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여유를 즐기고 싶을 때 니아 마을이나 페이튼에서 지역 채팅을 쳐다보곤 한다. 가끔 귀여운 모코코들이 질문을 퍼붓기 때문이다. 로스트아크의 육성 진행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이나 막히는 부분 등 다양한 부류의 질문이 올라오는데, 간혹 아무 위화감 없이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질문이 올라올 때가 있다. 이를테면, 'xxx 2수가 뭔가요"라는 식의 질문처럼 말이다.

사실 로스트아크를 처음 접했을 때를 생각해본다면, 로스트아크에 적용되는 용어에 대한 부분도 적응하는 데 꽤 시간이 걸렸던 것 같다. 최근 하이퍼 익스프레스부터 신규 클래스 도화가의 등장 등 신규 모험가가 유입될 조건이 충족된 만큼, 모코코들이 헷갈릴 수도 있는 로스트아크 용어에 대한 정리가 필요할 것 같다.

※ '컨트롤 + F'를 이용하면 궁금한 용어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질문 이외에도 귀여운 글을 읽을 수도 있다



■ 각종 콘텐츠 진행에 관련된 용어

▲ 미참, 경미참 등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는 파티 찾기 게시판

- n수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진행하는 판수나 횟수를 의미한다. 가디언 토벌의 경우, 하루 총 두 번의 수확이 가능하기에 파티 찾기 게시판을 이용하면 보통 2수가 진행된다. 이외에 태양의 회랑이나 어비스 던전 등 일부 콘텐츠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다. 만약, 숫자가 아닌 n수 그대로 적혀 있을 경우, 최대 회수를 정해두지 않고 반복해서 콘텐츠를 진행하기도 한다.

파, 회, 페, 신
가디언 토벌에서 자주 사용되는 배틀 아이템의 앞글자를 딴 것이다. 순서대로 파괴 폭탄, 회오리 수류탄, 페로몬 폭탄, 신호탄이며, 각 배틀 아이템의 앞에 있는 숫자는 파티 번호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2페 34회'라면, 2번은 페로몬 폭탄, 3번과 4번은 회오리 수류탄을 챙기면 된다. 이외에 시정(시간 정지 물약), 암수(암흑 수류탄) 등 줄임말을 사용하는 배틀 아이템이 여럿 있다.

경미참 혹은 미참
자신의 캐릭터 아이템 레벨보다 더 높은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해 '버스'를 이용하곤 한다. 이때 기본적으로 던전이 종료된 후 등장하는 경매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이용된다. 일부 골드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버스의 경우, 추가 금액을 내고 경매를 모두 참여할 기회를 얻는 '독식' 등의 용어도 있다.

이외에 버스가 아닌 콘텐츠에서 '눕클 시 경미참' 등에도 사용되는데, 여기서 '눕클'은 누워서 클리어를 했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트라이, 반숙, 숙련, 빡숙, 딜찍 등 여러 수식어
각 콘텐츠를 진행하기에 앞서 전반적인 숙련도에 관련된 용어다. 숙련도가 가장 낮은 단계는 트라이부터 시작되며, 높은 숙련도의 파티로 구성할 경우 숙련이나 빡숙, 딜찍, 숙제 등의 여러 용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이외에도 세구18(세상을 구하는 빛 카드 세트 18각성) 등 다양한 수식어가 있으며, 본인의 숙련도나 스펙에 맞는 파티를 찾는 척도로 이용할 수 있다.

숙코
숙련 코스프레의 숙련도가 부족한 인원이 숙련 이상의 파티에 지원할 때 사용되는 용어다. 또한, 반대의 경우에 해당하는 '트코'도 존재한다. 트라이 파티에 숙련된 인원이 잠입하는 경우로, 숙련도가 높은 모험가가 낮은 숙련도의 파티에 지원하는 걸 의미한다.

원트원클, n트쫑
'트'는 트라이의 준말, '클'은 클리어의 준말이다. 이를테면, 3트쫑의 경우, 최대 3회까지 트라이(진행)가 진행되며, 그 이상일 경우 토벌 중단이나 던전 공략 중단 등을 누른다는 뜻이다.

랏서폿(랏바홀) or 랏딜
파티 구성원에서 부족한 포지션의 클래스를 지칭하는 용어로, 랏서폿은 라스트 서포터의 준말이고 랏딜은 라스트 딜러의 준말이다.

