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신규 클래스 하카펠리테르를 추가하며 스카우트 계열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하카펠리테르는 소드맨 계열의 하카펠을 스카우트용으로 리메이크한 것이며 권총 공격으로 전투를 펼치는 탑승형 클래스다.

스킬은 하카 포아, 블로사, 앵클 샷, 스파닝, 트루퍼 차지, 인피니트 어썰트까지 총 스킬 6개를 활용한다. 하카포아는 격양 버프(하카펠리테르 스킬 최종 대미지 증가)를 부여하고 블로사는 적을 향해 조명탄을 발사하는 딜 스킬인데 은신된 적을 탐색하고, 발각 디버프(해당 대상에게 명중 +16% 효과)가 적용된다. 앵클 샷은 적의 이동 속도를 20%나 감소하는 딜링 스킬, 스파닝은 대쉬가 가능해지고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버프다.

트루퍼 차지는 타겟을 향해 견제 사격하면서 돌진하며 경로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줄고 밀어낸다. 인피니티 어썰트는 채널링을 하는 동안 대상에게 연속 사격을 가하며, 대상이 150 사거리 이내에 없으면 다른 적을 타겟으로 잡는다.

바이보라 비전 - 기병총을 장착하면 하카펠리테르 모든 스킬 레벨 1증가와 앵클 샷 및 트루퍼 차지 최종 대미지가 50% 증가한다. 4레벨 바이보라는 인피니트 어썰트 보스 대상에게 연타 수 2배와 인피니티 어썰트로 대상 처치 시 채널링 가능 시간 1초가 추가되어 최대 10초까지 증가한다.

헤이다 특성을 배우면 한손검 착용 시 C 키 보조 공격이 변경되며, 사용 시 일시적으로 적의 물리, 미사일 공격을 블록할 수 있다. 아츠 특성 전략적 전환은 적이 있을 때 '격양' 버프를, 적이 없을 때 '정찰' 버프를 자동 부여한다. 격양은 하카펠리테르 스킬 최종 대미지 증가이며 정찰은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대쉬가 가능해진다.

슈타 특성은 자신의 명중이 15% 감소 적용되지만 총기 대미지 증가가 감소된 명중 만큼 추가된다. 앵클 샷 약진은 앵클 샷 공격이 적에게 적중시 빠르게 이동하며 입력한 방향 또는 직전에 움직였던 방향으로 이동된다. 스파닝 휴식 특성을 배우면 정찰 버프가 기존 이동속도 증가 효과 대신에 이동 시 주기적으로 자신의 HP 회복력 만큼 HP가 회복되어 유지력을 더해준다.










▲ 하카펠리테르의 기병총 바이보라.


밸런스 패치도 이뤄졌다. 펜서는 플레쉬, 발레스트라 팡트, 에쉬뀌브 뚜슈, 세테뚜와르, 아따끄 꽁보제 계수가 상향됐다. 하카펠은 스톰 볼트 스킬이 삭제되고 카발리 차지, 인피니트 슬래시(구 인피니트 어썰트), 헬름 쵸퍼, 그라인드 커퍼, 스칼푸그닝 계수가 크게 상향됐다.

보코르, 산포, 머스킷티어, 아퀴버지어도 스킬 계수가 크게 상향된 모습이다. 클레릭은 속성 변경: 물리 특성을 통해 스탯 성장 비율과 공격 스킬 속성이 물리형에 맞게 변경된다. 그래서 드루이드, 크리비, 딥디르비, 파드너, 채플린, 팔라딘에 있던 물리형&마법형 스탯 특성이 삭제됐다.

링커에 초끈 바이보라 비전이 추가됐다. 1레벨 기준은 링커 모든 스킬 레벨 1 증가, 조인트 페널티 공유 대미지 계산 시, 연결된 대상 수를 ([대상 수+1] / 2)로 적용되며 4레벨 효과는 일렉트릭 쇼크 최종 대미지 100% 증가 옵션이 들어있다. 조인트 페널티 피해 공유 방식이 달라졌는데, 링크의 주체가 받는 피해를 모든 링크 대상(주체도 포함)이 나눠받는 방식으로 변경되고 링크 주체도 나눠진 피해량으로 동일하게 피해 받는다.


▲ 링커 전용 바이보라 추가.




이외에도 편의성 패치들이 적용됐다. 레전드/가디스 레이드 클리어 후 인스턴스 던전이 바로 종료되도록 개선, 텔하르샤의 전멸기 패턴이 타격 범위가 맵 전체에서 보스 중심의 일정 범위로 변경되며 피해량이 최고 대미지에서 타겟 최대 체력의 70%로 변경됐다.

카드첩 프리셋 UI가 추가됐다. 이제 콘텐츠마다 알맞은 카드 세팅으로 빠르게 바꿔줄 수 있다. 날씨 시스템이 추가되어 클라페다, 오르샤, 페디미안에 맑은 날씨 또는 눈 내리는 날씨가 번갈아 나타난다. 캐릭터 450~459레벨 구간에서 사냥을 통해 얻는 경험치가 증가해 레벨업에 대한 부담감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었다.


▲ 카드첩 프리셋 기능이 적용됐다.

▲ 날씨 시스템이 추가 되어 마을에서도 가끔 눈이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