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주요 전투 콘텐츠가 가디언 토벌에서 어비스 던전으로, 어비스 레이드로, 군단장 레이드로 변화함에 따라 파티 및 공격대원이 합을 맞춰 파훼해야하는 기믹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기믹 파훼 방법은 한 가지로 통일된 것이 아니다보니, 파티 및 공격대에 따라 수행 방법에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고정 파티라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공팟을 가게 된다면 서로 생각하는 바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기믹 파훼 방법을 사전에 조율하는 것이 당연해졌다.

즉 깔끔한 기믹 파훼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대장의 오더 능력이다. 확실한 사전 브리핑을 통해 기믹 파훼 방법을 고지해야함은 물론, 개개인의 포지션도 확실히 잡아줘야 한다. 그뿐 아니라 전투 도중 주요 기믹이 나올 타이밍을 미리 고지하여 공대원들이 준비할 시간을 줄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다만 이러한 방식은 공대장에게 많은 부담을 지워주며, 숙련된 파티에서는 일일이 브리핑을 하고 듣는 것도 시간 낭비일 때가 많다. 이럴 때는 브리핑을 스킵하고 넘어가기도 하는데, 이 경우 다수의 파티가 수행하는 방식인 소위 '국룰'을 따른다는 뜻이 된다.


▲ 하나씩 브리핑 하는 것은 손이 많이 가는 것은 물론 시간도 상당히 흐르게 된다


전투 콘텐츠마다 기믹이 다른만큼 국룰 또한 당연히 조금씩 차이가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콘텐츠에 통용되는 기본적인 국룰도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X3 국룰이 있다. 보스를 중심으로 특정 자리를 설 경우 파티번호 1번이 3시, 2번이 6시, 3번이 9시, 4번이 12시 자리에 서서 기믹을 수행한다는 뜻이다. 만약 X자로 서야 한다면 1시에 1번, 5시에 2번, 7시에 3번, 11시에 4번 파티원이 서는 편이다.

공격대일 경우 4방향이 아닌 8방향 자리를 서야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1번 파티는 기존처럼 파티번호 X3으로 십자 형태로 자리에 서며, 2번 파티는 X3+1로 파티번호 1번이 5시, 2번이 7시, 3번이 11시, 4번이 1시에 서게 된다.

이외에도 순서대로 무언가에 상호작용해야 한다면 파티번호 1번부터 차례대로 수행하는 편이며,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누어져야 한다면 1파티가 왼쪽 기믹을, 2파티가 오른쪽 기믹을 수행하는 편이다. 이러한 국룰들은 현존하는 전투뿐 아니라 추후 등장하게 될 전투에서도 요긴하게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 파티원 번호에 따른 국룰은 어디서도 통한다



▣ 마수군단장 발탄

▣ 1관문 - 검은 산의 포식자

■ 필수 사전 브리핑

- 30줄, 15줄 구슬 기믹 자리 정하기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구슬 기믹 파훼: 30줄은 정공, 15줄은 웨이 사용. 만약 30줄에도 게이지가 찬다면 웨이 두 번 사용
- 빨간색, 파란색 징표 유도: 징표자가 알아서 흩어지며, 12시와 6시를 주로 사용함
- 배틀 아이템: 성스러운 부적, 무력화용 수류탄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2관문 - 발탄

■ 필수 사전 브리핑

- 부식 폭탄을 사용할 1명 정하기
- 대미지가 많이 부족한 파티인 경우 연속 카운터 패턴 순서 정하기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기둥 파괴 순서: 3시, 1시, 11시, 9시 순
- 130줄 즉사기: 바훈투르 사용
- 원혼불: 파티 번호 X3으로 먹기 보다는 근처에 있는 사람이 눈치껏 먹는 편
- 연환파신권: 바훈투르 및 시간정지 물약 사용
- 배틀 아이템: 파괴 폭탄(부식 폭탄), 시간정지 물약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욕망군단장 비아키스

▣ 1관문 - 인큐버스 모르페

■ 필수 사전 브리핑

- 차원문 기믹 자리 정하기 (벨가 및 무력화 기믹에도 기본 자리로 사용)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에스더 사용: 주로 대미지가 부족한 악몽의 모르페에서 니나브 사용
- 배틀 아이템: 무력화용 수류탄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2관문 - 욕망의 탐식자 비아키스

■ 필수 사전 브리핑

- 120줄 보접빨핀 패턴 자리 정하기
- 65줄 검빨 패턴 자리 정하기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데스칼루다 패턴: 알아서 산개하여 시계방향으로 돌기
- 에스더 사용: 니나브 사용
- 배틀 아이템: 시간정지 물약, 성스러운 부적, 신속 로브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3관문 - 욕망군단장 비아키스

■ 필수 사전 브리핑

- 모두 국룰로 대체 가능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절망의 늪: 9시 방향에서 파훼
- 분신, 칼: 일부만 매혹 게이지를 채운 후 족보 사용 및 핑 찍기
- 키보드 입력: 12시 방향 구슬 사용
- 무력화: 3시 구슬 및 시간 정지 물약 사용
- 촉수: 1파티 왼쪽, 2파티 오른쪽 촉수 처리
- 쌍두사: 첫 파장은 1파티 1, 2번, 두 번째 파장은 1파티 3, 4번이 파훼
- 욕망 게이지 구슬: 게이지가 낮은 인원이 알아서 분배하여 처리
- 에스더 사용: 키보드 입력 패턴 이후 니나브, 발악 패턴에서 웨이 사용
- 배틀 아이템: 무력화용 수류탄, 수면 폭탄, 시간정지 물약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

