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다이크의 핵심 성장 요소
'엘릭서 연성'은 어떤 방법으로,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까?


▲ 팔찌, 어빌리티 스톤과 비교되는 '엘릭서 연성' 콘텐츠



▣ 엘릭서 연성은 어떻게 진행되는 걸까?


▲ 새로운 성장 요소인 '엘릭서 연성'


엘릭서 연성 과정 간단 요약

- 혼돈의 상아탑에서 얻은 '엘릭서'를
- 5개 무작위 옵션을 고르는 '정제'를 거쳐
- 고른 옵션을 강화하는 '연성'을 통해
- 방어구 5 부위에 옵션을 부여해 능력치 성장
- 연성 도중에는 현자의 선택지를 통해 확률 상승


엘릭서는 연성과 부여를 통해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엘릭서는 '혼돈의 상아탑' 던전 파밍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노말에서 영웅 등급, 하드에서 전설 등급이 나오는데, 전설 쪽이 옵션이 더 좋다. 엘릭서 분해 시 나오는 '지혜의 정수'를 거래소에서 구매하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얻은 엘릭서를 주어진 선택지 내에서 5개의 무작위 옵션을 담고, 그 옵션을 강화해 활용할 수 있다. 5개 옵션을 고르는 과정을 '정제', 옵션을 강화해 방어구에 부여하는 것을 '연성'이라 부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기본적으로 어떤 효과를 선택할지, 어떤 옵션을 강화할지는 선택할 수가 없고, 확률로 정해진다.

'보스 추가 피해', '공격력 증가', '공격력 버프 효율 증가' 세 개의 옵션이 담긴 엘릭서를 연성할 때, 연성 버튼을 눌러도 어떤 옵션이 강화될지는 확률로 정해지며, 옵션에 붙은 확률에 따라 무작위로 하나의 옵션이 강해지는 식이다.

대신, 연성 도중에 볼다이크의 현자들이 조언을 준다. 원하는 옵션을 잘 오르게 하는 선택지도 있고, 다른 옵션의 연성 단계와 바꿔버리는 특이한 선택지도 있다. 연성이 끝나게 되면 엘릭서를 부여하는데, 장착 중인 방어구에 부여하게 된다. 특정 옵션은 정해진 방어구 부위에만 연성이 가능하며, 장갑-견갑 같은 부위는 세트 옵션도 존재한다.



▣ 세팅 대격변이 올까? '엘릭서 연성' 추측성 정보

이하는 스크린샷과 로아온 언급, 리샤의 편지를 대조해 얻은 추측성 정보들이다. 확정된 내용은 없기에 언제든 세부 수치가 변경될 수 있다.

- 엘릭서 상태로 보는 엘릭서 연성 과정

스크린샷에 등장한 엘릭서의 특징들

- 등급 : 영웅/전설 등급이 존재
- 정제 필요 : 엘릭서에 들어갈 5개 옵션을 선택하기 이전 단계
- 정제 중 : 5개 옵션을 선택하는 단계
- 연성 중 : 5개 옵션을 연성을 통해 강화하는 단계
- 표시 없음 : 완성된 엘릭서로 추정


다양한 경로로 얻은 엘릭서는 크게 세 가지 단계를 거쳐 완성되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엘릭서 안에 집어넣을 5개 옵션을 정해야 한다. 이것이 '정제' 단계로 추정된다. 정제 단계에서는 5개 옵션의 다양한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 엘릭서 안에 집어넣는 과정이 진행된다. '정제 필요' 엘릭서의 옵션을 정해 '연성 중'으로 만들면 고른 5개의 옵션을 강화할 수 있다. 이를 '연성' 단계라 부르는 것으로 보인다. 연성 단계에서는 5개의 옵션을 강화하고, 최종적으로 남을 옵션을 결정한다.

완성된 엘릭서는 아무 표시가 없거나 스크린샷에는 없는 다른 상태로 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장비에 장착하는 것으로 연성 과정이 끝난다. 요약하면 5개의 랜덤 옵션을 고르고, 옵션을 무작위로 강화해 2개의 강한 옵션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 엘릭서는 크게 4개 단계를 거쳐 연성되는 것으로 보인다


- 강력할 것으로 보이는 엘릭서 옵션들

스크린샷에 등장한 연금술 옵션 정리

- 보스 피해
- 선각자
- 마나
- 파티 강화
- 공격력


리샤의 편지 스크린샷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Lv. 2 보스 피해(7강) 옵션과 Lv. 2 공격력이 활성화 되어 있다. 이 옵션은 최대 Lv. 5까지 성장할 수 있다. 3, 4, 5레벨의 증가 수치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옵션의 레벨이 곧 성능'이라는 표현이 나온 것을 보면, 3~5단계의 위력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성이 끝난 엘릭서는 방어구에 부여가 가능하기에, 이런 공격력 옵션을 여러 종류 세팅할 경우, 캐릭터의 피해량이크게 강해지는 것도 가능해 보인다. 이 추측대로라면 엘릭서 연성이 '각인'이나 '보석', '품질'을 뛰어넘는 성장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서브 옵션의 효과도 관심을 끌고 있다. 스크린샷에서는 선각자, 마나, 파티 강화 3개 옵션이 등장했다. 로아온에서는 '공격 속도 증가', '공격력 버프 효율 증가' 두 개 옵션이 더 등장했지만, 개발 중인 스크린샷이기 때문에 확정적인 정보는 아닐 가능성이 높다. 선각자(先覺者)는 '깨달은 사람'이라는 뜻에 걸맞게 아이덴티티 증가와 관련된 효과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파티 강화'는 옵션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공격력 버프 효율 증가와 비슷한 서포터용 옵션으로 추측된다.

