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발할라 라이징의 지속되는 공성전 개선으로 인해 다시 한번 공성 규칙이 변경됐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공성전 승리 조건이 성 안쪽 성물에 대한 상호 작용 방식에서 성물 보호막 파괴로 바뀐 것. 보호막 파괴 시 '마지막 일격'을 가한 길드에게 승리가 돌아가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과 눈치 싸움이 예상된다.

더불어 공성전 오브젝트의 HP 상향, 수성 길드의 새로운 소모품 '광역 부활' 추가, 오브젝트 파괴 공성 길드는 성물 보호막에 대한 대미지 증가 버프 부여 등 전투 진행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개편 사항이 보인다. 게다가 공성에 승리한 점령 길드는 마을에서 전용 이모션을 사용할 수 있고, 이를 사용 시 다른 유저들은 무릎을 꿇는 동작을 취하게 된다.

그밖에 영웅에서 전설까지 총 6종의 신규 탈것이 등장했으며, 그에 따라 탈것 보유 효과도 확장됐다. 무엇보다 신규 탈것은 멋진 외형으로 눈길을 끌고 있는데, 인간형부터 공룡에 이르기까지 지금까지 볼 수 없던 새로운 형상을 지니고 있다.


[2023.01.26 업데이트 내역] ◀ 바로가기

▲ 성주 길드가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이모션.




■ 승리 조건 변경 및 전용 이모션 추가! 공성전 개선 사항

◎ 공성전 승리 조건 변경

성물 상호 작용에 성공한 길드가 승리하던 방식이 성물 보호막 파괴 시 마지막 일격 길드 승리로 변경.
수성 길드는 성물 보호막 HP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베니스트볼그, 세르트볼그, 에이크볼그 순서로 성물 보호막 HP가 차등 적용.

공성전에서 성주의 자리에 앉기 위해서는 모든 관문을 돌파하고, 경쟁자들 사이에서 성 안쪽 성물에 상호 작용을 완료해야 했다. 적의 공격을 방어하면서 상호 작용을 끝까지 완료해야만 점령에 성공하는 것. 그러나 이번 공성 개편을 통해서 해당 방법이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전환됐다.

새로운 공성전 승리 방식은 상호 작용을 진행하던 성물에 보호막에 감싸지고, 유저들은 해당 보호막을 파괴하기 위해 공격을 퍼부어야 한다. 보호막을 파괴하는 '마지막 일격'을 가한 길드가 공성전 승리를 쟁취하므로 유저들은 경쟁자가 보호막 근처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으면서 빠르게 보호막을 공격해야 한다.

보호막 파괴에 99%를 기여해도, 다른 길드에서 마지막 일격에 성공하면 승리는 마지막 공격을 가한 길드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치열한 눈치 싸움이 요구된다. 이전의 상호 작용 방식은 완전히 사라진 셈이며, 좀 더 직관적인 방법이 도입된 것으로 여겨진다.

이때 수성 길드의 경우에는 성물 보호막의 남은 HP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보호막의 HP 최대치는 다른 공성 오브젝트와 마찬가지로 성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중앙의 베니스트볼그가 가장 높은 HP를 지니고, 그다음 우측의 세르트볼그, 좌측의 에이크볼그 순서로 HP 차이가 발생한다.


▲ 새로운 승리 조건으로 성물 보호막을 파괴해야 한다.



◎ 공성전 진행 내용 변경

공성 오브젝트 성문, 포탑, 수호상의 최대 HP 상향.
수성 길드는 오브젝트를 타겟으로 선택할 시 남은 HP를 확인할 수 있다.
수성 길드는 스킬 스크롤 '광역 부활'로 최대 10명의 아군을 동시 부활 시킬 수 있다.
공성 길드는 오브젝트 파괴 시 성물 보호막에 대한 대미지 증가 버프를 부여 받는다.

공성전 시 내부에 등장하는 오브젝트 성문, 포탑, 수호상의 최대 HP가 상향 조정되며, 수성 측에서는 대포와 수호상 같은 오브젝트의 HP 현황을 볼 수 있도록 개선됐다. 공략 난도 하락을 위해 여러 차례 하향 조정되던 공성 오브젝트의 HP 상승은 수성 측에서 반가운 소식! 게다가 이제 수성 길드는 오브젝트의 HP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진행 속도를 확인, 조율하기 좋아졌다.

