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에서 쿠크세이튼 군단장 레이드를 클리어하면 광기의 나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광기의 나팔은 발탄 및 비아키스 처치 후 제작 가능한 6종의 유물 장비를 세트 업그레이드할 때 사용된다.

하지만 이름과 달리 실질적인 기능은 오레하의 우물에서 제작 가능했던 저녁, 황혼, 노을을 승급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즉 동일한 장비에서 세트 효과가 업그레이드되는 것이 아니며, 기존 장비를 더 상위의 장비로 변경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세트 효과가 좋아지는 것이다.

차이점이 있다면 추가 피해의 상승과 같은 메리트가 있었던 장비 승급과 달리, 세트 업그레이드는 장비 자체의 능력은 전혀 상승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무기를 우선할 필요가 전혀 없으며, 오히려 무기를 가장 나중에 세트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유물 장비를 업그레이드하여 더 좋은 세트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다


▣ 각 세트 효과의 상승치는 3~5%! 세트 업그레이드의 효과는?

세트 업그레이드 기능 추가 후 기존 유물 장비에 세트 효과 레벨 개념이 함께 추가됐다. 이를테면 기존 장비였던 사멸의 대지 상의는 사멸의 대지 세트 효과 레벨이 1이며, 이를 업그레이드하여 거짓된 사멸의 대지 상의로 만들면 세트 효과 레벨이 2로 상승하는 것이다.

세트 효과 레벨이 2인 장비를 2개 보유하게 되면 2세트 효과가 2레벨로 강화되며, 4개 보유 시 4세트 효과가 2레벨로 강화되는 식이다. 하나의 장비만 업그레이드하여 세트 효과 레벨이 2인 장비를 1개, 세트 효과 레벨이 1인 장비를 5개 착용하고 있더라도 6세트 효과는 정상적으로 발동하기 때문에 세트 업그레이드를 미룰 필요는 없다.

장비의 종류에 따라 세트 업그레이드에 따른 효과가 조금씩 달라지지만, 실제 효율 상승치는 장비와 무관하게 3~5% 정도에 맞춰져 있다. 따라서 세트 업그레이드 여부와 무관하게 본인의 클래스에게 유용한 유물 장비는 동일하므로 세트 업그레이드 이후 장비를 변경할 필요는 없다.

세트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각 대도시의 세트 업그레이드 NPC를 방문해야 한다. 무기는 광기의 나팔 5개와 1,000골드가, 방어구는 광기의 나팔 2개와 500골드가 필요하다.


▲ 세트 업그레이드에 따른 장비별 효과 상승

▲ 세트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더라도 장비 본연의 능력치는 달라지지 않는다

▲ 2레벨 4개, 1레벨 2개라면 4세트까지 2레벨 효과가, 6세트는 1레벨 효과가 발동한다

▲ 무기는 비싸기만 하고 이득은 없으니 가장 나중에 업그레이드하도록 하자


▣ 잘못된 선택을 해도 만회 가능! 세트 업그레이드 장비의 분해 및 계승

광기의 나팔 획득이 어렵고 수량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세트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때 주저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잘못된 선택을 했거나 추후 마음이 바뀌어 다른 장비를 사용하고 싶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부담스러워할 필요는 없다. 업그레이드 완료한 장비를 분해할 경우 광기의 나팔는 물론 욕망의 날개나 마수의 뼈를 온전히 돌려주기 때문이다.

물론 재련이 된 장비는 분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분해를 하기 위해서는 다른 장비로의 계승이 필요하다. 태생 레벨이 같은 아르고스 장비로 계승해도 무방하나, 이 경우 품질이 유지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사용을 원하는 유물 장비에 직접 계승하여 품질을 유지시키고 분해를 하는 것이 좋다.

다만 업그레이드에 따른 차이가 미미하기 때문에 다른 장비를 사용하고 싶더라도 굳이 분해를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업그레이드한 장비는 그냥 놔둔 채 다른 장비에 계승하여 사용하다가 마음이 바뀌면 역계승 후 사용하면 된다. 특히 클래스나 취향에 따라 두 개 이상의 세트를 사용한다면, 모두 업그레이드를 마쳐두고 기존처럼 필요할 때마다 계승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업그레이드한 장비를 분해하면 광기의 나팔은 물론 이전의 재료도 돌려받는다

▲ 장비 계승은 자유롭지만 세트 업그레이드 정보는 기존 장비에 남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