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시너지는 대부분 파티 위주로 적용된다. 서포터를 포함한 클래스들의 각종 버프류는 물론 적에게 적용되는 각종 디버프류 시너지도 모두 파티 적용이다.

그러나 공대 단위로 적용되는 것이 없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암흑 수류탄과 부식 폭탄은 공대 단위로 적용된다. 이 때문에 발탄에서는 부식 폭탄을 1명만 들고, 대미지가 부족한 전투에서 암흑 수류탄을 사용할 때 공대 단위로 겹치지 않게 사용하는 편이다.

그렇다면 공대 단위로 적용되는 것이 더 없는지 실험을 해보기로 했다. 미리 실험 결과부터 말하자면 암흑 수류탄과 부식 폭탄 외에는 팔찌 옵션 중 적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는 '약점 노출'과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비수'가 공대 단위로 적용되는 것이 확인됐다. 또한 빛나는 암흑 수류탄은 암흑 수류탄과 중첩 적용되지 않는다.


▲ 공대 단위로 적용된다는 암흑 수류탄, 정말 그럴까?


▣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자! 암흑 수류탄은 공대 적용일까?

암흑 수류탄과 부식 폭탄이 공대 적용이라는 것은 알음알음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확실한 실험이 있었던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실험에 앞서 암흑 수류탄의 공대 적용 여부 실험을 진행하기로 했다.

실험은 8명이 모이지 않아도 공격대 편성이 가능한 길드 토벌전에서 진행됐다. 실험에 사용한 캐릭터와 스킬은 서머너의 윙드 스피릿이었으며, 변수 통제를 위해 무기를 제외하고 모든 장비를 벗은 상태에서 윙드 스피릿을 사용했다. 낮은 확률로 발생하는 치명타는 통계에서 제외되었다.

별다른 보정 없이 윙드 스피릿 100대를 타격해본 결과 최댓값은 19,947, 최솟값은 18,961이 나왔다. 평균값은 19,486이다.

이어서 같은 공격대의 다른 파티에서 암흑 수류탄을 던진 상태로 윙드 스피릿 대미지 실험을 진행했다. 너무나 확고한 결론이 나와 이는 30대 정도만 타격 후 실험을 종료했다. 최댓값은 22,076, 최솟값은 20,960이었으며 평균값은 21,498이다. 즉, 암흑 수류탄은 공대 단위로 적용되는 것이 맞으며, 적 방어력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10% 이상의 대미지 상승을 꾀할 수 있다.


▲ 토벌전에서 공대를 맺고 다른 파티로 실험을 진행했다

▲ 암흑 수류탄 적용 전과 후,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 비수도 적용된다! 팔찌 옵션 공대 적용 실험

그렇다면 팔찌 옵션은 적용이 될까? 팔찌 옵션 중 적에게 디버프를 묻히는 옵션은 적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비수와 적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는 약점 노출이 존재한다. 암흑 수류탄과 마찬가지로 해당 실험 또한 길드 토벌전에서 진행됐다.

실험에 사용된 팔찌는 적 방어력을 2.5% 감소시키는 비수 팔찌다. 옵션 수치가 낮기 때문에 확실한 비교를 위해 공대 내 다른 파티에서 비수를 적용시킨 후 윙드 스피릿 100회를 사용했다.

윙드 스피릿의 최댓값은 20,237, 최솟값은 19,256이었으며 평균값은 19,780이었다. 방어력 감소 수치가 수치다보니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기존 실험에서 볼 수 없었던 2만이 넘는 대미지가 종종 보이는 모습이 확인되었으며, 평균값 또한 1.5% 이상 대미지가 상승한 것이 보인다.


