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패치를 통해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는 새로운 챔피언 카드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최근 뛰어난 평가를 받으며 많은 유저들의 덱 페이지에 이름을 올린 챔피언으로 판테온을 꼽을 수 있겠죠.

룬테라에 카드로 구현된 판테온은 수많은 키워드가 특징입니다. 2레벨 판테온이 게임 판에 등장하면 협곡에서 궁극기로 날아와 적진을 붕괴 시키는 판테온의 모습을 연상할 수 있습니다.


▲ 남다른 성장력! 버프로 벌크업 하는 판테온


■ 챔피언은 혼자로도 충분! 판테온 버프 덱

현재 사용되고 있는 판테온 덱은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만, 이번에 소개드릴 덱 구성은 판테온 단일 챔피언 덱입니다. 챔피언 뿐만 아니라 덱에 들어가는 유닛 자체가 적으며, 소수의 유닛을 강화해 게임을 승리 하는 것이 덱 구성의 핵심입니다.

챔피언 카드 판테온은 덱의 핵심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본적으로 압도-보호막-운명 다수의 키워드를 보유하고 있고, 레벨 업에 성공하면 최소 다섯개의 무작위 키워드를 획득하게 됩니다. 기본 능력치는 4코스트 4|2로 체력이 특히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운명 키워드와 다양한 버프 카드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훨씬 강력한 카드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 운명으로 능력치 강화, 레벨 업으로 키워드까지 추가되는 판테온


이외 덱 구성은 소수의 유닛 카드와 다양한 지원 카드로 이뤄집니다. 유닛은 전설을 쫓는 자, 부상당한 하얀불꽃처럼 운명 키워드를 보유한 베이스 카드와, 이를 보조하는 빛의 강철단 수호자, 산양을 채용합니다. 운명 키워드를 보유한 유닛들은 아군 카드로 지정 되었을 때 +1|+1 성장하여 코스트에 상관 없이 스트라이커로 활약할 수 있고, 빛의 강철단 수호자-산양은 아군을 지정하거나 지정할 수 있는 카드를 생성할 수 있고, 부족한 유닛 수를 채워 공/방 용도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지원 카드는 훨씬 다양하게 사용 됩니다. 아군 카드에 지정되기만 하더라도 +1|+1 강화가 가능하기에 '쇠사슬 조끼'처럼 저코스트 버프 카드도 뛰어난 효율을 발휘하며, 날카로운 시야-천공의 검 등 능력치를 강화하는 카드부터 일대일 대결-대격변-황금빛 방패처럼 전투, 보호막, 결집 등의 카드까지 폭넓게 기용됩니다.


▲ 운명 유닛과 다수의 지원 카드의 조합이 핵심


■ 판테온 버프 덱의 기본 운용

판테온 버프 덱은 소수의 운명 키워드 유닛과 다수의 지원 카드로 구성된 덱입니다. 유닛 카드 자체가 매우 적은 만큼 멀리건에선 코스트와 관계 없이 운명 키워드를 보유한 유닛을 잡고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유리합니다.

일단 운명 유닛을 소환한 경우, 다양한 버프 카드까지 사용해 이득을 챙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코스트 쇠사슬 조끼를 시작으로 아군을 지정할 수 있는 수단은 다양하며, 운명 키워드는 아군 카드에 지정 되기만 하더라도 +1|+1 강화 효과를 받아 처리하기 까다롭고, 버프 카드로 카운터 상황을 만들기 좋습니다.


▲ 운명-지원 카드 시너지로 카운터 플레이가 뛰어나다


판테온은 부상당한 하얀불꽃과 함께 덱의 핵심 공격수로 활약하며, 버프로 강화된 공격력과 기본적으로 가진 압도 키워드를 바탕으로 대격변-황금빛 방패 등 추가 공격 카드와도 뛰어난 시너지를 발휘하게 됩니다. 또, 운명 유닛에 버프를 사용하며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자연스럽게 2레벨 조건도 달성할 수 있으며 최소 5개의 무작위 키워드를 획득해 예상밖의 변수 창출도 가능합니다.

다만 소수의 베이스 유닛과 다양한 버프, 키워드를 통해 성장하는 만큼 쉿과 같은 침묵, 무효화 카드에 특히 취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상대 덱 구성에 따라서는 반드시 카운터 카드를 염두에 두고 플레이 해야 소수 키 카드들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 각종 버프와 수많은 키워드로 무장하는 판테온


■ 판테온 버프 덱 예시

▲ 판테온 버프 덱 예시
(덱 코드: CICQCAYABYAQIAADAMAQACINDIBQKCIDAUDAIAYJDMRTGXABAEBAAAICAEBQSEYBAQA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