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 국내외 e스포츠 소식


◎ KOTRA, 베트남/중국 e스포츠 산업 현황 전해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이하 코트라)는 '베트남 Z세대를 노리려면 e스포츠 시장을 공략하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Z세대는 게임 스트리머와 e스포츠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런 만큼, e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베트남 Z세대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시도하려는 기업들은 베트남의 e스포츠 생태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코트라의 중국 쪽 소식도 있었다. '광저우무역관-6월 10일자(500호)'에 따르면, 최근 중국 젊은 층에 e스포츠의 인기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발맞춰 중국 내 e스포츠 산업도 가파른 성장을 이어가는 추세다. 젊은 소비층은 e스포츠 관련 상품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일반소비제와 자동차, 금융, 화장품, 호텔과 카페에도 e스포츠나 게임 관련 마케팅이 연이어 유행을 타고 있다. 프로게이머가 게임과 관련 없는 일반 품목의 광고에 배치되고 게임 캐릭터 등 역시 제품 광고에 활용되는 추세를 보인다.

◎ 김동준 해설위원 LCK 하차
- 김동준 해설위원이 LCK에서 하차했다. LCK 측은 "김동준 해설위원이 일신상의 이유로 이번 서머에서는 공식 중계진에서 하차한다. 추후 복귀 여부는 아직 알수 없다"고 전했다. LCK에서 하차한 김동준 해설위원은 현재 아프리카TV에서 진행되는 LPL 중계와 와일드리프트 글로벌 아이콘스의 해설을 맡고 있다.

◎ 시카고와 베를린, 라이엇 게임즈 대회 결승 장소로 채택
- 라이엇 게임즈는 2022 LCS 결승전을 일리오이 주의 시카고에 위치한 유나이티드 센터에서 열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발로란트 게임 체인저스 챔피언십은 베를린에서 진행된다는 사실 역시 공개했다. 유나이티드 센터는 NBA 시카고 불스와 NHL 시카고 블랙호크의 홈구장으로 유명하다.

◎ 2025년 GEG, 두바이에서 열린다
- 세계e스포츠연맹(Global Esports Federation, GEF)가 2025년 GEG(Global Esports Games)를 두바이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GEF는 지난 2021년부터 GEG의 개최지로 싱가포르, 이스탄불, 리야드를 발표했고, 중국과 두바이, 미국에서도 순서대로 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2021년에는 도타2와 PES 2021, 스트리트 파이터 5 대회가 열린 바 있다. 아직 올 말에 열리는 이스탄불 대회의 종목들은 공개되지 않았다.


■ 이 주의 e스포츠 일정


20일(월) : LEC, LCS, LCK 챌린저스, LPL
21일(화) : LCK 챌린저스, LPL
22일(수) : LCK, LPL
23일(목) : LCK 챌린저스, LCK, LPL
24일(금) : LCK 챌린저스, LCK, LPL
25일(토) : LEC, LPL, LCK
26일(일) : LEC, LCS, LCK, LPL




21일(화) : 글로벌 아이콘스
22일(수) : 글로벌 아이콘스
23일(목) : 글로벌 아이콘스
24일(금) : 글로벌 아이콘스
25일(토) : 글로벌 아이콘스




20일(월) : VCT 챌린저스 플레이오프 패자조 1라운드
21일(화) : VCT 챌린저스 플레이오프 준결승/패자조 2라운드
25일(토) : VCT 챌린저스 플레이오프 패자조 결승
26일(일) : VCT 챌린저스 플레이오프 결승




24일(금) : eK 리그 챔피언십 조별리그
25일(토) : eK 리그 챔피언십 조별리그




24일(금) : 오버워치 리그 미드 시즌 매드니스
25일(토) : 오버워치 리그 미드 시즌 매드니스
26일(일) : 오버워치 리그 미드 시즌 매드니스




20일(월) : 2022 GSL 시즌1 E조




20일(수) : AWL 시즌2 4강
22일(수) : AWL 시즌2 3, 4위전 / 결승




22일(수) : ATL 시즌2 LCQ




■ e스포츠 소식통


◎ LCK 프로게이머 재계약 소식 연이어 발표
- T1과 젠지가 소속 프로게이머 재계약 소식을 연달아 발표했다. T1은 탑 라이너 '제우스' 최우제와 '오너' 문현준을, 젠지는 미드 라이너 '쵸비' 정지훈과 계약을 연장했다. '제우스'와 '쵸비'는 2023년까지 현재 팀에서 활동하게 됐으며, '오너'의 경우 2024년까지 계약 기간을 늘렸다.

◎ 한국e스포츠협회, 제 14회 대통령배 KeG 오프라인 개최
- 한국e스포츠협회에서 대통령배 KeG 소식이 전해졌다. 이번 제 14회 대회는 창원특례시에서 오프라인으로 열린다. 이는 약 3년 만의 오프라인 개최 소식이다. 이번 KeG는 정식 종목 LoL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카트라이더이며 시범종목으로는 이터널 리턴(일반 부문)과 카트라이더(장애인 부문)으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