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트라이포드 전승 시스템이 개편된다. 지난 5월 13일(금)에 진행된 로스트아크 특별 방송에서 언급했던 업데이트 내용 중 하나다. 기존에는 트라이포드 레벨이 장비에 전승되는 식이었다면, 업데이트 이후에는 트라이포드 레벨이 캐릭터에 귀속되는 방식이다. 업데이트 예정 시기는 여름 중이며, 정확한 일자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지난 업데이트로 삭제된 트라이포드 효과에 대한 보상은 별도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개편이 진행되어도 빛바랜 장비와 같은 트라이포드 레벨을 보유한 장비 아이템과 현자의 가루와 같은 보조 재료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트라이포드 레벨 작업을 할 때 해당 장비에서 캐릭터로 트라이포드를 전승한다고 보면 된다. 기본 전승 성공 확률과 보조 재료를 활용한 전승 성공 확률은 기존과 동일하다.

트라이포드 보관함은 삭제되며, 보관함에 보유 중인 모든 트라이포드 효과는 캐릭터로 이전되어 적용된다. 또한 동일한 트라이포드 레벨이 2개 이상 있다면 가장 높은 레벨만 적용된다. 다만 보관함에 보관 중인 트라이포드가 아닌, 본인이 사용 중인 장비의 트라이포드가 이전되는지에 대한 언급은 없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개편 후에도 트라이포드 레벨 18개를 선택하는 현재 방식이 그대로 진행될지, 사용하는 모든 트라이포드를 최대 레벨로 사용 가능할지에 대해서도 아직 공지된 바 없다. 만약 후자라면 서머너 등 스킬 세팅에 18개 이상의 트라이포드 레벨이 필요한 클래스가 간접 상향을 받을 수도 있다.


▲ 트라이포드 전승 방식이 장비에서 장비가 아닌 장비에서 캐릭터로 변경된다


트라이포드 전승 시스템이 개편되면 현재처럼 트라이포드 레벨 18개만을 선택하여 레벨을 올리고 나머지 트라이포드를 포기할 필요가 없게 된다.

이를테면 아브렐슈드 2관문 내부 등 특정 타이밍에 사용하는 트라이포드는 중요도가 낮아 어쩔 수 없이 1레벨로 사용했었지만, 캐릭터 귀속으로 변경되고 나면 모든 트라이포드 레벨을 올려둔 후 트라이포드를 변경해야 할 때 항상 최대 레벨로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세팅을 활용 중이라면 더욱 편리하다. 특히 기존에 2개 세팅에 트라이포드 작업을 완료했는데, 3번째 세팅을 만들려 할 때 기존 2개 세팅에 트라이포드가 혼재되어 있다면 조합상의 문제로 이미 트라이포드 작업이 완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 세팅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부분들이 모두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이외에도 차후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어 트라이포드를 변경하거나 최적의 세팅을 위해 스킬 트리를 다수 실험해야 할 때도 트라이포드 레벨 관리에 의한 스트레스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 밸런스 패치로 인해 사용 스킬 및 트라이포드가 변경되어도 타격을 줄일 수 있다


트라이포드 전승 시스템이 개편되는 것이 무조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기존에는 보관함을 이용하여 4레벨 트라이포드 최소 6개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었으며, 443이나 444 장비를 활용할 경우 12개 이상의 4레벨 트라이포드를 확보한 뒤 나머지만 5% 혹은 10%의 확률을 뚫으면 되었다.

그러나 개편 후에는 보관함이 사라지게 되므로 더 이상 보관함을 이용한 트라이포드 작업은 진행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처음부터 낮은 확률을 뚫고 트라이포드 레벨을 올려야 한다.

트라이포드 보관함이 사라진 이후에 생성하는 캐릭터, 이를테면 기상술사와 같은 경우 트라이포드 레벨 작업을 모두 수작업으로 진행해야 한다. 4레벨 트라이포드 작업이 완성되기 전까지는 현재로서는 허울뿐인 1~3레벨 트라이포드도 활용해야 할 수 있다.


▲ 듀얼 옵션을 보관함을 이용해 전승하는 방법이 막히는 것은 아쉬운 일이다


다만 현재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라면 보관함을 이용해 최대한의 이득을 챙길 수 있다. 트라이포드 보관함이 사라지면서 보관함에 있는 트라이포드 레벨이 모두 캐릭터에 귀속되는 형태로 보상해주기 때문이다. 다수의 보관함을 이용하여 캐릭터에 최종 조합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를테면 필요한 트라이포드가 18개 있다면 433 장비를 활용하여 첫 번째 보관함에 6개의 4레벨 트라이포드를 보관하고 두 번째 보관함에는 첫 번째 보관함과 겹치지 않게 다른 6개의 4레벨 트라이포드를 보관하는 것이다. 세 번째 보관함을 개방한 후 나머지 6개의 4레벨 트라이포드를 보관하면 트라이포드 전승 작업 하나 없이 개편 후에 18개의 트라이포드가 완벽한 상태로 적용될 수 있다.

이미 트라이포드 작업을 완료한 상태라면 추가로 필요한 트라이포드를 미리 보관함에 작업해둘 수도 있다. 18개 제한으로 인해 1레벨로 사용 중인 트라이포드나 다른 직업 각인을 활용할 경우 사용하는 트라이포드, 특정 상황에서 종종 채용되는 트라이포드 등 이유는 다양하다.

물론 기본 보관함은 2개에 불과하며 개편 후 보관함 개방에 사용된 크리스탈은 돌려주지 않는다. 보관함 개방은 또 캐릭터마다 적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보관함 개방에 필요한 크리스탈과 추후 진행할 트라이포드 전승 확률 및 필요성을 저울질해보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다수의 트라이포드 보관함을 이용하면 개편 이후 최대한의 이득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