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0일(수) 로스트아크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엘가시아에 호감도 NPC가 추가되어 모험의 서 100%가 가능해졌으며 배틀아이템의 계열 표기와 같은 변경점도 있지만, 단연 주목도가 가장 높은 것은 밸런스 패치다.

이번 밸런스 패치는 지난번과 동일하게 테스트 서버에 먼저 선보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때문에 클래스에 따라서는 테스트 서버 내용 그대로 본 서버 패치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클래스는 테스트 서버 내용과 본 서버 적용 내용이 상당히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

이를테면 테스트 서버에서 변화가 큰 직업이었던 디스트로이어와 서머너, 블래스터, 아르카나의 경우 서머너를 제외하면 모두 본 서버 적용 사양이 테스트 서버와 다르다. 이외에도 테스트 서버 변경 내용이 없었던 기상술사도 본 서버 밸런스 패치에서는 다소의 변화를 맞이하게 됐다.


▲ 본 서버 밸런스 패치에는 기상술사의 내용이 추가됐다


▣ 디스트로이어

디스트로이어의 테스트 서버 빌드는 중력 수련 직업 각인에 집중적인 변화를 준 모습이었다. 실제로 금일 업데이트된 본 서버 빌드도 중력 수련 직업 각인 위주의 변화인 것은 맞다.

다만 테스트 서버만큼 중력 가중 모드를 자주 사용할 수는 없게 됐다. 해방 스킬들에 새로 추가된 보유한 코어 1개당 중력 게이지 추가 획득 트라이포드의 수치가 테스트 서버 대비 감소했기 때문이다. 트라이포드만 변경된 것이 아니다. 해방 스킬 사용 시 중력 코어 개수에 따른 중력 게이지 획득량과 각인 효과도 테스트 서버 대비 소폭 감소했다.

따라서 중력 가중 모드를 사실상 상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테스트 서버만큼 빠르게 중력 가중 모드로 들어갈 수도 없다. 물론 기존 본 서버와 비교하면 아이덴티티가 더 빠르게 차는 것도 맞고, 중력 가중 모드 자체가 상향되었기 때문에 상향 체감은 큰 편이다.

별개로 테스트 서버에서 선딜레이가 생겼던 퍼펙트 스윙의 경우, 본 서버에서는 선딜레이가 사라진 상태로 적용됐다. 본 서버 기준 이펙트와 사운드는 변경되었으나 이전과 유사한 타이밍에 퍼펙트 스윙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불편한 부분이 해소됐다.


▲ 테스트 서버만큼은 아니지만, 중력 수련의 개선이 이루어 졌다


▣ 블래스터

테스트 서버의 블래스터는 특화를 활용한 포격 강화 블래스터에게는 날벼락과 같았다. 다행히 본 서버는 특화 스탯으로 인한 포격 스킬 피해량 계수와 포격 게이지 획득량이 롤백되어 기존과 동일하며, 포격 게이지 획득량 증가 계수만 새롭게 추가됐다. 다만 그만큼 PVE 시 포격 스킬 피해량 증가 분량이 25.3%에서 14%로 감소되어 적용됐다.

스킬별 게이지 수급량도 크게 달라졌다. 결과적으로 테스트 서버 대비 본 서버의 게이지 수급이 수월해졌으며, 그만큼 포격 모드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포격 스킬과 각성 스킬의 아이덴티티 게이지 획득량의 경우 테스트 서버에서 100%였던 것이 본 서버에서 270%가 되면서 화력 게이지 수급이 훨씬 용이해졌다.

화력 게이지 자동 감소 시간도 여유가 생겼다. 테스트 서버에서 4초 정도부터 게이지가 감소되었지만, 본 서버 기준 6초부터 게이지 감소가 시작된다. 포격 모드 시 피해량 감소 수치도 20%로 변경됐다.

특히 각인의 변화도 크다. 화력 강화의 경우 '화력 게이지를 가득 채우면 과열 효과가 발동되어 일반 스킬 피해량이 4/10/20% 증가하며, 화력 게이지가 유지되는 시간이 8/10/12초로 증가한다. 포격 모드가 아닐 때 받는 피해가 5/10/15% 감소한다.'로 변경되었으며, 포격 강화는 '포격 스킬의 피해량이 5/12/20% 증가하고, 포격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20/30/40% 증가한다. 포격 게이지의 획득량이 30% 증가하고, 쿨링 상태로 진입하지 않는다.'로 변경됐다.

전반적으로 특화 블래스터의 일반 스킬 피해량 비중이 다시 높아졌으며, 포격 게이지 수급량도 원활해졌다고 볼 수 있다. 반면 화력 강화의 경우 테스트 서버 대비 소폭 너프된 모습을 보인다.


▲ 특화라 해도 이제 일반 스킬을 버릴 필요가 없다


▣ 아르카나

아르카나의 신규 스킬인 백 플러쉬가 한 번 더 개편을 받았다. 공격 범위가 전방 2m로 이동되어 스크래치 딜러의 안전 장치 트라이포드 등과의 연계가 좋아졌으며, 딜레이도 개선되어 훨씬 쾌적해졌다. 다만 다크 리저렉션의 공격 범위가 롤백되면서 황제의 칙령 아르카나의 사용성 개선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아이덴티티의 경우 달 카드의 쿨타임 감소 수치가 합연산에서 곱연산으로 변화했다. 이 때문에 신속을 올린 황제의 칙령 아르카나의 경우 달 카드 사용 시 쿨타임 감소 수치가 테스트 서버만큼 우월한 수준은 아니게 되었다. 반면 도태 카드가 평타에 적용 가능하게 변경되면서 삼두사와의 연계가 좋아졌다.

이외에도 루인 스킬 사용 시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이 다소 증가된 것으로 파악되어, 기존 대비 더 많은 카드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결과적으로 바리케이드를 사용하지 않고 수호 대신 풍요 룬을 사용하는 방법도 사용해볼 수 있게 됐다.


▲ 백 플러쉬도 이제 하나의 선택지에 놓일 정도가 되었다


▣ 기상술사

신규 클래스다 보니 테스트 서버에선 변경이 없었지만, 본 서버에는 다소의 변화가 찾아왔다. 비 전투 시의 이동기 후딜레이가 감소했으며, 펼치기의 경직 면역이 추가됐다. 펼치기 경직 면역의 경우 이슬비도 혜택을 받지만, 질풍노도에게는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센바람은 공격 폭이 20% 증가하는 대신 경직 면역이 삭제됐다.

봄바람은 전투의 달인 트라이포드가 빠른 준비로 변경됐다. 5레벨 기준 최대 8초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지니므로, 자체 쿨타임 16초를 맞출 수 있게 됐다. 즉, 소나기와 소용돌이, 빠른 준비를 채용한 센바람 등과 쿨타임이 정렬이 가능해졌다.

아이덴티티인 여우비는 이제 범위 내의 파티원 방어력을 올려주는 대신 적의 공격력을 깎는다. 포지셔닝에 조금 더 메리트를 준 것으로 파악되지만, 소나기의 무기 파괴 등 다른 공격력 감소 효과와 중첩되지는 않는다.

각인도 변경됐다. 이슬비의 경우 기상 스킬의 피해량 적용 시점이 실시간으로 변경되어 소나기 사용 이후 아이덴티티를 끄는 등의 방식을 활용할 수 없게 됐다. 반면 질풍노도의 경우 3초 이내 스킬 사용 시 아이덴티티 회복되는 효과가 스킬 사용 시에 갱신되도록 변경되었다.


▲ 펼치기에 추가된 경직 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