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룬테라 신규 확장팩 '저편에서 온 힘'에선 신규 챔피언 3종을 포함한 여러 키워드, 카드가 추가 되었습니다. 채용에 제한이 붙고, 덱의 핵심 역할을 차지하는 챔피언은 특히 관심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얼마전 신규 챔피언 삼인방 중 카이사-그웬을 살펴보았죠. 두 챔피언은 최근 대전에서 높은 승률을 기록하기도 하는 등 활약하고 있는 반면,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이블린은 삼인방 중에선 가장 부진한 승률을 보여주는 챔피언입니다. '껍데기'를 소환하고 아군 처치해 특화된 이블린을 비에고와 함께 사용하는 덱을 소개합니다.


▲ 껍데기 유닛과 함께 합류한 이블린


■ 아군 처치에 특화! 껍데기 소환하는 이블린-비에고 덱

이블린은 '껍데기'라는 독특한 소모성, 강화용 아군 유닛을 생성 및 소비하는데 특화 되어있습니다. 이블린의 레벨 업 조건부터 자신이나 아군이 아군 껍데기 유닛을 처치해야하는 것이며, 레벨 업을 통한 능력치 변환 폭도 0|5 → 5|5로 큽니다. 2레벨 이블린은 라운드 종료 시 껍데기 유닛을 생성하며, 아군 사망 수가 6미만이면 1레벨 상태로 돌아갑니다. 껍데기 활용과 이블린의 레벨 업 해제를 막기 위해서도 아군 유닛을 다수 처치하는 것이 중요하죠.

비에고는 아군을 처치하면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이블린과 공통점을 공유합니다. 비에고 역시 레벨 업을 위해 '사망한 아군 공격력 합 20 이상'과 같은 아군 처치와 관련된 조건이 붙고, 상황에 따라서는 이블린처럼 추가 유닛을 소환합니다. 또한 2레벨 비에고는 적 유닛을 조정 및 파괴할 수 있는 강력한 특수 능력이 추가되어 게임 후반부 캐리 역할도 맡습니다.


▲ 아군 처치 시 이득을 볼 수 있는 이블린-비에고


카드로 따로 추가할수는 없지만, 껍데기 유닛들은 덱 운용에 필수적입니다. 껍데기 유닛들은 이블린이나 증오의 가시, 장악처럼 껍데기 관련 카드들을 통해 소환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0|1 행동불가 + 무작위 이로운 키워드 하나를 갖고, 다른 아군 유닛을 소환하면 껍데기 유닛을 처치하는 대신 해당 유닛에게 능력치와 이로운 키워드를 부여하는 특징을 갖습니다. 경우에 따라선 핵심 유닛에게 포착불가와 같은 강력한 키워드를 넘겨줄 수 있고, 아군 처치 수를 빠르게 늘릴 수 있는 강점도 있습니다.

껍데기 관련 카드 외에도 후반에 파워를 낼 수 있는 카드들도 중요합니다. 이블린 및 껍데기 관련 카드들은 중반 교전 및 아군 보조 역할을 수행하며, 게임 마무리를 위해선 비에고를 성장 시킬 카마보르 병사, 위협적인 히드라 무리와 같은 카드들도 중요합니다. 비에고-위협덕인 히드라 무리의 높은 공격력을 활용한 극악무도 주문도 유용하고요.


▲ 껍데기 및 비에고 관련 카드를 모두 사용한다


■ 이블린-비에고 덱의 기본 운용

게임 초반은 주로 소환 및 손실에 부담이 없는 껍데기 유닛을 꺼내고, 이를 처치하면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카드들을 중심으로 운용하게 됩니다. 그림자 군도의 클래식 유닛 굶주린 도살자는 0코스트 3|2 유닛으로 처치할만한 유닛만 있다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닛에 속하고, 어렴풋한 광경도 아군을 처치해 카드를 뽑을 수 있는 주문입니다.

이블린은 4코스트 유닛으로 빠른 타이밍에 소환하면 전투에서 활약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껍데기를 처치해 소환할 경우 5|6 + 추가 키워드 유닛으로 사용할 수 있고, 아군 처치 수가 충분하다면 매 라운드 종료마다 새로운 껍데기 유닛을 생성합니다. 추가로 다른 아군이 껍데기 키워드를 인계하면 이블린도 일시적으로 해당 키워드를 획득하는 점도 상대에게 까다롭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블린이 올바른 타이밍에 활약하기 위해서는 껍데기 유닛이 필드에 깔려 있는 것이 중요하고, 껍데기 유닛 또한 기본적으로 낮은 능력치로 보호나 버프 효과의 불안정성은 덱 운용에 어려운 점으로 작용합니다. 이를 유념해 껍데기 유닛-이블린 소환을 빌드하는 것이 덱을 매끄럽게 돌리는데 중요한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 껍데기와 이블린 소환을 매끄럽게 연결 시키는 것이 중요


비에고는 덱의 뒷심을 책임지는 카드입니다. 카마보르 병사-위협적인 히드라 무리 및 비에고를 통해 잠식하는 안개 유닛을 추가 소환할 수 있고, 잠식하는 안개를 반복 소환하는 과정에서 잠식하는 안개와 비에고가 동시에 성장하게 됩니다.

껍데기 유닛과 여러 보조 카드로 처치할 아군이 많은 덱 특성상 비에고의 성장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비에고의 성장을 통한 자체 능력치도 강력하지만 2레벨을 달성할 경우 매 라운드 시작 시 적의 최강 유닛을 빼앗거나 챔피언일 경우 처치하는 강력한 특수 능력 획득, 게임의 승기를 확실히 굳힐 수 있습니다.


▲ 2레벨 비에고는 매우 강력한 특수 능력을 발휘한다


■ 이블린-비에고 덱 예시

▲ 이블린-비에고 덱 예시 (덱 코드: CUBQCBQMDEAQMBZCAICAKDJXAUAQGBIQAEDAAHQBAYCRIAQEAU2TMBYBAUCAWGJIFMYDCAYBAQCRAAIGAUJQEAIFAE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