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방어 타입에 대한 공격 상성 수치 변경, 주간 보스 레이드 누적 대미지 보상 조건 변경, 바이보라 비전 반향 효과 조정과 여신 카드와 시안 젬 타격 효과 계수 조정, 여신/마신 방어구 옵션 조정은 물론이며 아크 낙뢰와 폭풍 스킬 계수와 레벨 증가 계수도 조정됐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아처 계열의 신규 클래스 화랑이다. 양손활을 사용하며 딜러와 보조를 모두 수행할 수 있어 다른 클래스와 조합해 시너지를 노려볼 수 있다. 12월 9일(목) 점검 전까지 해금 조건 없이 화랑 클래스 전직이 가능하다.

아처 계열 클래스 밸런스도 조정됐다. 아처엔 콘센트레이션: 호크아이 특성이 추가, 레인저는 크리티컬 샷과 스테디 에임에 의존하는 구조를 전면 개편했다. 플레쳐는 공격 스킬로만 구성된 기존 컨셉에서 기동성을 추가했고, 메르겐은 스킬 범위 상향과 공격 능력을 상향시켜주는 버프 스킬들로 변경됐다. 이외에도 머스킷티어, 산포, 아퀴버지어, 캐노니어, 매트로스도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고, 언급안된 아처 계열들은 별다른 패치없이 넘어갔다.

전투 전용 버프 스킬 기능과 수치, 공격 스킬의 스킬 계수가 일괄 조정 됐다. 대부분 스킬들이 삭제되거나 조정이 되었으며, 남아있는 스킬이나 특성들 중 추가 대미지 및 방어력 감소 능력치는 없어지거나 소폭 하향된 모습이다.

▲ 개화가 패시브로? 대규모 밸런스 패치 적용.


이전에는 천, 가죽, 판금 대상으로 공격 타입을 맞추면 25% 증가 대미지를 넣을 수 있었다. 베기, 화살, 불, 염, 어둠은 천에게 25% 증가, 찌르기, 총기, 얼음, 무, 독은 가죽에게 25% 증가 대미지를, 때리기, 캐논, 전기, 땅, 신성은 판금 대상에게 25% 증가 대미지를 넣을 수 있었는데, 이번 패치로 모두 5% 증가 대미지만 넣을 수 있다.

증가 대미지의 감소로 인해 전체적으로 딜량이 낮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다음 주보레에선 누적 대미지 보상 조건 변경이 크게 완화된 모습이다. 첫 보상은 50만이 아닌 12만 5천, 마지막은 70억에서 17억 5천만으로 누적 대미지 수치가 줄어들었다.


▲ 변경된 상성표.

▲ 주간 보스 레이드 누적 대미지 보상 조건이 다음 주에 바뀐다.


바이보라 비전 - 반향 효과도 조정됐다. 1레벨 기준 '공격 시 추가 대미지 능력치 20% 최종 증가'에서 '공격 시 추가 대미지 능력치 10% 최종 증가'로 변경, 4레벨 기준 '공격 시 추가 대미지 능력치 40% 최종 증가'에서 공격 시 추가 대미지 능력치 20% 최종 증가'로 바뀐 상태.

여신 사울레 카드 [태양의 결정]는 1260% → 504%, 여신 아우스테야 카드 [연대책임]는 1800% → 720%, 여신 달리아 카드 [혼돈의 침습]는 10800% → 4320%, 여신 바카리네 카드 [저녁별의 표식]는 10800% → 4320%로 수치가 낮아졌다.

성물 시안 젬의 타격 효과 계수도 조정. 통치자의 검은 3000% → 1200%, 수확의 낫은 3000% → 1200%, 혜성의 팔찌는 2500% → 1000%, 징조의 날붙이는 3000% → 1200%다. 거인의 마검은 [공격 계수] 3000% → 1200%, [추가 공격 계수] 400% → 160%로 조정됐다.

가비야 - 홀리 플레임 효과는 '캐스팅 직접 공격 스킬 대미지가 착용 부위당 50% 증가', '캐스팅 직접 공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착용 부위당 5% 감소', '캐스팅 직접 공격 스킬 시전 중 받는 피해 착용 부위당 5% 감소'로 조정되고 바카리네 - 미드나이트 뱁티즘은 '방패로 블록 성공 시 3초간 스킬 대미지가 착용 부위 당 60% 상승', '지능 옵션 추가 (힘 스탯과 같은 수치로 적용)', '물리 치명타 공격력 옵션 제거'만 적용됐다.

액세서리 계수도 조정됐다. 트리우카스의 포스웨이브 공격 스킬 계수가 전체적으로 내려갔고 루시페리 피크티스 광란 타격 스킬 계수도 크게 낮췄다. 프레데티의 매 40번째 공격마다 적용되는 추가 대미지 능력치 추가타 수치도 조정, 칸트리베 액세서리의 3세트 장착 효과도 조정된 모습이다.


▲ 여신 마신 방어구 효과 변경.

▲ 일부 액세서리 계수 조정.

▲ 칸트리베 액세서리 3세트 효과 및 아크 효과 변경.


아처 계열 신규 클래스 화랑이 추가됐다. 양손활을 주무기로 사용하며 공격 스킬과 버프 스킬이 어우러진 밸런스형 딜러다. 캐스팅으로 사용하는 애기살, 자신이 부여한 디버프를 가진 적 모두에게 피해를 주는 흑각궁과 백각궁, 깃발을 설치해 자신의 공격 스킬 시전 시 화살을 지원해주는 임전무퇴, 기백 버프를 얻을 시 주변 파티원에게 대미지 증가 버프를 부여하는 교우이신까지 매력적인 스킬들이 추가됐다.

그리고 아처 계열 일부 클래스 밸런스도 조정됐다. 아처는 콘센트레이션 호크아이 특성 추가, 레인저는 더블 테이크, 스트레이프, 블레이징 애로우 신규 스킬을 추가해 버퍼용 클래스를 탈바꿈하려는 모습이다. 플레쳐는 카테나 체인 애로우와 플레쳐 애로우 샷을 추가해 캐릭터의 기동성을 추가했다.

메르겐은 제니쓰가 공격이 아닌 버프형 스킬로 변경, 산포는 관통 사격과 연발 사격 등 대미지가 증가하던 기능을 삭제, 아퀴버지어는 아퀴버스 배라지의 스킬이 재설계되며 새로운 클래스 이미지로 바꾸려는 모습이다.

이외에도 여러 클래스의 전투 전용 버프 스킬의 기능과 수치, 공격 스킬의 스킬 계수가 일괄 조정됐다. 대표적으로 하이랜더는 크라운 스킬이 삭제되고 보스에게 대미지가 증가하는 디파이언스 스킬이 추가됐는데, 아래 링크를 통해 보다 자세히 알 수 있다.

☞11월 25일 패치노트 [바로가기]


▲ 화랑 스킬

▲ 화랑 특성

▲ 아처 클래스에 새로운 특성이 추가.

▲ 하이랜더는 크라운 스킬 삭제, 대신 디파이언스 스킬이 추가된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