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 라이너들의 지표 모양은 이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모양이다. 팀 성적에 큰 변화가 없는 한 비슷한 모양을 꾸준히 보여준다. 아무래도 주마다 구분된 지표 말고 누적 지표를 제공 받아서, 거기에 표준점수를 기반으로 한 육각형 그래프를 활용 중이라 더욱 비슷한 모양을 내는 것 같다.

그래도 큰 차이를 보여준 두 탑 라이너가 있는데, 리브 샌드박스의 '도브' 김재연과 담원 기아의 '너구리' 장하권이다. 팀이 성적이 좋아져서인지 두 탑 라이너의 KDA 부분 그래프가 넓어졌다. 폼이 이전보다 괜찮아진 젠지의 '도란' 최현준도 KDA 쪽 그래프가 상승했다.

참고로 각 선수별 모스트 챔피언 선정에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뒀다. 일단, 승률과 관계없이 플레이한 횟수만으로 1차 챔피언 선별을 했다. 같은 플레이 횟수에 너무 많은 챔피언이 있을 경우엔 승률이 높은 순으로 커트라인을 정했다. 승률까지 같으면 LCK에서 제공한 데이터에 표기된 순서대로 지표에 넣어 모스트 챔피언이 3개가 넘지 않도록 했다. 플레이 횟수가 너무 한 쪽으로 쏠려 있으면 그것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없앴다.

다음은 2022 LCK 서머 스플릿 개막 이후 3주 차까지 탑 라이너들이 보였던 개인 지표를 시각화한 것이다. 육각형 그래프에 활용된 항목들은 LCK에서 제공받는 각종 지표들 중에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선별한 것이며, 각 항목의 점수는 표준점수(C점수)를 활용했다. 이는 항목별 평균치와 표준편차를 구하고 이를 통해 구한 표준점수(Z점수)를 다시 C점수로 변환한 값이다. 아래 막대 그래프는 항목별 실제 수치를 그대로 담았다.



* 용어 정리
- KDA : '킬 + 어시스트 / 데스'의 평균치
- KP% : 킬 관여율의 평균치
- GD@15 : 15분 이전까지의 골드 차이의 평균치
- DMG 15~ : 15분 이후부터 기록한 대미지의 평균치
- G 15~ : 15분 이후부터 수급한 골드의 평균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