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는 역사가 긴 게임입니다. 내년이면 20주년을 맞는 초장수 게임이죠. 이젠 게임보다 나이가 어린 유저도 제법 있을 정도인데요. 긴 역사를 자랑하는 만큼 메이플스토리엔 다양한 네임드 유저나 방송인, 인플루언서가 있어 왔고, 지금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 '메이플에 대한 진심'만으로 약 13년간 메이플스토리를 해온 남자가 있습니다. 그의 스펙업에 대한 의지는 그 누구보다 강하며, 관련하여 수많은 전설들을 써내려 왔죠. 23성, 아니 이젠 24성의 남자! 누구보다 메이플에 진심인 '팡이요'님을 모셨습니다.

※ 본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인터뷰 대상을 향한 과도한 욕설 및 비방 댓글은 삭제 및 제재 조치 될 수 있습니다.

▲ '녹화를~ 시작하구요!' 메이플에 진심인 사람, 팡이요님을 모셨습니다!
(사진 출처: 팡이요 인스타그램)



■ '모든 부캐릭터들을 '루델팡'급으로! 최강 전설을 써내려가는 '팡이요'님과의 인터뷰

Q. 메이플에 진심인 남자, 팡이요님을 모셨습니다. 먼저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13년차 메이플스토리를 소재로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팡이요입니다. 메이플스토리 인벤과의 인터뷰는 처음이네요. 메이플 인벤 유저분들 반갑습니다!! :>


Q. 먼저, 검은 마법사 익스트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났지만 최초 격파 축하드립니다! 쉽지 않은 도전이셨을 것 같은데, 최초 클리어에 대한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자쿰 1초 컷 시리즈 이후로, 보스다운 보스 최초 격파는 정말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격파했을 때 굉장히 행복했습니다. 굉장히 많은 분들이 축하해 주셨어요. 이런 희열감 때문에 메이플스토리를 하는 것 같아요

파티 또한 스카니아 서버에서 굉장히 강한 분들이 모여 만들어졌는데요. 다들 컨트롤이 어마어마하셔서 배울 점이 정말 많았습니다. 저희 파티 6명 전원 에테르넬 세트를 맞추게 되면, 선택받은 세렌의 익스트림 난이도도 도전해 볼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

▶ 관련 링크: KMS 전섭최초! 검은마법사 익스트림 모드 클리어 [팡이요, 메이플스토리]

▲ 전 서버 최초로 검은마법사 익스트림을 클리어한 팡이요님이 속한 스카니아 파티
(출처: Youtube '팡이요' 채널)


Q. 수많은 캐릭터를 플레이 해오셨지만, 지금은 아델을 주 캐릭터로 플레이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델이 갖는 장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A. 아델의 장점은 화려한 스킬들과, 뛰어난 이동 관련 유틸기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캐릭터 자체도 좋은 축에 속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도전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Q. 반대로 아델의 단점은?
A. 아델을 쉽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더라고요. 하지만 이러한 의견들과는 반대로, 아델은 난이도가 꽤 어려운 편입니다. 숙달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해요!ㅠㅠ. 저 또한 실력을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속 지켜봐주세요. 헤헤

▶ 관련 링크: 이래도 제가 똥컨입니까 [팡이요, 메이플스토리]

▲ 아델의 장점은 화려함과 뛰어난 유틸성, 단점은 숙달에 시간이 필요한 조작 난이도
(출처: Youtube '팡이요' 채널)


Q. 팡이요님은 아델로 수많은 상위 보스를 솔로/파티 플레이로 격파하셨는데요. 최상위 보스인 세렌, 칼로스와 아델의 상성은 괜찮은 편일까요? 그외에도 상성이 좋은 보스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 아델의 전체적인 보스 상성은 이렇게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대체적으로 모두 무난'하다 정도로 정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칼로스의 경우, 아델은 다양한 이동 유틸기가 있기에, 연습만되어 있다면 상성이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아델의 레비테이션(공중 체공) 스킬은 최고의 유틸기라고 생각합니다.

