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 장비는 로스트아크의 최종 성장 구간의 보상으로 유물 장비 파밍을 전부 끝내야 비로소 캐릭터 성장이 마무리된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장비의 세트 효과와 추가 옵션이 강력하며 각인, 보석 이상의 화력을 낼 수 있는 성장 수단이다.

현재는 총 8개의 유물 장비가 있으며, 클래스의 특성, 각인 선택에 따라 다양한 유물 장비를 선택하고 있다. 초심자를 기준으로 처음부터 유물 장비를 완성하는 단계까지 과정을 모았다.


▲ 블래스터의 유물 장비 풀 세트 외형


■ 악몽? 환각? 유물 장비는 어떻게 맞춰야 할까요?

유물 장비는 현재 로스트아크의 최종급 장비로 강력한 세트 효과를 가지고 있다. 어떤 세트를 활용하느냐에 따라 캐릭터의 성능이 200% 발휘될 수 있으며, 반대로 특정 각인이나 클래스 특성이 없으면 의미가 없는 장비도 있다.

유물 장비는 '군단장 레이드' 콘텐츠에서 제작할 수 있다. 1,445레벨을 달성한 이후부터 유물 장비를 만들 수 있으며 하드 발탄과 비아키스에서 장비를 제작, 쿠크세이튼 노말에서 장비를 업그레이드, 아브렐슈드 노말에서 상위 장비를 계승하는 큰 과정을 거쳐 풀 세트를 완성할 수 있다.

유물 장비는 기존 전설 장비보다 기본 옵션이 강력하며, 품질에 따라 무기의 경우 추가 피해(최대 30%) 방어구는 추가 생명력을 얻을 수 있다.


● 유물 장비 파밍 구간 선 요약

- 캐릭터의 핵심 성장 수단(각인, 보석 이상의 화력을 낼 수 있다)
- 무기는 추가 피해(최대 30%), 방어구는 추가 생명력을 얻을 수 있다
- 발탄/비아키스에서 8주, 쿠크세이튼에서 8주, 아브렐슈드에서 7~20주까지 구간을 거쳐 완성
- 클래스, 각인 선택에 따라 고르는 유물 장비가 다르다
- 지배(각성 각인 필요), 환각(전투 특성 세팅 필요) 등 특정 세팅이 필요한 장비에 주의


처음 군단장 구간에 들어온 모험가라면 유물 장비의 효과를 이해하고, 자신의 클래스에 맞는 장비를 고르는 것이 우선이다. 자신의 클래스에서 많이 선택하는 유물 장비를 고민하고 세팅 비용 안에서 고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지배' 세트의 경우 '각성' 각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각인 세팅 단계에서부터 선택을 고민해야 하며, '환각' 세트는 고신속, 특화 신속 등 장비에 특화된 전투 특성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장비의 세트 효과와 각인 선택, 클래스의 특성에 따라 유물 장비 선택이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는 셈이다. 신중하게 고민해서 첫 장비를 골라야 한다.


▲ 유물 장비 세트 효과 정리(클릭하면 커집니다)

▲ 초심자 기준 자주 사용하는 유물 세트 정리(각인에 따른 차이가 있으니 주의)



■ 최소 6주, 최대 8주가 걸리는 유물 장비 제작

처음 유물 장비 구간에 필요한 필수 군단장은 '비아키스 하드'와 '발탄 하드'다. 두 레이드에서 유물 6세트에 필요한 재료를 모두 얻을 수 있어 처음 1,445에 도달했다면 비아키스 하드의 적정 레벨인 1,460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빠르게 유물 풀세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2개 이상의 군단장을 동시에 파밍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주의할 점은 유물 장비별로 필요한 군단장 재료가 다르다는 것이다. '지배' 세트는 발탄 하드의 파밍 재료인 '마수의 뼈'가 55개 필요하지만 비아키스의 재료인 '욕망의 날개'는 20개만 있으면 된다. 반대로 '매혹' 세트는 욕망의 날개가 55개, 마수의 뼈가 20개 필요해 발탄 구간 파밍 시간이 짧은 편이다.

클래스에 맞는 유물 장비를 선택했다면, 하단의 표를 참고해 파밍 기간을 결정하고 장비 레벨업을 통해 1,460을 빨리 달성할지, 아니면 발탄에서 시간을 가지고 파밍을 할지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 아예 레벨업을 빠르게 당겨 쿠크세이튼 구간까지 올리는 방법도 있지만, 유물 6세트가 갖춰지기 전에는 공팟 취업 등이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유물 장비 제작에 필요한 발탄/비아 재료 정리
무기 25개, 방어구 10개로 재료는 동일하다


유물 장비 제작은 재료 입찰이 없으면 최소 6주, 최대 8주가 걸린다. 재료를 꾸준히 입찰해간다면 더 빠른 기간으로 유물 6세트 달성도 가능하다. 또, 노말 군단장부터 차근차근 캐릭터를 올려온 경우, 노말 난이도에서 5개씩 재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하드 군단장 파밍 구간을 더 단축할 수 있다.