더불어 수성 길드는 새로운 공성전 소모품으로 스킬 스크롤 '광역 부활'을 사용할 수 있는데, 해당 스크롤 사용 시 사망한 아군 대상과 주위 아군들까지 최대 10명의 동료가 부활한다. 수성이 힘든 위기의 순간 일발 역전의 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며, 한 번 사용 후 재사용 대기 시간 10분이 적용된다. 해당 소모품은 길드 제작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이처럼 수성 측이 유리한 개선 내용이 다수 적용된 반면, 공성 측을 위해서도 새로운 버프가 적용된다. 공성 길드는 오브젝트 성문, 동력 장치를 파괴 시 길드원 전원에게 성물 보호막에 대한 대미지 증가 버프가 부여된다. 새로운 공성 규칙으로 성물 보호막에 대한 마지막 일격을 가하는 길드가 승리하도록 개편됐기 때문에 보호막에게 입히는 피해가 증가하는 버프는 굉장히 유용한 편.

성문을 파괴한 길드에게는 '성물 보호막에 주는 대미지 증가 +5%', 동력 장치 파괴 길드는 성물 보호막에 주는 '대미지 증가 +10% 버프'를 각각 차지할 수 있다.


▲ 수성 길드는 새롭게 부활 스크롤을 활용할 수 있다.



◎ 공성전 승리 길드에 대한 보상

성주 길드의 길드 상점 이용 및 세금 분배 편의성 개선.
성주 길드만 사용할 수 있는 신규 이모션 추가.

공성전에서 승리하여 성주에 등극한 길드에게 주어지는 보상 역시 다소 변화를 찾아볼 수 있다. 성주 길드만 이용할 수 있는 공성 상점의 물품 중 기간제 '레긴레이프의 불멸 장비'와 '레긴레이프의 장비'는 기존의 출현 상자를 2번 오픈하는 번거로움을 관련 상자 오픈 시 확률에 따라 획득하도록 편의성 개선이 이뤄졌다. 상자 내 출현 아이템이나 확률, 기간제 장비의 구성 및 옵션 등 모든 내용은 전과 동일하기 때문에 단순한 상자 개방 편의성만 좋아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성주 길드가 세금으로 획득하는 다이아를 길드원에게 분배할 때 좀 더 세밀한 조정이 가능하도록 기능 편의성도 개선된 것을 알 수 있다. 세금 분배 시 금액을 직접 입력하거나 비율을 소수점 단위로 세부 조정이 가능해진 것. 덕분에 성주 길드 내부에서는 좀 더 쉽고, 명확한 세금 분배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성주들을 위한 각종 편의성 개선 외에도 성을 점령 중인 길드의 길드원에게는 새로운 이모션 사용 권한이 주어진다. 오직 성주 길드원들만 확인, 이용할 수 있는 신규 이모션은 깃발을 높이 치켜드는 동작인데, 마을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성주 길드원이 해당 이모션으로 깃발을 꺼내들면, 성을 가지지 못한 길드나 무소속 유저들은 그 앞에 무릎을 꿇는 동작을 취하게 된다. 게다가 성주 길드의 길드장이 이모션을 사용 시에는 같은 길드의 길드원들까지 모두 무릎을 꿇는 동작이 실행된다. 성주 길드가 아닌 타 유저에게는 다소 굴욕적일 수 있는 이모션인데, 직접적인 혜택은 아니지만 성주 길드에 대한 재밌는 보상으로 여겨진다.


▲ 좀 더 세분화하여 편하게 세금을 분배할 수 있다.



◆ 공성전 기타 변동 사항

- 예선전 맵 내에서는 주변 감지 옵션 설정과 관련 없이 상대 길드 플레이어가 감지되도록 변경됩니다.
- 성 점령 시 재생되는 연출 영상 내 성을 점령한 길드를 알리는 인스턴스 메시지가 추가됩니다.
- 세율 설정 탭 내 각 성마다 설정 가능한 최소, 최대 세율 설정 버튼만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 Ex) 에이크볼그 성 점령 중 같은 서버 세율 설정 탭 진입 시 0%, 1%의 세율 설정 선택 버튼만 노출됩니다.


