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PTR 빌드 40078 이후에도 9가지 항목에 대한 추가적인 편의성 패치가 있었다. 어둠땅을 플레이하며 느꼈던 고충들이 상당 부분 해소될 전망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패치 시기에 대한 아쉬운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아직까지 군단 쐐기돌, 마법사의 탑 등 주요 콘텐츠 부분에서 많은 테스팅이 남아있어 9.1.5 패치의 적용 시기가 가늠이 안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현재 게임을 플레이하며 불편을 느끼고 있는 유저들의 인내심은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어둠땅이 오픈한 이래로 계속해서 불편한 모래주머니를 달고 게임을 하고 있는데, 신규 콘텐츠는 둘째치고 언제까지 이런 불편함을 참아야 하냐는 것이다. 이들은 피드백이 완료된 개선 사항에 대해서는 선행 패치를 통해 라이브 서버에 적용해 달라며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1. 영혼잿불 수급량 증가 - 항목 별로 약 2~3배씩 상승

토르가스트, 습격 이벤트 등에서 획득하는 영혼잿불 획득량이 증가한다. 현재 토르가스트 상위 단계의 난이도뿐 아니라 전설 장비를 강화하는데 최소 3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어 보조 캐릭터 육성을 포기하는 이들이 많은 상황이다. 패치가 적용되면 전설 제작에 들어가는 시간이 대폭 줄어들게 되어 그동안 미뤄왔던 보조 캐릭터를 다시 시작해 볼 만하다.



2. 악마의 관문 주시 설정 아이템 - 매크로 대체재 등장

지배의 성소 5네임드 '영혼분리자 도르마잔', 6네임드 '고통장이 라즈날'에서 악마의 관문을 타고 빠르게 안전지대로 이동하는 공략법이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관문은 주시대상으로 설정하지 못하고 공격대 인원이 많아 제대로 클릭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그동안 관문 매크로를 만들어서 활용 중이었는데, 이번 패치로 추가되는 '관문 제어 파편'은 이 매크로를 대체할 목적으로 나온 아이템이다. 패치 후엔 공대장이 매크로 설정법을 사전에 고지할 필요도, "관문이 안 눌려서 죽었어요"란 핑계를 듣지 않아도 된다.

▲ 오리보스 진귀의 전당의 인수자 타고쉬에게 100골드로 구매 가능



3. 부름 퀘스트로 감사의 공물 획득 - 성소 3단계 강화 시 최대 9개 수급

감사의 공물은 성약의 단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사용되는 어둠땅 화폐다. 하지만 요구하는 공물의 양에 비해 수급량이 너무 적은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성소 저장소의 '령 전도체' 강화 시 부름 퀘스트에서 감사의 공물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게 된다. 3단계 최종 강화 시 부름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감사의 공물은 7~9개다.

▲ 령 전도체를 최대로 강화하게 되면 최소 7개에서 최대 9개까지 획득 가능


4. 탈것 세분화 분류 기능 - 능력에 따라 확인 가능

수집품(Shift - P) 목록에서 탈것을 '지상, 비행, 수중' 3가지 항목으로 세분화하여 확인이 가능하다.



5. 던전 도감 추가 전리품 표시 - 일반 전리품을 분리

전리품 획득 시 전체 루팅에 영향을 주지 않는 개인 보상 아이템은 추가 전리품 항목으로 따로 분류되어 표기된다. 9.1 현재 던전 도감에는 도관, 애완동물 등 개인 보상까지 묶여 보인다. 패치가 적용되면 전리품의 획득 방식에 대해 인게임에서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6. 따라잡기 장비 뽑기 아이템 추가 - 용맹점수 500, 정복점수 375으로 구매

따라잡기 장비를 용맹점수 및 정복점수로 구매할 수 있는 뽑기 아이템이 추가된다. 해당 아이템 오픈 시 캐릭터의 전문화에 맞는 장비를 랜덤으로 획득할 수 있다. 용맹점수 장비는 210레벨 쐐기돌 던전 장비, 정복점수 장비는 220레벨의 PvP 장비가 각각 등장한다. 뽑기 아이템은 2시간 이내 상인에게 판매 시 전액 환불받을 수 있다.

■ 따라잡기 장비 구매 조건

- 용맹한 자의 장비 보관함 : 쐐기 종합 평점 1,500점 이상
- 속박을 벗어던진 자의 장비 보관함 : PvP 점수 1,600점 이상

▲ 계승 중개자 아우다라에게서 따라잡기와 관련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7. 차단 기능 강화 - 계정 내 모든 캐릭터 적용

차단 시 해당 계정 내 모든 캐릭터가 차단 목록에 포함된다. 블리자드는 그동안 계정 내 캐릭터를 돌려가며 비매너 행위를 저지르는 행태를 인지했고 이를 방지하고자 이번 기능을 추가하게 됐다고 밝혔다.

▲ 정상적인 유저라면 차단 목록에 올라갈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8. 의상실 기능 개선 - 코드를 통해 형상변환 공유 가능

커스터마이징을 즐긴다면 매우 환영할만한 패치다. 두 가지 기능이 추가됐는데, 의상실 우측 상단의 두루마리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의상실 미리보기에 사용된 모든 아이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목록은 의상실 내 아이템을 바꿀 때마다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두 번째로 의상실 하단의 '의상 링크'를 통해 자신의 의상을 공유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대화창을 통해 자신의 의상을 다른 유저가 확인할 수 있는 링크를 내보낼 수 있다. 또한 클립보드 복사를 통해 커뮤니티 등 게임 외부로 형상변환을 공유할 수 있는 코드를 얻을 수 있다.

▲ 의상 링크를 통해 자신만의 코디를 공유해 보는 것도 좋아보인다


9. 령 전도체 기능 개선 - 일일 제한 삭제

령 전도체의 지역 강화 버프는 이제 일일 초기화 이후에도 계속 유지된다. 또한 일일 제한이 삭제되어 매일 해금한 모든 지역에 령을 보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앞서 설명한 '감사의 공물' 습득량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9.1.5 패치 전 3단계까지 강화를 완료해놓은 것을 추천한다.

▲ 일일 제한이 삭제되어 열어놓은 모든 지역으로 한 번에 령을 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