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쳐내기는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클래스 중 하나인 로그의 기본 스킬로 적을 밀어내는 효과가 있다. 원거리 공격을 하는 로그의 상위 클래스인 스나이퍼는 밀쳐내기를 통해 적과의 거리 유지가 가능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상위 클래스인 어쌔신은 근거리 공격을 하기 때문에 적을 넉백시켜 얻는 장점이 없다. 오히려 딜로스, 선공 몬스터들과의 전투만을 유발하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어쌔신으로 밀쳐내기를 사용하지 않고 사냥을 해봤는데, 골드, 경험치 획득량에 큰 변화가 없었다.



▲ 밀쳐내기로 몬스터를 넉백시키는 모습




■ 로그의 '밀쳐내기'란?

로그가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스킬 밀쳐내기는 적에게 대미지를 줌과 동시에 밀쳐내 거리를 벌릴 수 있는 기술이다. 기본 스킬이기 때문에 로그의 상위 직업인 어쌔신, 스나이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스나이퍼는 원거리 공격을 하는 클래스로 밀쳐내기가 상당히 유용하다. 적과의 거리를 벌림과 동시에 안정적으로 대미지를 넣을 기회를 얻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쌔신이 사용하기엔 애매하다. 어쌔신은 근접 공격을 하므로 적을 밀어내면 다가가야 하는데, 몬스터에게 접근하는 동안 딜로스가 생겨 손해일 때가 많다.

또한 밀쳐내기를 사용하면 다수의 선공 몬스터들에게 공격당할 위험이 생긴다. 오딘의 사냥터에는 공격받지 않아도 유저를 공격해오는 선공 몬스터들이 존재하는데, 보통은 개체 수가 적어 2체 이상을 상대할 일이 거의 없다. 하지만, 밀쳐내기를 사용하면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할 확률이 올라간다.


▲ 밀쳐내기 때문에 요녀에게 공격받는 모습




■ 실험 준비

버프 아이템인 순록 스테이크, 벌꿀술, 프라냥 연어, 아이스 벌꿀술을 사용해 사냥 속도를 빠르게 하고 MP 자연 회복량을 늘려 스킬을 못쓰는 상황이 오지 않게 했다.

20분 동안 밀쳐내기의 사용 여부에 따른 경험치, 골드 획득량을 기록하고, 밀쳐내기의 대미지가 상승했을 때의 효율도 알아보기 위해 밀쳐내기의 스킬 레벨을 5까지 올려 다음 앞의 실험을 반복했다.

최대한 동일 조건에서 실험하기 위해 정예 던전인 난쟁이 비밀 통로 2층의 사람이 없는 안쪽을 골랐고, 매번 같은 자리에서 사냥했다.

※ 미미르가 적용된 상태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 밀쳐내기 스킬 정보

밀쳐내기 Lv. 1
소모자원 : 8MP
재사용 대기 시간 : 15초
피해 : 공격력의 150%

밀쳐내기 Lv. 5
소모자원 : 8MP
재사용 대기 시간 : 15초
피해 : 공격력의 200%



▲ 안쪽으로 들어가면 사람이 없다

▲ 강화하는데 1,000 다이아를 사용됐다...




■ 실험 결과

스킬 레벨이 1인 밀쳐내기를 사용했을 경우 20분 동안 골드를 5900, 경험치는 0.6453% 획득했다. 사용하지 않았을 때는 골드를 5922, 경험치는 0.6512% 획득했다. 스킬 사용 여부에 따라 차이가 미세하며, 오히려 스킬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22 골드, 경험치는 0.059%만큼 획득했다.

스킬 레벨이 5인 밀쳐내기를 사용할 경우 20분 동안 골드는 6104, 경험치는 0.6738%를 획득했다. 스킬 레벨이 1일 때에 비해 골드는 204, 경험치는 0.0285% 더 획득한 것을 알 수 있다.


◎ 밀쳐내기 사용 여부에 따른 골드, 경험치 획득량

밀쳐내기 Lv. 1
사용 O - 골드 : 5900, 경험치 : 0.6453%
사용 X - 골드 : 5922, 경험치 : 0.6512%

밀쳐내기 Lv. 5
사용 O - 골드 : 6104, 경험치 : 0.6738%



▲ 절전 모드에서 시간, 경험치 획득량, 골드 획득량을 알 수 있다




■ 물약 소모량도 변할까?

실험을 통해 밀쳐내기의 사용 여부에 따른 골드, 경험치 획득량에 변화가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면 물약 소모량에는 변화가 있을까?

밀쳐내기를 사용하면 몬스터를 밀어내어 사냥 동선이 바뀌기 때문에 다른 선공 몬스터들에게 공격 받을 확률이 올라간다. 때문에 다수의 몬스터에게 둘러 쌓여 물약의 소모량이 증가한다.

수치로 비교해 보기 위해 20분 동안 밀쳐내기의 사용 여부에 따른 물약 소모량을 기록했다. 또한 다른 유저의 개입, 몬스터 리젠 등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어 각 5회 씩 측정해 비교했다.

실험 장소는 악룡의 안식처 - 가시 바위 골짜기를 선택했다. 이번에도 변수를 없애기 위해 사람이 없는 구역을 고르고 같은 자리에서 사냥했다.


▲ 장소 기억 기능을 이용해 같은 자리에서 사냥했다




■ 물약 소모량 실험 결과

밀쳐내기를 사용했을 때 1회 차의 물약 소모량은 180, 2회는 189, 3회는 238, 4회는 210, 5회는 170개로 각 회차에 사용된 물약의 개수가 일정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이는 몬스터 넉백으로 인한 다대일 상황의 유무의 차이라고 보인다.

밀쳐내기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1회 차의 물약 소모량은 200개, 2회는 188개, 3회는 183개, 4회는 158개, 5회는 194개로 사용한 물약의 갯수가 전체적으로 비슷하다.

평균 물약 소모량은 밀쳐내기를 사용했을 때 197.4개, 사용하지 않았을 때 184.6개다. 밀쳐내기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물약을 적게 소모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밀쳐내기 사용 여부에 따른 물약 사용량

밀쳐내기 사용 O
1회 : 180개
2회 : 189개
3회 : 238개
4회 : 210개
5회 : 170개
평균 : 197.4개

밀쳐내기 사용 X
1회 : 200개
2회 : 188개
3회 : 183개
4회 : 158개
5회 : 194개
평균 : 184.6개



▲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