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 시즌2 레이드 지배의 성소 신화 난이도가 열린 지 어느덧 2주째, 이용자들은 지배의 홈 방어구와 지배의 조각 파밍, 획득한 지배의 조각 강화에 몰두하고 있다. 지배의 조각 중에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단연 부정 조각 3세트 효과다. 세트 효과가 워낙 좋다보니 아이템 레벨이 10~20정도 부족하더라도 부정 3세트 효과로 충분히 압도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조각 세트 효과 하향 조정 소식이 들려오면서 조각 파밍, 강화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혼란스러울 수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세트 효과가 얼마나 하향 조정될지 아직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고, 변경점이 적용되는 시점도 미지수이기 때문에 당분간은 부정 3세트를 사용하면서 다른 지배의 홈 부위와 조각을 파밍해 창고에 보관해 두는 것이 좋아 보인다.

조각 자체의 효과는 모든 곳에서 적용되지만 세트 효과는 나락, 코르시아, 토르가스트, 지배의 성소에서만 활성화 된다. 따라서 아래에서 설명하는 조각 3세트 효과는 신화 쐐기돌 던전이나 투기장, 전장과 같은 PvP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부정 3세트 맞춰야 하는 이유 - 최대 강화 시 주 능력치 900 증가!

부정 3세트 효과는 주 능력치를 엄청나게 증가시키기 때문에 다른 2종류의 세트 효과에 비해 압도적으로 좋다는 평가가 많다. 부정 3세트 효과로 얻는 버프가 15중첩이 되면 15초간 주 능력치가 300 / 450 / 600 / 750 / 900까지 증가한다. 부정 조각을 5단계까지 최대로 강화하면 세트 효과로 주 능력치가 900만큼 증가한다.


■ 부정 지배의 조각

1. 디즈의 조각
대상에게 피해 입히면 4초 동안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0.25 / 0.31 / 0.37 / 0.44 / 0.5%만큼 증가. 최대 3번까지 중첩

2. 제드의 조각
이로운 주문 또는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10초 동안 2초마다 주변 적들로부터 166 / 208 / 250 / 292 / 334의 생명력 흡수

3. 오스의 조각
이동 속도 30 / 37 / 45 / 52 / 60만큼 증가

4. 혼돈의 파멸 (머리)
나락 또는 토르가스트(지배의 성소, 코르시아 포함)에 있는 동안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30초 동안 주 능력치 10 / 15 / 20 / 25 / 30만큼 증가. 최대 15번까지 중첩. 15번 중첩되면 주위 적에게 1,500 / 2,250 / 3,000 / 3,750 / 4,500의 암흑 피해 나누어 입히고 15초 동안 주 능력치 300 / 450 / 600 / 750 / 900만큼 증가 (부정의 조각 3개 이상일 시 활성화)


신화 레이드가 열리고 WFK 레이스가 진행되는 첫 주부터 최상위 공격대의 대다수가 부정 3세트를 가장 선호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레딧의 ItsVitamiN에 따르면 WFK 레이스에서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한 Echo와 Complexity Limit(이하 Limit)의 레이스 막바지에는 거의 절반의 인원이 부정 3세트를 활용했다. WFK 당시 Echo는 10명이 부정 3세트를, 신화 레이스 1주 차 가장 마지막 트라이 당시 Limit는 9명이 부정 3세트를 착용하고 있었다.

* 출처 : Reddit ItsVitamiN

* 부정 3세트 (Echo) : 10명
Naowhpal - 보호 성기사
Fraggou - 무기 전사
Revves - 무기 전사
Swagxecute - 무기 전사
Nnoggie - 부정 죽음의기사
Lorgok - 조화 드루이드
Philwestside - 비전 마법사
Deepdrei - 파괴 흑마법사
Skaris - 신성 성기사
Lyskanon - 수양 사제

* 혈기 3세트 (Echo) : 3명
Rogerbrownie - 사격 사냥꾼
Canexx - 조화 드루이드
Xerwothree - 파괴 흑마법사


* 부정 3세트 (Limit) : 9명
Darkee - 양조 수도사
Kadeemo - 보호 성기사
Podra - 사격 사냥꾼
Imfiredup - 냉기 마법사
Soupshop - 파멸 악마사냥꾼
Atrocity - 암흑 사제
Goopdtwo - 조화 드루이드
Surgemachine - 조화 드루이드
Driney - 신성 성기사

* 혈기 3세트 (Limit) : 3명
Avade - 파멸 악마사냥꾼
Seenin - 조화 드루이드
Sanghelios - 조화 드루이드


부정 3세트 맞추는 법 - ① 레이드에서 디즈, 제드, 오스의 조각 획득

레브의 조각(혈기)를 제외한 조각은 모든 난이도 지배의 성소에서 우두머리를 처치하고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다. 실바나스를 처치하면 확정적으로 1개의 조각을 획득한다. 한번 획득한 조각은 추가로 얻을 수 없고, 덮어 씌워 파괴하거나 없애면 다시 획득해야 한다.

최악의 경우를 가정(실바나스에서만 조각을 획득)한다고 해도 매주 일반, 영웅을 올킬하면 최대 4주, 일반만 올킬하면 최대 8주 안에 모든 조각을 모을 수 있다. 부정 3세트 활성화에 필요한 조각은 디즈, 제드, 오스의 조각이다.


