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 워게이밍으로부터 '사바톤(SABATON)'과 인터뷰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받았습니다. 워낙 바쁜 인터뷰이이기 때문에 긴 시간은 할애할 수 없지만, 원한다면 질문 몇 개 정도는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말이었죠. 듣자마자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바톤이 누구지...'

처음엔 제가 모르는 워게이밍의 임원 중 한 명인가 했습니다. 빅터 키슬리도 있으니 사바톤 키슬리도 뭔가 있을것 같잖아요. 이 짧은 오해가 지나가고 나서 알게 된 사바톤은 생각보다 매력적인 락밴드였습니다. 그냥, 한국에선 비교적 덜 알려진 것 뿐이었죠.


본론으로 들어가면 스웨덴의 락밴드 '사바톤'은 '전쟁을 노래하는 밴드'입니다. 악동뮤지션의 '전쟁터' 정도를 생각하면 곤란합니다. 그냥 가사부터가 죄다 전쟁과 전쟁병기, 장군들의 이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대한민국 민방위 감성으로 풀어내면 보자면...

'오오! 노리쇠 후퇴전진 3회! 탄알집 결합! 사각 넷둘공에 편각 둘넷팔칠! 장약은 4호로 이순신 장군님 쾅!' 뭐 대충 이 정도입니다. 과장같지만 진짜 그래요. 사바톤에 대해 말하자 어떤 동료 기자는 이렇게 물었습니다.

"밀덕 느낌의 밴드인가요?"

그리고 저는 대답했습니다.

"아뇨 밴드 느낌의 밀덕 같은데요"

그런 이들이, 워게이밍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워게이밍과 함께 신곡의 뮤직 비디오를 만들었고, 이 뮤직 비디오를 통해 스웨덴의 9티어 프리미엄 전차인 'Strv K'를 선보였습니다. 최초의 9티어 프리미엄 전차인 'Strv K'는 견고한 포탑과 높은 명중률, 훌륭한 부각을 지닌 중전차로, 10티어 전차만 가능한 전쟁 채권 획득도 가능하죠.


뮤직비디오 공개 및 전차 출시와 더불어 워게이밍은 타이밍에 맞춘 이벤트도 시작했습니다. 10개의 스테이지를 완료할 경우 'Strv K'를 획득할 수 있는 '전쟁의 영혼 마라톤' 이벤트를 27일부터 9월 6일까지 열흘 간 진행하죠. 이렇게 얻은 전차엔 승무원으로 사바톤이 탑승해 있고, 보컬인 요아킴 브로덴의 음성과 배경 음악도 들을 수 있습니다.


하여튼, 이 극적인 콜라보레이션의 일환으로 인터뷰를 하게 되었고, 신곡인 'Steel Commanders'와 콜라보레이션을 발표하면서 인터뷰에 대한 답변 영상이 도착했습니다. 사실, 이렇게 잘 편집해서 올 줄은 몰랐습니다. 그냥 여러 매체와 함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제가 보낸 질문 하나 정도나 들어가면 감지덕지라 생각했는데, 참 고맙게도 제가 던진 질문에 대한 답변만 따로 빼서 자막까지 예쁘게 입혀 보내 주셨더군요.

사실 좀 얼떨떨하긴 합니다. 사바톤은 국내에서는 그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럽권에서는 굉장히 두터운 팬덤을 지닌 높은 위상의 락 밴드거든요. 이런 밴드에 제가 뭐라고 질문을 몇 개나 할 일이 있겠습니까. 얼마 전에 NBA 스타인 케빈 듀란트와 인터뷰를 하면서도 똑같은 생각이 들었는데, 세상 일 참 알 수 없다 싶습니다. 하여튼, 결과는 함께 나눠야지요. 워게이밍의 적극적인 도움 덕에 얼떨결에 진행된 사바톤과의 짧은 인터뷰 영상을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