▶ 관련 링크: 정말 이제 곧이다.. 칼로스 파티 첫 트라이! [팡이요, 메이플스토리]

▲ 칼로스를 비롯한 아델의 보스 상성은 대체적으로 '무난'
(출처: Youtube '팡이요' 채널)


Q. 아델을 지금 처음 시작하는 초보 유저나 메린이들에게도 추천하시나요? 어떤 성향의 유저에게 아델을 추천하시는지에 대한 의견을 말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전사를 좋아하시는 분과 화려한 스킬을 좋아하시는 분께 추천 드리고 싶어요. 난이도는 처음 하실 땐 생각보다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충분히 노력으로 극복 할 수 있습니다!! 헤헤


Q. 아델은 물론, 컨트롤이 까다롭다고 알려진 블래스터로도 어려운 보스들을 솔로 격파하셨는데요. 컨트롤이 많이 향상됐다는 이야기가 들려오는데, 특별한 비결이 있나요?
A. 제가 예전에는 방송으로 1초 컷으로 보스를 잡는 콘텐츠를 많이 진행했었는데, 한방에 잡아버려서 패턴들을 파악하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오래 게임을 하다 보니, 보스전에 있어 이해도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안되겠다 싶어서 보스를 하루 종일 공부하면서, 열심히 연습하다 보니 금세 실력이 올라가더라고요. 메린이 분들도 포기하지 마시고, 열심히 연습하다 보면 금세 늘어가는 나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헤헤

그리고, 연습 전 보스 패턴 숙지는 필수입니다!

▶ 관련 링크: 직접 루델팡으로 검은마법사 솔격 클리어했습니다!! [팡이요, 메이플스토리]

▲ 부정적이었던 '팡컨'을 긍정적으로 바꿔나가는 중! 비결은 공부와 연습!
(출처: Youtube '팡이요' 채널)


Q. 장비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와 고강화 도전으로도 유명합니다. 23성과 24성 트라이를 실제 자주하시고, 24성 몽환의 벨트까지 성공하셨죠. 23성도 그렇지만 24성 칠흑 장신구는 정말 대단한 업적인데, 성공 당시의 심정이 궁금합니다.
A. 23성의 윗 잠재능력을 33%에서 36%로 교체하려고 누른건데...... 성공해버렸습니다. 당연히 안될 줄 알고 있었는데, 성공해 버렸네요! 그 당시 굉장히 흥분했던 것 같아요. 축하해 주신 모든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Q. 이런 리스크가 큰 강화에 트라이할 때 어떤 생각이 드나요?
A. 희열감을 느낍니다. '두근두근 거리는 마음?' 이 느낌이 좋아요.

▶ 관련 링크: 팡이요, 24성의 서막을 열다 [팡이요, 메이플스토리]

▲ 24성 몽환의 벨트 성공! 강화의 느낌은 희열감과 '두근두근'
(출처: Youtube '팡이요' 채널)


Q. 최근 최상위 장비, '에테르넬' 강화에 집중하고 계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주캐릭터인 아델 '루델팡'의 스펙이 계속 오르고 있는데, 혹시 개인적인 목표가 있을까요?
A. 스펙업하는 게 너무 재미있어요, 어렸을 때 부터 그랬는데, 완성된 아이템을 보고 있으면 행복한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루델팡의 목표는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끊임없이 계속 갈 것 같아요.

다른 목표가 있다면, 모든 부캐릭터들을 루델팡급으로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Q. 팡이요님의 메이플스토리 최종 목표는 뭘까요? 그리고 방송인으로서의 목표도 궁금합니다.
A. 메이플스토리 방송을 하면서, 모든 직업들을 부캐릭터로 해보고 싶어요! 또, 루델팡 장비 24성 하나씩 늘리기..?

방송인으로서의 목표는 지금 처럼 제 팬분들과 함께, 행복하게 꾸준히 달려가고 싶습니다. 지금도 굉장히 행복합니다. 인벤에서 팡이요 몇십년뒤 스우 격파 사진을 봤었는데, 그 사진에 보이는 나이 대처럼 오래오래 달리는 게 목표에요!ㅋㅋㅋㅋ

▲ 한 유저분이 만든 합성 이미지. 이처럼 오래오래 팬들과 함께 메이플을 하고 싶다고.
(이미지 출처: [원문 보기] )


Q. Q. 메이플스토리 운영팀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운영팀분들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점점 게임이 나아지는 모습들 너무 좋아요! 강원기 디렉터님 화이팅!! 김창섭 기획실장님 화이팅!!


Q. 귀중한 시간 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하실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A. ㅉㄹㄹㅊㄱ ㅍㅇㅋㄹ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