부정 3세트 맞추는 법 - ② 지배의 홈 머리 + 지배의 홈 다른 부위 2개

부정 조각을 3개 모두 모았다고 하더라도 지배의 홈이 붙은 방어구를 획득해야 한다. 반드시 얻어야 할 부위는 부정 3세트 효과가 붙어있는 지배의 홈 머리 방어구다. 천은 4,10넴(넬쥴, 실바나스), 가죽은 4,8넴(넬쥴, 로칼로) 사슬은 4,6넴(넬쥴, 라즈날) 판금은 4,9넴(넬쥴, 켈투자드)에서 각각 지배의 홈 머리 방어구를 얻을 수 있다.

머리 외에 조각을 장착할 2개의 다른 부위가 있으면 된다. 만일 부족하다면 죽음의 진군 병참장교가 판매하는 지배의 홈 방어구를 구입하면 된다. 죽음의 진군과 우호적 이상 평판이 되면 코르시아에 있는 여공작 밍크스가 저승석 2,000개로 지배의 홈 방어구를 1개 판매한다. 아이템 레벨은 220으로 천 허리, 가죽 손, 사슬 허리, 판금 손 방어구 1개만 구입할 수 있다.

■ 지배의 홈 머리 방어구 드랍 네임드

천 : 4,10넴 (넬쥴, 실바나스)
가죽 : 4,8넴 (넬쥴, 로칼로)
사슬 : 4,6넴 (넬쥴, 라즈날)
판금 : 4,9넴 (넬쥴, 켈투자드)

▲ 지배의 홈 부위가 부족하다면 죽음의 진군 병참장교에게서 1개 구입 가능 (우호적 이상)


부정 3세트 효과 강화 - 저승 불씨로 부정 조각 업그레이드

조각을 업그레이드하면 세트 효과도 강화된다. 코르시아에 있는 뼈장장이 에어미르에게 현재 보유한 조각과 저승 불씨를 갖다 주면 1단계 높은 조각으로 교환해 준다.

저승 불씨는 코르시아 주간 퀘스트 완료로 매주 10개를 모을 수 있다. 또한, 지배의 성소에서 우두머리 당 일반 최대 2개, 영웅 최대 3개, 일부 몬스터 1마리 당 1개를 획득할 수 있다. 1등급 조각을 5등급까지 강화하려면 총 100개의 저승 불씨가 필요하다.

세트 효과는 가장 낮은 등급의 조각을 기준으로 발동하기 때문에 하나의 부정 조각만 집중적으로 강화하기 보다는 3개의 조각을 모두 고르게 강화하는 것이 좋다.

1등급 : 레이드에서 획득
2등급 : 1등급 지배의 조각 + 저승 불씨 5개
3등급 : 2등급 지배의 조각 + 저승 불씨 15개
4등급 : 3등급 지배의 조각 + 저승 불씨 30개
5등급 : 4등급 지배의 조각 + 저승 불씨 50개

▲ 저승 불씨로 조각을 업그레이드하면 세트 효과도 강화된다


조각 세트 효과 하향 조정 예고? - 구체적인 수치나 시점은 불명확

한국 시간으로 7월 28일 새벽, 북미 서버에서 조각 세트 효과가 약 1시간 가량 하향 조정됐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 해프닝이 있었다. 당시 부정 3세트로 증가하는 주 능력치가 약 50% 정도 하향됐고, 냉기 세트 효과가 약 20%, 혈기 세트 효과도 약 40% 정도 하향됐다.

이렇게 캐릭터 스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밸런스 조정 사항은 미리 핫픽스 공지를 통해 그 다음 주간 점검에 적용될 것임을 언급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수석 시스템 디자이너 제프 해밀턴(Jeff Hamilton)에 따르면 조각 세트 효과 변경점이 포함된 패치 노트(핫픽스 형태)가 있을 것이고, 이후 주간 점검 때 변경점이 적용될 것이라 밝혔다.

아직 조각 세트 효과 변경이 적용될 시점이 언제인지 정확하지 않고, 수치가 얼마나 변경될지도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다. 당분간은 부정 3세트를 사용하면서 다른 조각과 머리 외에 어깨, 가슴 지배의 홈 부위를 모아두는 것이 좋아 보인다.

▲ 조각 세트 효과 관련 패치 노트가 올라간 다음 주간 점검 때 적용될 것이라 언급한 제프 해밀턴


다른 조각과 지배의 홈 장비는 어떻게? - 파괴하거나 팔지 말고 창고에 보관

부정 조각 외에 획득한 혈기, 냉기 조각과 레이드에서 얻은 지배의 홈 어깨, 가슴 장비는 바로 팔거나 파괴하지 말고 창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향후 지배의 조각이나 세트 효과 버프, 너프를 통해 밸런스 조정이 이뤄지면 혈기나 냉기 세트 효과를 사용해야 할 때가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홈에 장착한 조각을 다른 조각으로 바꿔야 한다면 '영혼불꽃 끌'을 사용해야 한다. 영혼불꽃 끌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조각으로 덮어 씌우면 기존에 장착된 조각은 영구적으로 파괴된다. 블리자드는 장착한 조각에 새 조각을 삽입할 경우 기존 조각이 파괴되며, 고객지원 팀 역시 파괴된 조각을 복구해 줄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 홈에 장착된 조각 추출 시 반드시 에어미르가 판매하는 영혼불꽃 끌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