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8일), 로스트아크의 신규 업데이트와 함께 잠겨 있던 새로운 장신구 '팔찌'가 등장했다. 시즌 1에 등장했던 팔찌와 달리 새로운 효과를 가진 장신구로 기본 능력치가 상승하며 팔찌 고유의 특수 효과도 가지고 있다.

팔찌는 전투 특성이 최대 100까지 상승해 이론상 1,800대의 전투 특성을 갖출 수 있게 됐다. 또한 일부 부여를 통해서 획득 가능한 효과는 방어력 감소나 치명타 저항 감소 등 소소한 파티 시너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팔찌는 업데이트와 함께 등장한 신규 콘텐츠 '칼엘리고스, '아브렐슈드' 등에서 획득할 수 있다.


▲ 새롭게 등장한 '팔찌' 장신구



■ 전투 특성과 고유의 특수 효과를 가졌다! '팔찌' 장신구 기본 정보

팔찌는 전투 레벨 1,490 이상부터 획득할 수 있다. 1,490대에 개방되는 신규 콘텐츠인 '칼엘리고스', '베른 남부 카오스 던전 공허', '아브렐슈드'에서 얻는다. 이외에도 1,490레벨 이상 캐릭터로 섬 점령전을 참여하거나, PVP 초극 달성 시에도 원정대당 4개까지 팔찌를 얻을 수 있다.

팔찌의 고정 효과 외에 효과를 활성화하지 않았다면 1회 한정으로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다. 팔찌 전투 특성, 기본 효과, 특수 효과의 세 가지 옵션 중 무작위 효과를 2~ 4개 얻을 수 있다. 기본 효과는 최대 2종까지 활성화되며 힘, 민첩, 지능이 1,500~4,000대까지 붙거나 체력이 500~3,000까지 활성화된다. 전투 특성도 2종까지, 치명부터 인내까지 6개 전투 특성이 최대 100까지 붙는다.

특수 효과는 팔찌 고유의 특별한 옵션이 붙는 효과로, 최대 4개까지 활성화된다. 기상기 사용 후 인내가 증가하는 '오뚝이', 무기 공격력이 증가하는 '무기 공격력 증가' 등이 특별한 효과가 많다. 일부 효과는 팔찌 획득 시에는 활성화되지 않고 효과 부여로만 얻을 수 있다.

팔찌의 활성화 효과, 고정 효과는 드롭 시에 결정된다. 좋은 고정 효과+활성화 4개 이상인 팔찌를 여럿 구해 효과를 부여하고, 유효한 효과를 여럿 활성화 시키는 것이 최종 목적이다. 효과 부여는 팔찌 별로 4회까지만 가능하며 4회가 끝나면 더 효과를 바꿀 수 없다. 팔찌는 분해 시 3개의 팔찌 교환 재료를 주며 35개를 모으면 무작위 팔찌 1개와 교환할 수 있다.

※ 유물 등급 '팔찌' 장신구 간단 요약

- 어디서 구하지? : 칼엘리고스, 1490 이상 카오스 던전, 섬 점령전, 아브렐슈드 레이드, 거래소 등
- 어떤 효과?: 전투 특성 최대 100 상승, 민첩 등 기본 능력치 상승, 3~5%의 피해 증가 특수 옵션
- 어떤 옵션이 좋을까? 전투 특성/기본 효과는 2종씩, 특수 효과는 4종까지, 많은 옵션 활성화가 중요
- 어떻게 세팅하지?: 파밍한 팔지를 '효과 변환'하여 효과 4종까지 획득


▲ 전투 특성과 기본 능력치가 상승하는 '팔찌' 장신구

▲ 팔찌 덕분에 전투 특성이 최대 1,800까지 증가하게 됐다

▲ 팔찌 분해 시 35개로 교환할 수 있는 교환 재료 획득

▲ 1,490레벨부터 개방되는 각종 콘텐츠에서 팔찌가 등장


■ 어떤 옵션을 뽑아야 할까? 종결 팔찌 세팅하는 방법

팔찌 세팅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기본 고정 효과와 효과 부여 횟수가 핵심이다. '효과 부여 4회 가능' 팔찌를 여럿 얻어 '부여로만 획득 가능한' 특수 효과를 얻어야 한다. 팔찌 드롭 시 결정되는 기본 효과와 특수 효과는 부여로만 획득 가능한 특수 효과에 비해 옵션의 능력치가 방어적이거나 낮다.

반면 효과 부여로 획득 가능한 효과는 백어택으로 주는 피해가 2.5%~3.5% 증가하거나 몬스터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1.5%~2.5%까지 증가하는 등 공격적인 능력치가 많다. 가능한 많은 부여 효과를 얻어야 하는 셈이다. 고정 효과는 전투 특성 위주로 선택하고, 효과 부여 횟수가 많은 팔찌를 구해 변환을 시도하면 된다.

단, 아직 팔찌의 특수 옵션에 대한 연구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는 적당한 전투 특성과 기본 능력치가 있는 팔찌를 구해 장착하면 된다.


※ 종결급 팔찌 세팅하는 방법

- 1. 유효 전투 특성, 효과 부여 가능 횟수 4회 팔찌를 획득
- 2. 효과 변환을 통해 '부여로 획득 가능'한 특수 효과를 활성화
- 3. 유효 옵션이 나오면 고정 후 다시 반복
- 4. 4회 트라이 후 실패 시 1번부터 반복



▲ 고정 효과로 붙는 기본 능력치 효과는 전투 특성 제외 큰 의미가 없다

▲ 효과 부여로만 활성화되는 특수 효과를 얻는 것이 핵심

▲ ①유효 전투 특성을 고정으로 두고 ②많은 특수 효과를 활성화 하면 된다


■ 어떤 옵션이 쓸만할까? 팔찌로 얻을 수 있는 '특수 효과' 총정리


팔찌 효과 부여 시 참고가 될 수 있는 팔찌의 '특수 효과'를 모두 정리했다. 특수 효과 - 일반은 드롭 시 얻는 고정 효과 등으로 붙을 수 있지만, 특수 효과 - 부여는 오로지 효과 부여로만 붙을 수 있다. 각각의 특수 효과는 모두 3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단계별로 옵션이 조금씩 상승한다. 같은 옵션이어도 1~3단계에 따라 더 높은 능력치가 붙을 수 있다.


▲ 고정/부여로 붙을 수 있는 팔찌 특수 효과 일반 효과 정리

▲ 효과 부여로만 얻을 수 있는 특수 효과 부여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