이처럼 '마나 증가', '공격 속도 증가'와 같은 효과와 아이덴티티 증가 효과를 가진 것으로 예상되는 '선각자' 등도 고려하면 전투 특성이나 각인 세팅, 나아가 캐릭터의 운영까지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 ① 연성 확률 ② 연성 옵션 ③ 필요 부위 ④ 강화 수치


- 연성 비용은 얼마일까?

스크린샷에 연성 비용 추측해보기

- 스크린 샷의 연성은 22개가 성공했다
- 8회마다 활성화할 수 있는 '혼돈' 선택지 하나가 활성화됐다
- 남은 연성 횟수는 4회, 최소 12회 이상을 누를 것으로 추정
- 연성 비용은 280+@, 혼돈의 돌 교환비에 따라 1,000골에서 5,000골까지 바뀔 수 있다


연성 비용은 어느 정도가 들어갈까? 먼저 연성 자체는 정해진 횟수 안에 끝내야 하는 콘텐츠로 보인다. 스크린샷에 주어진 정보에 따르면 남은 연성 횟수는 4회지만 일부 옵션들은 최대 도달이 불가능한 상태기 때문이다. 또, 연성은 최소 12번, 최대 26번까지 누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화면에 강화된 수치는 22개고, 8번 연성을 눌러야 활성화가 가능한 현자의 메시지가 올라와 있다. 다만, 조언의 변수에 따라 강화 단계가 뒤바뀔 수 있으니 12~26회도 구체적인 횟수라고 볼 수는 없는 상황이다.

연성 비용은 최소 골드인 280골드가 들어가 있다. 연성 단계에 따라 추가 골드가 붙을 수 있지만, 현재는 이것이 최소 비용으로 보인다. 1회 연성당 '안정된 연성 촉매'라는 전용 재화가 5개씩 소모된다. 이 재화는 '혼돈의 돌'로 교환 가능하다는 것이 리샤의 편지에서 확인됐다. 촉매와 혼돈의 돌이 1:1로 교환된다면 연성 1회의 비용은 5,280 골드로 제법 비싸다. 5:1 정도 비율이라면 1,280 골드 정도가 된다.


▲ 혼돈의 돌 교환비가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현자들의 조언

스크린샷에 등장한 연성 단계 효과 정리

- 질서 1단계 : 가장 연성 단계가 높은 효과 1개와 가장 낮은 효과 1개를 서로 바꾼다
- 혼돈 5단계 : 이번 연성 시 공격력 연성 확률을 15% 증가
- 혼돈 7단계 : 모든 효과의 연성 단계를 뒤섞는다


「막판 뒤집기가 있어요. 마지막까지 긴장을 놓칠 수가 없더라구요"」 - 2월 업데이트 방송중

현자들의 조언은 엘릭서 연성의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설명에 따르면 엘릭서 연성은 '무작위로 정해진 5개 옵션중 무작위 1개를 강화하는' 콘텐츠다. 모험가의 선택이 개입할 여지가 없는 확률성 성장 콘텐츠인 셈이다. 이런 확률을 보정해줄 수 있는 선택지가 현자들의 조언이다.

현자들의 옵션은 매 연성 단계에서 등장해 원하는 옵션 하나를 고를 수 있고, 다른 효과 보기로 선택지를 바꿀 수도 있다. 강화 중인 옵션의 연성 단계를 바꾸거나, 특정 옵션의 연성 확률을 보정해주는 등, 확률 요소를 극복할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자들의 조언은 '질서'와 '혼돈' 게이지가 있다. 연속해서 한 명의 현자를 고르면 질서의 빛 같은 것이 감돌고, 강력한 '질서' 선택지를 제공한다. 선택되지 않는 현자는 혼돈의 빛이 감돌고 '반전이 있는' 혼돈 선택지를 제공한다. 반전이란 스크린샷의 좌측 현자의 제안을 말한다. '모든 효과의 연성 단계를 뒤섞는다' 같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옵션이다. 질서의 '강력한' 옵션이 어떤 것인지는 자세히 나오지 않았다.

평범하게 연성을 진행해서는 확률에 따라 무작위 옵션이 고르게 강화되고, 최종적으로 낮은 레벨의 연성 옵션을 가지게 된다. 스크린샷의 예시에서처럼 연성이 4회 남았지만, 핵심 옵션인 '보스 피해'와 '공격력 증가'가 3~5단계를 남긴 상황이라면 현자들의 조언을 최대한 이용해서 핵심 옵션의 단계를 올려야 할 것이다.


▲ 리샤의 편지에 소개된 현자들의 조언 예시

▲ 로아온에 소개된 현자들의 조언과 구 연금술 스크린 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