◆ 공성전 관련 오류 수정

- 예선전 참가권 입찰 단계에서 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길드원을 길드에서 추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예선전 전투 참가 후 정예 던전, 발할라 대전 등 일부 콘텐츠 참여 시도 시 입장 불가 인스턴스 메시지 노출 및 콘텐츠 맵에 입장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수성 길드의 길드장 또는 부길드장이 접속 중인 상태에서 공성전 준비 단계에 진입하였을 시 제작 등록 상태의 길드 제작 슬롯에도 레드닷(알림)이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공성전 준비 단계에서 공성전 탭의 용병 가입 버튼 클릭 시 공성전 입장 팝업이 일순간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공성전 맵 내에서 사망 후 즉시 부활 시도 시 검은 화면이 노출되며 부활이 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성 점령 시 재생되는 연출 영상에 성물 수호상이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수성 측 시점에서 공성전 오브젝트의 HP 감소가 즉시 갱신되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던전에 입장한 상태에서 용병 포상금 분배 시도 시 잘못된 분배 불가 알람이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압도적인 외형의 카리스마! 신규 탈것 6종 등장

전설 지상 탈것 1종, 전설 공중 탈것 1종, 영웅 지상 탈것 2종, 영웅 공중 탈것 2종 추가.
영웅, 전설 탈것 보유 효과 추가. (영웅 38개 보유 시 상태 이상 저항 +2%, 최대 HP +80 / 영웅 40개 보유 시 방어력 +3, 치명타 대미지 +2% / 전설 18개 보유 시 받는 스킬 대미지 감소 +3%, 회피+3)
전설 탈것 일부 획득 확률 조정.

전설 2종, 영웅 4종의 새로운 탈것이 등장했다. 강렬한 외형으로 눈길을 끌고 있는데, 특히 전설 탈것은 등급에 어울리게 멋진 모습을 자랑한다. 새로운 전설 지상 탈것 '에기르'는 커다란 창을 든 물의 정령, 인어 같은 모습으로 기존 탈것과는 전혀 다른 외형을 선보이며, 공중 탈것 '아르바크'는 뿔과 악마의 날개, 보랏빛 기운을 지닌 말의 형상을 하고 있다.

그리고 신규 영웅 지상 탈것 '드라로프'와 '드라니트'는 갑옷을 입고 있는 공룡의 모습으로 티라노사우루스에서 착안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공중 탈것 '피스크르'와 '피스디그'는 갑옷을 입고 있는 커다란 물고기인데, 물속을 헤엄치듯 하늘을 유영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새로운 탈것이 추가된 만큼 영웅, 전설 등급의 탈것 보유 효과 역시 추가됐다. 영웅 탈것 38개를 가지면 상태 이상 저항 +2%, 최대 HP +80 효과가 적용되며, 영웅 40개 보유 시 방어력 +3, 치명타 대미지 +2%를 얻게 된다. 게다가 전설 18개를 가지면 받는 스킬 대미지 감소 +3%, 회피+3까지 능력치를 챙길 수 있다.

그밖에 전설 탈것 중 브란팍시, 안드라스의 출현 확률이 펜리르, 비드블란디와 동일한 수준으로 조정됐으며, 가름, 스키드블라드니르는 스파딜파리, 신팍시와 동일 확률로 변동이 있었다. 전설 등급 탈것의 출현 확률에는 변동이 없고, 전설 등급 내에서 능력치가 조금 더 높은 덕분에 등장 확률이 비교적 낮았던 탈것 종류 일부가 능력치가 낮은 탈것과 같은 출현 확률을 가지게 된 것이다.