브리핑 시 x3 혹은 곱삼
로스트아크 대부분의 콘텐츠에 적용되는 '자리 정하기 룰'로 파티 번호에 곱하기 3을 한 위치가 자리라는 뜻이다. 특정 패턴 수행 시 이용된다.


▲ 일부 콘텐츠 진행 시 정비소에서 각자의 자리를 정하고 출발하기도 한다


본1부3, 본1부2 등
일명 품앗이로 이루어지는 콘텐츠 진행을 의미하는 단어로, 본 캐릭터 1개와 부 캐릭터 n개를 이용해 버스 기사와 승객을 번갈아 가며 콘텐츠를 진행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3333, 33333+ 등의 숫자
파티 모집 제목에 이와 같은 숫자가 있는 경우, 각인의 최소 커트라인을 명시해둔 것이다. 3레벨 각인 활성화에 따라 분류되며, 비슷한 스펙의 모험가를 모집하기 위한 장치로 이용된다.

통디
군단장 레이드 등 일부 콘텐츠 진행 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디스코드'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이용되는 디스코드 채널을 의미한다.



■ 콘텐츠 이외의 일상적인 용어

배럭
골드를 수급하는 용도로 이용되는 부 캐릭터를 칭하는 단어다.

아덴
아이덴티티의 준말이다. 보통 아덴이 없다고 이야기할 경우,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없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정가
현재 '정령의 회복약'을 칭하는 단어이다. 시즌1 시절, '정령의 가호'였던 아이템 이름이 '정령의 회복약'으로 바뀌었다.

내실
수집형 포인트를 칭하는 용어로 섬의 마음(섬마), 거인의 심장(거심), 오르페우스의 별(오페별), 위대한 미술품, 모코코 씨앗, 이그네아의 징표, 세계수의 잎, 항해 모험물(모험물)이 해당된다.

장기백, 기백이형
사람의 이름이 아닌 '장인의 기운' 준말이다. 기본적으로 강화 시 단계마다 일정 퍼센트의 '장인의 기운'이 쌓이게 되며, 해당 기운이 100%를 달성했을 시 다음 재련에는 100% 확률로 재련에 성공하게 된다.

트포
트라이포드의 준말로, 각 대도시에 위치한 '트라이포드 전승' NPC를 통해 트라이포드를 전승하거나 보관함에 저장할 수 있다.

숨, 풀숨
장비 재련 시 이용되는 재련 보조 아이템을 의미한다. 풀숨의 경우, 장비 재련에 들어가는 재련 보조 아이템을 모두 사용할 때 이용된다. 정가(정령의 회복약)과 마찬가지로, 지난 시즌1에 사용되던 재련 보조 아이템이 '~숨결'이었던 것에서 유례된 용어다.


▲ 재련 보조 아이템을 통틀어 '숨'이라고 칭한다


영호, 전호
각 대도시의 떠돌이 상인(떠상)이 판매하는 호감도 아이템의 등급으로, 영웅 호감도와 전설 호감도의 준말이다.

베럴드
선박 '에이번의 상처'의 전용 선원인 베럴드를 의미한다. 유령선 시간에 베럴드 파티라는 문구가 보인다면, 베럴드가 있는 유저끼리 파티를 맺는다는 의미다.

혈석 길드
길드 포인트인 '실마엘 혈석'을 얻는 용도로 이용되는 길드다. 보통 출석을 통해 실마엘 혈석을 얻는 용도로 이용된다.

■ 간단 줄임말 정리

- 카던 : 카오스 던전
- 가토 : 가디언 토벌
- 도가토 : 도전 가디언 토벌
- 도비스 : 도전 어비스 던전
- 비프 : 비프로스트
- 카게 : 카오스 게이트
- 필보 : 필드 보스
- 제인숙 : 제압, 인내, 숙련
- 떠상 : 떠돌이 상인
- 데카 : 데스 카운트
- 1각, 2각 : 1차 각성기, 2차 각성기
- 플필 : 플래티넘 필드
- 큐브 : 디멘션 큐브
- 회랑 : 보스러시
- ㅇㅇ런 : 솔라스런 등 특정 카드 획득을 위해 진행되는 반복 작업
- 모바출 : 모이면 바로 출발
- 강투, 잔혈, 비섬 : 강직한 투사, 잔혹한 혈투사, 비정한 섬멸자
- 스익 : 스토리 익스프레스
- 하익 : 하이퍼 익스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