▣ 1관문 - 세이튼

■ 필수 사전 브리핑

- 세이튼 찾기 기믹 자리 정하기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에스더 사용: 니나브 사용하거나 주사위 패턴에서 이난나 사용
- 배틀 아이템: 무력화용 수류탄, 성스러운 폭탄, 시간정지 물약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2관문 - 쿠크

■ 필수 사전 브리핑

- 모두 국룰로 대체 가능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광기의 장막 패턴: 1, 2번은 왼쪽, 3, 4번은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색상 확인 후 장판에 진입
- 카드 미로 패턴: 공대장이 화면 공유나 오더, 핑 등을 이용
- 에스더 사용: 카드 미로 이전 사용 가능 시 니나브, 그와 별개로 3단 피자에서 이난나
- 배틀 아이템: 성스러운 폭탄, 시간 정지 물약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3관문 - 쿠크세이튼

■ 필수 사전 브리핑

- 미니게임 진입 순서 지정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에스더 사용: 쇼타임 시 이난나, 이후 니나브
- 공, 잡몹 처리: 원거리 딜러가 주로 처리
- 배틀 아이템: 성스러운 폭탄, 신속 로브, 무력화용 수류탄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 1관문 - 게헤나 헬카서스

■ 필수 사전 브리핑

- 카운터 패턴 파훼 방식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에스더 사용: 투견 처치 후 게헤나 및 헬카서스에게 실리안. 이후 카운터 패턴에서 아제나
- 85줄 패턴: 파티 번호 X3으로 이동한 후 1파티 우선 진입. 여의치 않을 시 2파티 우선 진입 가능
- 1파티 배틀 아이템: 파괴 폭탄, 무력화용 수류탄, 만능약 등
- 2파티 배틀 아이템: 수면 폭탄, 상태이상용 수류탄, 만능약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2관문 - 프로켈 & 프로켈의 사념체

■ 필수 사전 브리핑

- 내부자 정하기 및 내부자에게 공대장 위임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1차 전멸기: 가능하다면 3명이 6시, 11시, 1시 순으로 포탑 지우기. 여의치 않을 경우 스킵
- 2차 전멸기: 장판 지정자가 5시와 7시로 이동하여 본인 색상과 동일한 색상의 핑 찍기
- 4차 전멸기: 파티 번호 X3으로 이동 후 여분 자리에 핑 찍기. 자리가 1개일 경우 2파티가 이동
- 에스더 사용: 내부자가 상황에 따라 아제나, 실리안 사용
- 내부 배틀 아이템: 수면 폭탄, 상태이상용 수류탄, 시간 정지 물약 등
- 외부 배틀 아이템: 수면 폭탄, 무력화용 수류탄, 시간 정지 물약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3관문 - 아슈타로테

■ 필수 사전 브리핑

- 도형 패턴 자리 정하기
- 도형 패턴에서 이난나 사용 여부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0줄 및 운석 패턴: 1파티 X3 자리, 2파티 X3+1 자리
- 암흑 패턴: 0줄 및 운석 자리에서 1파티만 시계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
- 에스더 사용: 도형 패턴에서 이난나가 필요 없다면 100줄에 웨이 or 니나브, 0줄에 이난나
- 배틀 아이템: 시간정지 물약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4관문 - 태초의 악몽

■ 필수 사전 브리핑

- 파란 큐브 전멸기 짝 정하기
- 노란 큐브 전멸기 수행자 정하기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빨간 큐브 전멸기: 무력화가 낮은 순서로 프리즘 획득. 여의치 않을 경우 근처 모험가가 획득
- 에스더 사용: 침식 및 심화 버프에 따라 니나브, 이난나, 웨이를 자유롭게 사용
- 배틀 아이템: 화염 수류탄, 시간정지 물약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5관문 -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 필수 사전 브리핑

- 무력화 패턴 시 카운터러 지정 혹은 시간정지 물약 사용
- 직후 2파티 드리블러 및 1인 강화자 정하기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첫 번째 운석 패턴: 파티 번호 X2, 1파티 흰색, 2파티 검은색 획득 후 X3 자리로 이동
- 두 번째 운석 패턴: 파티 번호 X2, 1파티 흰색, 2파티 검은색 획득 후 X3+1 자리로 이동
- 무력화 패턴: 1파티 왼쪽, 2파티 오른쪽
- 에스더 사용: 큐브 패턴 파훼 이후 이난나. 이외에는 모두 아제나
- 배틀 아이템: 시간 정지 물약, 무력화용 수류탄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


▣ 6관문 -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 필수 사전 브리핑

- 모두 국룰로 대체 가능

■ 국룰(필요 시 브리핑하여 변경 가능)

- 찬미 패턴: 1파티는 X3 자리, 2파티는 X3+1 자리
- 노란 메테오: 12시, 6시, 12시, 6시 순서로 진행
- 에스더 사용: 188줄 이후 아제나, 찬미 때 샨디, 두 번째 문양 때 이난나 혹은 딜 부족 시 아제나
- 배틀 아이템: 시간 정지 물약, 무력화용 수류탄 등

■ 체력별 기믹 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