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 국내외 e스포츠 소식

▲ 쑨수산 이사장(사진: cadpa)

◎ 중국, e스포츠공작위원회 출범
- 중국에서 당국과 민간을 잇는 e스포츠공작위원회가 창립됐다. 쑨수한 중국음향디지털출판협회 이사장은 창립식 축사에서 △e스포츠가 정부에 봉사하고 청소년 관리 등 요구 사항을 구현할 것 △e스포츠 인재 육성 시스템을 완성하고, 관련 이론 연구를 강화하며, 업계 표준을 제정하고 공인 자격증 도입 등의 문제를 시급히 파악할 것 △협회는 정부와의 소통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업계의 흐름을 제때 파악하고, 회원사 니즈를 반영해 e스포츠 환경 발전에 이바지할 것을 기대했다.

관련해 우리나라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직속 e스포츠진흥자문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각 단체가 추천한 인사를 장관이 위촉하고, 위원 호선을 통해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지정한다. 문체부는 연령, 성별 등을 고려해 균형 있는 위원회 구성을 진행 중이다. e스포츠진흥자문위원회는 산업 진흥 관련 기본계획을 수립, 실태조사, 대회 육성 등에 자문을 한다. 임기는 2년이다.

◎ 김승남 의원, e스포츠 임금 체불 방지법 대표 발의
-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국회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이 e스포츠 프로게이머와 지도자의 임금 체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게이머 임금 체불 방지법(이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는 간간히 터지는 프로게이머와 코치진의 임금 체불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김 의원은 "조속한 법 개정을 통해 e스포츠 프로게이머들과 지도자 등에 대한 임금 체불 사고 위험을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e스포츠의 스포츠화' 손익 따지기로
- 정부가 e스포츠의 스포츠화로 인해 실체적 손익이 있는지 따져보기로 했다. 'e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매 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특히, 이번 조사는 한국e스포츠협회의 대한체육회 가입에 대한 업계 의견을 듣는데, e스포츠의 스포츠화 및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화로 인한 업계 변화, 실체적 손익, 건전한 스포츠화를 위한 방안 제시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 LCK 스왑 버그 '퍼즈', 해외 리그에서도
- LCK에서 밴픽 단계가 끝나면 어김없이 퍼즈가 걸리고 있다. 문제는 선수들의 스크림 뿐만 아니라 해외 대회에서도 종종 같은 때 경기가 지연된다는 점. 이는 선수들이 플레이할 챔피언을 서로 바꾸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왑 버그' 때문인 걸로 알려졌다. LCK 측은 문제를 인지하고 있고 월활한 진행이 되지 못해 죄송하지만, LCK 차원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기에 담당 부서와 해결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 이 주의 e스포츠 일정


27일(월) : LCS, LCK 챌린저스, LPL
28일(화) : LCK 챌린저스, LPL
29일(수) : LCK, LPL
30일(목) : LCK 챌린저스, LCK, LPL
7월 1일(금) : LCK 챌린저스, LCK, LPL
7월 2일(토) : LEC, LCK, LPL
7월 3일(일) : LEC, LCS, LCK, LPL




7월 1일(금) : 글로벌 아이콘스
7월 2일(토) : LCK 챌린저스, LCK, LPL




7월 1일(금) : eK 리그 챔피언십 조별리그
7월 2일(토) : eK 리그 챔피언십 조별리그




27일(월) : 오버워치 리그 미드 시즌 매드니스
7월 1일(금) : 오버워치 리그 미드 시즌 매드니스
7월 2일(토) : 오버워치 리그 미드 시즌 매드니스
7월 3일(일) : 오버워치 리그 미드 시즌 매드니스




27일(월) : GSL 시즌2 10강
28일(화) : GSL 시즌2 10강




7월 2일(토) : ATL 시즌2 결승전




■ e스포츠 소식통

▲ 출처 : OG 트위터 캡처

◎ 브롤스타즈 선수, ESL 관계자 만행 폭로
- ESL 관리자가 만취 상태에서 선수들의 소지품에 구토를 하는 등 만행을 저질러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있다. 스웨덴에서 열린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에 출전한 몇몇 프로 브롤스타즈 선수들은 ESL 관리자 두 명이 술에 취한 1인을 공항 셔틀에 강제로 탑승시켰고, 그가 뒷좌석과 선수들의 캐리어에 구토를 했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호텔 로비에서 공항까지 가는 택시비를 대신 내도록 했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대회에 참석했던 'OG'는 SNS를 통해 인증 사진을 게시하며 이와 같은 주장에 힘을 실었다. ESL 측은 공식적인 경로로 "매우 부적절한 일"이라며, 당장 조사를 벌여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 배우 임시완, 광동 프릭스에 햄버거 선물
- 배우 임시완이 광동 프릭스 숙소로 햄버거를 선물해줬다. ON the GAME 광고에서 맺은 연으로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광동 프릭스는 공식 SNS를 통해 이 소식을 전하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임시완은 광동제약의 음료 광고 모델로 발탁되었고, 광동 프릭스 LoL 선수단과는 광동제약의 광고 ON the GAME을 함께 촬영한 바 있다.

◎ 농심 레드포스 등 LCK 게임단, 롤파크 부스 이벤트 꾸리다
- 농심 레드포스가 르꼬끄와 함께 롤파크 부스 이벤트를 진행한다. 지난 6월 26일에 이벤트가 펼쳐졌고 오는 7월 6일과 20일에도 이어진다. 해당 이벤트에선 르꼬끄 한정 스페셜 굿즈와 스페셜 패키지 증정이 진행된다. 이처럼 LCK 서머 스플릿 들어 오프라인 팬미팅과 부스 이벤트가 가능해지자 많은 팀이 롤파크 내 부스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 박인수, 김민경의 '오늘부터 운동뚱'에 출연
- 리브 샌드박스 카트 라이더 게임단의 박인수가 예능인 김민경의 '오늘부터 운동뚱' 112화에 출연했다. 박인수는 김민경과 유민상에게 카트 라이더를 알려줬다. 또한, '오늘부터 운동뚱' 110회와 111회였던 피파 온라인4 콘텐츠에도 리브 샌드박스 피파 온라인4 게임단의 원창연이 출연한 바 있다. 해당 회차에는 김병지도 함께 등장했다.

◎ 젠지 이지훈 단장, '월간 젠지훈' 6월호 진행
- 젠지의 이지훈 단장이 출연하는 '월간 젠지훈' 6월호가 공개됐다. 해당 영상에서는 서울 다이너스티의 킥오프 클래시 우승 소식과 '쵸비' 정지훈 재계약 관련 이야기가 오갔다. 서울 다이너스티 소식 때는 '토비' 양진모 감독이 함께 했고 '쵸비' 이야기 때는 손창식 스카우터가 얼굴을 비췄다. 마지막으론 시청자들의 질문에 직접 답하는 시간도 가졌다.


■ 인재 채용 소식

◎ 담원 기아, 신규 매니저 채용 공고
- 담원 기아가 신입 매니저를 채용한다. 선수단 매니지먼트와 리그 현장 운영 지원이 주 업무이며, e스포츠(LoL, 발로란트, PUBG, PUBGM)에 대한 애정과 이해도를 자격요건으로 걸었다. 또한,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영어나 중국어 능통자를 우대하며, MS 오피스 문서툴 사용 가능자 또한 우대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