만약 1,415에서 1,445까지 구간을 천천히 잡고 아이템 레벨을 올리고 있는 모험가라면 노말 군단장의 장비 세트인 '마수', '욕망', 아르고스 장비 세트인 '예정', '냉혹'과의 혼합 세트를 구성하고 있을 것이다. 전설 세트를 먼저 제작하고 노말부터 천천히 하드로 갈 예정이라면, 앞으로 제작할 유물 세트와 다른 부위를 제작해두면 좋다.

'발탄 하드'보다 '비아키스 하드'가 후반 파밍 구간이기 때문에 비아키스의 장비 부위를 '예정'이나 '마수'로 맞춰두면 효율적인 전설 세트 효과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악몽과 환각 이전까지는 '상의', '하의'를 제작하면 적당히 오래 쓸 수 있었지만, 현재는 3 부위씩 제작하는 악몽과 환각 때문에 유물 장비 별로 각기 다른 부위 제작이 필요하다.



● 유물 교체를 고려한 예정/마수 부위별 추천 제작 정보

지배 세트 - 장갑, 견갑 제작
배신 세트 - 무기, 모자or 상의, 모자 제작
매혹 세트 - 상의, 하의 제작
사멸 세트 - 상의, 하의 제작
악몽 세트 - 하의, 견갑 제작
환각 세트 - 모자, 상의 제작
파괴 세트 - 장갑, 견갑 제작
갈망 세트 - 상의, 하의 제작


▲ 마수 세트를 제작할 예정이라면, 유물 장비를 피해 맞추는 것이 유리


■ 유물 풀 세트가 끝이 아니다! 쿠크세이튼과 아브렐슈드를 돌아 최종 졸업

'발탄'과 '비아키스'에서 유물 장비를 최종 완성했다면, 남은 상위 군단장에서 유물 세트를 업그레이드하면 된다. '쿠크세이튼'에서 장비의 세트 효과를 2레벨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아브렐슈드'에서 상위 레벨 유물 장비로 '계승'할 수 있다.

세트 업그레이드는 장비의 세트 효과를 3% 내외로 상승시킬 수 있으며, 아브렐슈드의 장비 계승은 장비의 기본 능력치와 재련 확률,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 유물 세트 최종 완성 구간

- 쿠크세이튼에서 최종 세트 업그레이드 : 방어구 5주, 무기 3주 필요
- 아브렐슈드에서 상위 장비 계승 : 최소 7주에서 20주까지


쿠크세이튼은 광기의 나팔 입찰이 없다면, 풀 더보기 기준 매주 10개를 얻을 수 있다. 방어구는 10개, 무기는 25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방어구에 5주, 무기에 3주가 필요하다. 재료를 입찰하면 조금 더 빠른 시일내에 졸업도 가능하다. 세트 업그레이드는 무기, 방어구가 동일하기 때문에 재화가 적게 들어가는 방어구부터 올리는 것이 효율적이다.

아브렐슈드는 레벨 구간에 따라 파밍 기간이 크게 달라진다. 처음부터 1,520레벨을 갖추고 파밍을 시작하는 경우 7주 이내 졸업도 가능하지만, 1~2관문에서 조금씩 장비 레벨을 성장시키는 일반적인 파밍 구간에서는 10주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몽환의 뿔 필요 갯수는 270개(최초 클리어 보상 30개 제외)로 관문별로 14/14/16개를 얻기 때문에 자신의 장비 레벨과 몽환의 뿔 입찰 여부, 최종 클리어 관문에 따라 졸업 시간이 다르다.

몽환의 뿔 100개가 들어가는 무기가 가장 파밍이 오래 걸리지만, 체감 효율은 가장 좋다. 무기 공격력이 크게 상승하고 재련 단계에 따라서는 하위 장비 25단계 재련의 능력치도 넘어서기 때문에 장비 레벨이 부족하지 않다면, 무기를 우선해서 올리는 것도 좋다. 단, 방어구 레벨업을 통해 상위 관문을 개방할 수 있다면 무기 계승과 방어구 계승 사이에서 고민해서 결정해야 한다.


▲ 광기의 나팔을 통해 세트 효과를 업그레이드하고

▲ 아브렐슈드 장비로 계승하면 파밍이 끝난다!

▲ 군단장 관문별 보상과 제작 재료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