■ 기타 개선 사항 및 각종 오류 수정 전문

◎ 기타 개선 사항

아이템 툴팁 내 사용 시 획득 아이템 목록 확인 기능 추가
- 행운 상자 및 소환권 유형의 아이템 툴팁 내 '사용 시 획득 가능 아이템 목록'을 팝업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길드 던전 개선
- 영지 방어전 내 탑승물 소환 시 소환 발판의 이펙트가 소환된 탈 것 등급의 색상으로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기타 UI 개선
- 거래소 판매, 길드 경매 입찰 등 금액을 입력하는 특정 화면 내 요구되는 최소 입력 금액보다 낮은 금액 입력 시 최소 입력 금액이 붉은색으로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최소 입력 금액 터치 시, 최소 금액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 연합 채팅 이름 설정 탭 내 2자 미만의 이름 설정 시도 시 설정 불가 인스턴스 알림이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 기존 설정 불가 알림 팝업은 삭제됩니다.
- PC 버전 조작키 설정 탭 내 카메라 아이콘의 조작키 변경 패널이 보이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오딘의 아바타 쿠폰 툴팁 내 복구 기간 정보 문구가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 오딘 아바타 쿠폰 복구 기간 및 사용 기간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합성 기록 기간 : 2022년 7월 1일 00:00 ~ 2023년 1월 15일 23:59
· 사용 기간 : 2023년 1월 18일 ~ 2023년 2월 22일 03:59


◆ 플레이 관련 오류 수정

- 그림자 성채 던전 내 안전 지역에 위치한 PK 대상의 주변으로 추적 이동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게임을 종료한 대상에게 간헐적으로 PK 대상 추적 이동 기능이 활성화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정예 던전 입장 중 충전 시간이 모두 소진되었음에도 던전 밖으로 귀환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모든 보스 몬스터가 실명 디버프 효과를 받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6챕터 아스가르드의 퀘스트 보스 발리의 예리한 화살 스킬 패시브(둔화 대상 치명타 대미지 +30%) 효과가 정상적으로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반 필드 내 사망 후 제자리 부활 대기 시간이 15초가 아닌 20초로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자동 사냥 중 네트워크 재연결 발생 시 물약을 사용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플레이어가 사용한 스킬의 투사체가 타깃에게 닿기 전에 타깃이 사라졌을 경우 투사체 이펙트가 해당 위치에 남아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장기간 게임에 미접속 시 가방 내 삭제 기간이 지난 기간제 아이템(이벤트 재료 등)이 삭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길드 경매 탭에서 경매품 확인 중 타 길드원이 경매 시작 시 길드 경매 스크롤이 최상단으로 이동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그림자 성채 6단계 보스 몬스터가 리스폰된 상황에서 6단계 이동석 사용 시, 보스 몬스터가 리스폰되지 않았다는 알림 팝업이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UI 오류 수정

- 그림자 성채 던전 탭 내 이동석 보유 개수가 실제 보유 개수와 다르게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가호석 변형 성공 시 일반, 길드 채팅창에 가호석 획득 메시지가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콘텐츠 탭의 목록에 플레이어 자신을 나타내는 밝은 노란색의 마커 표시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아이템 획득처 목록 내 비정상적인 던전 획득처가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이템 툴팁 내 항목 구분선 UI가 간헐적으로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거래소 즐겨찾기에 타클래스 전용 아이템을 추가한 경우 아이템 명과 전용 클래스 안내 문구가 겹쳐 보이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음식 아이템 획득처 툴팁 내 종료된 이벤트 던전인 흥겨운 겨울 축제 1~4단계가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지하 감옥 던전에서 타 플레이어에게 PK를 당하여 사망 시 채팅창 내 사망 알림이 2회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바타 합성 중 영웅 등급 이상의 아바타 획득 시 재생되는 연출 영상을 끝까지 시청 시 우측 상단의 SKIP 버튼이 사라지지 않으며, 버튼 터치 시 검은 화면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모든 성의 세율이 0% 일 때 거래소, 길드 경매 탭 내 수수료 표기가 실제 적용되고 있는 수수료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기타 오류 수정

- 난쟁이 비밀 통로 던전 등에서 등장하는 몬스터 린트부름 처치 시 간헐적으로 처치된 몬스터의 신체가 공중으로 높게 떠오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캐시샵 내 일괄 구매 시도 중 특정 조작 시 미미르의 샘물 스텝업 상품들을 일괄 구매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오딘 링크를 통해 '게임 영역 외 마우스 이동 시, 게임 사운드 유지 기능' 옵션을 끄기로 설정한 후 게임 재실행 시 해당 옵션이 켜기로 재설정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특정 디바이스에서 그래픽 품질 옵션을 변경 후 캐릭터 정보 탭에 입장 시 캐릭터의 외형이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