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C VIVE(바이브)-제품 개요


제품명 : HTC Vive

개발사 : HTC Vive
협력사 : HTC, 밸브 코퍼레이션

개발 과정 : HTC Vive 설립 이후, CEO인 '필 첸'은 HMD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던 밸브를 찾아가 협력 제안을 하게 된다. 이후 2014년, 밸브는 VIve의 프로토타입이 되는 VR 시스템을 공개했다.

2015년, GDC 현장에서 밸브는 '스팀 VR'을 발표하고 같은 해 5월, HTC는 VIve를 최초로 공개했다. 이후 최초의 개발자 키트인 'Vive 개발자 에디션(Vive Developer Edition)'이 출시되었고, 몇몇 유명 개발자에게 무료로 개발자 에디션을 배포했다.

2016년 초, 두 번째 개발 키트인 'Vive Pre'가 공개되었다. 이 모델은 기존의 개발자 에디션에 비해 착용감이 좋아졌고, 중량이 줄아들었으며 주변 기기들의 디자인 역시 시제품과 걸맞게 바뀌었다. 또한 이 단계에서, 주 HMD에 전방 카메라가 장착되어 플레이어가 VR을 착용하고도 전면을 파악할 수 있게 바뀌었다.

이어 2016년 2월 말, MWC에서 상용화 버전의 가격과 예약구매시기가 발표되었다.

상세 스펙


◆ 디스플레이 : 2160 x 1200(안구당 1080 x 1200), OLED, 90Hz

◆ 시야각(Fov) : 110도 이상

◆ 사용 포트 : HDMI 1.3x1 + USB 2.0x1

◆ 센서 : 가속 미터, 자이로스코프, 레이저 위치 센서, 전방 카메라

◆ 플랫폼 및 권장 사양
- 윈도우 7 SP1 이상의 운영체제
- 코어 i5-4590/FX 8350 이상 등급의 CPU
- Geforce GTX 970/ Radeon R9 290 이상 등급의 GPU
- 4GB 이상의 RAM

◆ 가격 : 799 달러


한국 정발 여부 : 미정발

제품 구성




■ HTC VIVE(바이브)-주요 특징

◆ 다른 HMD가 스크린의 위치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트래킹하는 것과 다르게 Vive는 두 개의 라이트하우스 센서와 HMD 전면부에 밀집되어 있는 적외선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위치를 입체적으로 트래킹한다. 때문에 라이트하우스 센서 두 개를 꼭지점으로 만들어지는 정사각형의 영역(일반적으로 방 하나 정도의 크기) 안에서 사용자는 매우 정밀하게 이동할 수 있다.

◆ 양 손에 쥐는 컨트롤러를 통해 가상현실 속 물건을 잡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다. 이 덕분에 대단히 다양한 종류의 조작이 가능하다. 이 컨트롤러는 기본적으로 패키지 안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USB를 통해 충전해 완충시 네 시간동안 연속 사용할 수 있다.

◆ 별도의 사운드 재생 장치가 없다. 때문에 동봉된 이어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별도로 헤드셋을 구비해야 한다.

◆ 모바일 시장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HTC가 개발에 관여하는 만큼,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이 가능하다. 'Vive 폰 서비스'라고 불리는 이 기능은 전화를 받거나 텍스트 메시지의 답신을 보내는데 사용된다.

◆ 본체 정면에 전방 카메라가 부착되어 있어 헤드셋 착용시에도 전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제한적인 'AR(증강현실)' 기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관련 기사 모음
- [GDC2016] 제다이가 될 시간! 루카스필름, 바이브 VR 시험작 공개
- [취재] 준비는 끝났다! HTC '바이브', 2월 29일 예약판매 시작
- [체험기] '바이브', 준비된 이들을 위한 최고의 'VR'
- [취재] '이제는 보고, 만진다!' 바이브 VR '포탈2' 데모 시연 영상



■ HTC VIVE(바이브)-주요 소프트웨어 영상


스팀VR 공식 소개 영상


Tilt Brush 소개 영상


포탈 VR 소개 영상



■ HTC VIVE(바이브)-착용샷 및 세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