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라배 룸 매치 초기에는 제미니배와 마찬가지로 좀 더 폭발력이 높은 선행 페이스 메이커와 2 추입이 대세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수루젠의 압도적인 성장률과 레어 회복 스킬 보유, 나리타 타이신의 잠자는 사자 발동률 증가, 생각보다 도주가 많은 환경에서의 나쁘지 않았던 승률 등 여러 요인이 쌓여 현재 룸 매치에선 도주 주자가 없는 경기가 없을 정도입니다.

2 추입의 경우 골드 쉽과 나리타 타이신 듀오가 가장 높은 엔트리 채용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리타 타이신이 없는 트레이너의 경우 추입 개조 픽으로 심볼리 루돌프를 가장 선호하고 있습니다.


▲ 룸 매치를 돌리면 수루젠 고루시 타이신 트리오의 미러전이 가장 많이 보입니다.


대세는 추입이지만, 무시할 수 없는 도주의 저력?


룸 매치와 연습 경기를 수백 번 돌려본 결과 리브라배 환경에서 추입 주자의 승률은 80~90%에 달할 정도로 압도적이었습니다.

가끔 도주 혹은 선행 주자가 그대로 우승하는 모습도 보여줬지만, 정석 타이밍에 스퍼트를 시작한 추입 주자가 한 명이라도 있으면 대부분 덜미를 잡히는 형태로 경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현재 대세인 도주 주자는 대회 3연속 1티어 성능을 보여주는 수루젠입니다. 레어 회복 스킬 자체 보유와 더불어 중후반 타이밍 선두 차지에 강점을 보여주는 고유 스킬 그리고 스피드/지능 15%라는 축복받은 성장률 등 높은 채용률이 납득이 가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 도주 주자 역시 본인 외에 다른 도주 주자가 없으면 그대로 침몰한다는 단점 때문에 1 도주 2 추입이 주류 메타인 룸 매치가 아닌 실전 환경에서 어느 정도의 위력을 보여줄지는 미지수인 상태입니다.

선행 페이스 메이커는 메지로 맥퀸, 세이운 스카이가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도주 주자와 비교했을 때 오히려 선두 차지라는 운적 요소만 커지고 육성 난이도에 비해 좋은 결과를 보여주진 못했습니다.

추입은 제미니배와 마찬가지로 골드 쉽과 나리타 타이신이 가장 높은 채용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입 개조로는 심볼리 루돌프, 오구리 캡, 토카이 테이오, 수영복 스페셜 위크, 메이쇼 도토 등 다양한 우마무스메가 룸 매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중 고유 스킬의 폭발력과 개조 난이도가 가장 쉬운 편에 속하는 심볼리 루돌프가 개조 주자 중 가장 높은 픽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룸 매치 메타가 도주 주자 위주로 변경되다보니 전열 주자 엔트리만 3번 변경했습니다.


리브라배 룸 매치 대세 캐릭터는?


■ 수영복 마루젠스키 (도주)

현 도주마 1티어 수루젠, 장거리에서도 강력하다.

■ 세이운 스카이 (도주/선행)

선두만 차지한다면 수루젠 부럽지 않다!

■ 메지로 맥퀸 (도주/선행)

제미니배 만큼의 성능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 골드 쉽 (추입)

추입의 정석! 이번 대회에도 불침함은 진격한다!

■ 나리타 타이신 (추입)

제미니배의 설움을 떨쳐낸 리브라배 최고의 에이스!

■ 심볼리 루돌프 (추입)

개조 난이도가 낮아 접근성이 좋은 추입 개조픽


▲ 룸 매치 대세 캐릭터 6인방




▲ 수루젠, 세이운, 맥퀸, 골드 쉽, 타이신은 거의 고정이지만, 추입은 조금 더 다양한 픽이 보이는 중


리브라배 주요 조합은?


룸 매치 초기에는 1 선행 2 추입 조합을 준비했으며, 등산가나 중반 스킬에 많이 투자했기에 페이스 메이커 싸움에서 꽤나 재미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잘 육성된 도주 주자가 늘어나고선 선행 주자의 위력이 반감되어 엔트리를 1 도주 2 추입으로 변경 했습니다.

국화상을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고증에 맞춰 국화상을 따내었던 세이운 스카이를 도주로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도주 세이운이 평균 이상의 스펙임에도 불구하고 선두 싸움 승률이 수루젠에 비해 너무 낮아 결국 도주 주자를 수루젠으로 변경했습니다.

현재 리브라배 룸 매치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조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도주 2 추입

현재 룸 매치 대세 조합입니다. 도주 주자의 주요 목적은 선행 페이스 메이커와 혹시 모를 하루 우라라의 견제지만, 다른 도주 주자가 있다면 의외의 한 방을 노려볼 수 있어 가장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 2 도주 1 추입

1 도주만 남는 걸 방지하기 위해 2 도주를 채용했지만, 육성에 드는 노력에 비해 압도적인 승률을 보여주진 못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 조합을 채용한 트레이너는 평가점 평균이 매우 높았기에 사실상 트럭 유저 전유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 1 선행 2 추입

선행 페이스 메이커를 노리는 조합입니다. 룸 매치 초기에는 많이 보였으나 점차 1 도주 메타가 치고 올라와 점점 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1 도주 상대로는 유리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선행 페이스 메이커가 아니면 승률이 크게 떨어져 결국 추입 싸움으로 결정됩니다.

■ 1 선입(역병) 2 추입

높은 스펙과 운적 요소가 큰 전열을 배제하고 나이스 네이처를 채용해 상대 에이스를 견제하는 조합입니다.
다만, 이미 스퍼트를 시작한 에이스에겐 가장 중요한 디버프 스킬인 사방팔방 째려보기가 닿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 3 추입

추입 싸움에서 유리함을 가져갈 수 있지만, 선행 페이스 메이커나 2 도주 조합 상대로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 도주 주자가 승리하려면 마신 차를 상당히 벌려놔야 합니다.


▲ 하지만, 대부분 최종 직선에서 추입 주자에게 덜미를 잡히는 엔딩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