▲ 실험에 사용된 팔찌, 적의 방어력을 2.5% 감소시키는 비수 옵션이 있다

▲ 미미하지만 대미지가 확실히 상승한 모습이 확인된다


▣ 카드의 속성 피해량도 머리에 보인다던데? 대사부 시험 적용 실험

이외에도 카드의 속성 피해량 증가 디버프도 논란이 되기도 한다. 툴팁 상으로는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속성 대미지 증가 효과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몬스터의 머리 위에 표기되는 디버프 아이콘은 공대원에게도 표기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속성 대미지 증가 카드 세트는 대표적으로 남겨진 바람의 절벽 30각성이 있다. 다만 실험 당시 남겨진 바람의 절벽 30각성이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사부 시험의 토속성 피해량 증가 효과를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해보기로 했다. 물론 윙드 스피릿은 토속성 공격으로 사용했다.

마찬가지로 윙드 스피릿 100대를 타격해본 결과 최댓값은 19,949, 최솟값은 18,959가 나왔다. 평균값은 19,488이다. 일반 윙드 스피릿과 큰 차이가 없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툴팁대로 공대원에게는 대미지 증가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확인되었다.


▲ 남겨진 바람의 절벽 대신 사용된 대사부 시험

▲ 머리 위에 토속성 디버프 아이콘은 확인되지만 대미지는 증가되지 않았다


▣ 공대 적용 간단한 구분 방법! 디버프 창을 주시하라

얼핏 제멋대로 적용되는 것 같아보이지만, 모든 실험 결과에는 공통점이 존재했다. 바로 몬스터의 디버프 창에 해당 아이콘이 떴는지 안떴는지에 따라 적용 여부가 갈린 것이다. 물론 같은 파티라면 디버프에 대부분의 아이콘이 뜨므로 공대 단위로 확인해야 한다.

카드 세트의 경우 몬스터의 머리 위에는 아이콘이 떴지만, 그와 달리 몬스터의 디버프 창에는 별다른 아이콘이 뜨지 않았다. 카드 세트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반면, 팔찌의 비수 옵션은 공대가 달라도 디버프 창에 해당 아이콘이 확인되었다. 이는 팔찌 옵션 중 하나인 약점 노출 또한 마찬가지다.

암흑 수류탄도 동일하게 공대원 입장에서 디버프가 확인되었으며, 부식 폭탄 또한 마찬가지로 디버프가 확인됐다. 모두 공대 단위로 적용되는 것이다.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스킬에 붙어있는 일반적인 파티 시너지는 디버프 창에서 아이콘이 확인되지 않았다.

즉, 기존과 마찬가지로 부식 폭탄은 1명만, 암흑 수류탄은 공대 단위로 던지면 된다. 비수 및 약점 노출 팔찌의 옵션은 공대 단위로 보자면 대미지 증가 비중이 쐐기, 망치나 냉정, 열정조차 넘어설 정도로 좋은 옵션이라 할 수 있다. 다만 공대 단위에 한 명만 적용되므로 둘 이상 같은 팔찌를 사용할 경우 효과가 크게 떨어지게 된다.


▲ 몬스터 디버프창만 확인하면 간단히 적용 여부를 알 수 있다


물론 몬스터 디버프창에 아이콘이 떴다고 해서 모두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암흑 수류탄과 빛나는 암흑 수류탄을 동시에 사용했을 경우 디버프 창에는 둘 모두 적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빛나는 암흑 수류탄과 암흑 수류탄을 모두 명중시킨 후 윙드 스피릿을 사용했을 때 최댓값이 22,070에 그쳤으며, 최솟값 또한 20,969였다. 평균값은 21,491로 암흑 수류탄 하나만 사용했을 때와 별반 차이가 없었다.

즉 암흑 수류탄과 빛나는 암흑 수류탄은 중첩 적용되지 않으며, 빛나는 암흑 수류탄의 메리트는 지속시간이 5초 길다는 장점 외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굳이 빛나는 암흑 수류탄을 쓰려 한다면 암흑 수류탄과는 별개로 따로따로 쓰는 것이 바람직한 사용법이다.


▲ 암흑 수류탄과 빛나는 암흑 수류탄은 디버프는 별도로 적용되지만 중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