통해 전장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