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 국내외 e스포츠 소식


◎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무기한 연기
- 2022년 9월 항저우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아시안게임이 무기한 연기됐다. 지난 6일, 아시안올림픽평의회(OCA) 사무총장이 제19회 아시안게임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중국 관영 CCTV가 보도했다. 아시안게임이 연기된 이유가 명확히 공개되진 않았지만, 최근 상하이와 베이징 등에서 불거지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한 도시봉쇄 정책 때문이 아니냐는 추측에 힘이 실렸다. 연기된 일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 농심 레드포스 vs 배지훈 전 감독 폭로 공방전
- 농심 레드포스와 배지훈 전 감독의 공방전이 있었다. 배 전 감독은 개인 방송을 통해 농심 레드포스로부터 약속된 급여를 받지 못했다는 내용을 공개했다. 이에 농심 레드포스의 오지환 대표는 개인 SNS를 통해 배 전 감독의 주장을 전면 반박했다. 또한, 오 대표는 배 전 감독이 선수와 코치에 돈을 꾼 사실을 폭로했다. 오 대표의 반박과 폭로로 여론이 뒤바뀌었고, 배 전 감독이 사과문을 게시하며 사태가 일단락됐다.

◎ 도타2 프로게이머, 미니맵에 Z 문양 그렸다가 퇴출당해
- 아웃사이더즈 게임단 소속 '퓨리'가 경기 중에 미니맵에 Z 문양을 그려 퇴출당했다. Z는 러시아의 전쟁을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문양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퓨리'가 속한 아웃사이더즈는 러시아의 버투스 프로 게임단이 이름을 바꿔 출전한 팀이고, 상대였던 마인드 게임즈는 우크라이나 소속 게임단이라 큰 논란이 일었다. 이에 아웃사이더즈는 '퓨리'의 사과 영상을 업로드했으나 비판 여론은 식지 않았고, '퓨리'는 결국 팀에서 퇴출당했다.

◎ 장애인 비하 발언한 일본 PUBG 모바일 프로게이머 징계
- 일본 PUBG 모바일 프로게이머 '사라'가 장애인을 비하하는 발언을 해 팀으로부터 활동 정지 처분을 받았다. 그의 발언은 같은 팀원의 스트리밍을 통해 노출됐다. '사라'가 속한 리젝트 팀은 공식 SNS를 통해 사태가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며 '사라'에 2022년 12월 말까지 선수 활동 정지 처분을 내렸다고 공지했다. 해당 선수에 대한 급여 지급 역시 중단됐다. '사라' 역시 개인 SNS를 통해 사과문을 올렸다.


■ 이 주의 e스포츠 일정


10일(화) : 2022 MSI 그룹 스테이지
11일(수) : 2022 MSI 그룹 스테이지
12일(목) : 2022 MSI 그룹 스테이지
13일(금) : 2022 MSI 그룹 스테이지
14일(토) : 2022 MSI 그룹 스테이지, 상반기 아카데미 리그 풀리그
15일(일) : 2022 MSI 그룹 스테이지, 상반기 아카데미 리그 풀리그

- 2022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가 개막한다. 각 지역의 우승팀들이 모두 출전해 격돌한다. 베트남의 VCS만 사정상 2위를 차지했던 사이공 버팔로 e스포츠가 출전한다. LCK 대표로는 10회 우승과 '전승 우승'을 이뤘던 T1이 나선다. T1은 10일 1경기와 11일 4경기, 12일 6경기, 15일 2, 4, 6경기에 나선다. 한편, 아카데미 리그팀들이 총출동하는 상반기 아카데미 리그 풀리그 일정도 이어진다.



14일(토) : 2022 오버워치 리그 2주 차
15일(일) : 2022 오버워치 리그 2주 차
16일(월) : 2022 오버워치 리그 2주 차

- 지난 주 개막에 이어 이번 주 역시 2022 오버워치 리그 일정이 이어진다. 아직 아시아권 팀들의 경기 일정은 없다. 서구권 팀들만 출전하는 주간이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펼쳐진다. 다음 주부터는 서울 다이너스티 등 아시아권 팀들도 출전해 하루당 진행되는 경기 수가 늘어난다.



12일(목) : 2022 KRPL 8강 풀리그
15일(일) : 2022 KRPL 8강 풀리그

- 2022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1이 블레이즈의 우승으로 끝났다. 이제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로 진행되는 2022 KRPL 시즌1 일정이 이어진다. 카트라이더 리그와 마찬가지로, 오는 6월 2일까지 이어지는 8강 풀리그 일정이 끝나면, 와일드카드전부터 플레이오프 일정이 진행되고, 대망의 결승전은 6월 19일에 열린다.



13일(금) : 2022 PMPS 스프링 시즌2
14일(토) : 2022 PMPS 스프링 시즌2

- PCS6의 아시아 지역 경기도 마무리됐고, PUBG 모바일로 진행되는 2022 PMPS 스프링 시즌2 일정이 남았다. 오는 14일에 시즌2 마지막 경기가 펼쳐진다. 시즌1 우승팀이었던 담원 기아가 6위로 밀린 가운데, 팀 스퀘어가 10점 차이로 1위에 오른 상태다.



■ e스포츠 소식통


◎ '페이커' 생일 기념 마포구에 옥외 광고 등장
- 마포구 소재 한 건물에 '페이커' 이상혁의 생일을 기념하고 축하하기 위한 옥외 광고가 설치됐다. 해당 광고는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약 나흘 간 노출됐다. '페이커'의 생일은 언제나 LoL e스포츠 팬들에게 화제였다. 과거 국제대회 중에는 경기장에 모인 해외 팬들이 직접 '페이커'에게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주기도 했으며, 2019년에는 중국 팬들이 미국의 뉴욕 타임스퀘어에 대형 전광판 광고 노출을 성사시키기도 했다.

◎ LCK 게임단, 어린이날 100주년 맞이 선수단 어린 시절 사진 공개
- LCK 게임단들이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이해 선수들의 어린 시절 모습을 공개했다. 팀 SNS에는 지난 5일, 여러 어린이의 모습이 담긴 사진들이 업로드됐는데, 모두 각 게임단에 소속된 프로게이머들의 어린 시절 모습이 담긴 것이었다. 또한, 다수의 게임단은 어린이날을 맞이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 VCS 하부 리그, 특정 팀 밀어주기 논란
- VCS 전문가 중 한 명이 개인 SNS를 통해 VCS 하부 리그에서 특정 팀을 밀어주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리그 운영측인 가레나가 지니어스 e스포츠를 녹아웃 스테이지에 진출시키고 기존 2위였던 DNS 게이밍을 애매한 판정으로 실격 처리했다는 것. 기존 녹아웃 스테이지 진출 팀들은 논의 끝에 가레나에 대회에 참가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