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쉽에서 미국 독립기념일을 기념하여 0.11.5 업데이트를 통해 미국 관련 특별 콘텐츠를 준비했다. 우선 출시 이후 성능에 의문이 많아 끊임없이 고통받던 미전함 표준 전함 트리가 마침내 개선이 이뤄졌다.

표준 전함 트리는 강력한 주포와 튼튼한 장갑을 지닌점이 강점이나, 현재 메타에 맞지 않은 최악의 기동력으로 유저들의 외면을 받아왔다. 하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군함 수리반 재사용 시간과 엔진 계수 변경 등으로 확실한 상향되었다.

미구축 트리의 모델링 개선도 눈에 띈다. 미구축은 게임 서비스 시작부터 존재했던 구축함 트리로 가장 오래된 모델링을 사용중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다른 구축함 트리에 비해 짧은 선체와 넓은 폭을 지닌 통통한 바디 라인(?)으로 호불호가 갈리기도 했는데, 모델링 개선을 통해 좀 더 현대적인 느낌이 살도록 변화된 것은 물론 일부 함선은 성능도 소폭 변화했다.

매칭 시스템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어 왔다. 무작위 전투에서 팀별로 배치되는 잠수함과 구축함의 숫자에 제한이 생겼고, 잠수함이 발사하는 어뢰에 분산도 시스템을 적용, 잠수력 고갈에 따른 부상 시간 단축 등 밸런스 변경이 가해졌다.

또한, 이벤트의 일환으로 특별 게임 모드인 '호송대'가 다시 부활했으며, 이번에는 다양한 이동 경로를 좀 더 추가하여, 공격팀과 방어팀 모두 다채로운 전략을 구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유저들의 투표로 결정된 신규 맵인 '페로 제도'가 출시되었고, 개인전투 임무 개선, 신규 위장 출시 등 여러 콘텐츠를 이번 업데이트에서 만나볼 수 있다.


▲ 민폐 덩어리였던 미국 표준전함 트리가 드디어 밥값을 하게 되었다!



기동성 개선! 장갑 증가! 미국 표준 전함 트리

8티어부터 갈려져 나오는 표준 전함 트리는 Kansas~Vermont까지 총 3대가 존재한다. 우선 해당 트리의 특징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18인치 주포 12문이라는 가공할 한 방 화력과 높은 내구도와 대공 능력이 돋보이는 트리다. 특히 화력에 대해서는 누구나 인정하는 수준인데, 미전함답게 우수한 집탄율(시그마값 1.95 + 미전함 전용 집탄 이큅 사용 가능)과 관통력으로 제대로 맞추기만 한다면 모든 배를 두동강 낼 수 있는 화력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반동으로 모든 전함 트리중에서 최악이라 평가되는 끔찍한 기동성과 긴 주함포 재장전 시간(40초)을 가지게 되었다.

물론 7티어까지는 타국 전함들도 기동성에 있어서 눈에 띌만한 레벨은 아니지만, 전함이 40노트도 찍는 고티어 구간에 와서도 23노트라는 소름돋는 속도를 자랑하는 버몬트는 고티어 전장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소리를 듣게 되었다.

아무리 화력이 좋다한들 그 화력을 투사할 거리를 좁히지 못하는 기동력은 표준 전함 트리에 대한 평가를 박하게 만든 원인이 되었고, 실제로도 메타에 맞지 않아 일부 유저의 즐겜용픽으로나 쓰이는 실정이었다.


▲ 높은 주포 피해량은 좋지만, 그놈의 저질 기동력이...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색다른 개성을 손에 넣고, 다시 날아오를 기반을 갖추게 되었다. 가장 큰 변경점은 엔진 성능의 변화다.

본래 최고 속도가 느린 대신, 좁은 선회 반경과 빠른 조타등 민첩함을 내세운 트리였으나, 버몬트로 갈수록 타국 전함과의 차이가 줄어들어 유명무실해진 상태였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엔진 출력의 계수가 변경되어 Kansas~Vermont 모두 전진 및 후진 가속 시간이 크게 감소하여, 느리더라도 회피 기동이나 각을 주는 플레이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군함 수리반의 재사용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었다. 본래는 다른 전함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 80초라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번 패치로 40초로 절반의 재사용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느리지만 높은 내구도와 장갑으로 버틴다는 개성을 드디어 살리게 된 셈이다.


▲ 원래부터 맞는건 잘하는 친구였는데, 장갑 증가에 수리반 특혜까지?


세 번째는 장갑 증가다. 8티어 Kansas는 변화가 없지만, 9티어 Minnesota는 상부 구조 전면부와 포곽이 맞닿은 횡단면 장갑의 두께가 25mm에서 38mm로 증가해 야마토 등의 18인치에 저항성이 생겼다. 버몬트는 더욱 장갑이 증가되어 함포대 측면 장갑이 38mm에서 51mm로 전부 덮이게 되었다.


▲ 51mm 통짜 장갑을 두르게 된 버몬트


마지막으로 피탐지도 줄었다. 미네소타는 대함 피탐지 거리가 17.54km에서 16.4km, 버몬트는 대함 피탐지 거리가 18.02km에서 16.02km로 2km나 줄었다. 피탐지 세팅을 완료할 경우 12.5km까지 줄어든다. 어지간한 중순양함 상대로 지근거리까지 몰래 접근한 뒤, 18인치 일제사를 먹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미묘하게 바뀐 점으로는 포탄 체공 시간이 증가한 것인데, 특히 근거리 장갑 관통력이 늘었고, 원거리 장갑 관통력이 줄었으니 이전과는 다르게 주포 운영을 해야한다.


▲ 거대한 상부 구조물은 여전하지만, 피탐지도 획기적으로 줄어 들었다!



미구축 트리 모델링 개선

워쉽에서 가장 오래된 트리 중 하나인 미구축의 모델링 개선도 이뤄졌다. 개선 작업은 2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0.11.5 버전에서는 VII Mahan, VIII Benson, IX Fletcher, X Gearing 총 4대에 신규 모델링이 적용된다.

0.11.6에서는 앞서 4대를 제외한 2티어부터 6티어까지 모델링이 바뀌며, 추가로 역시 오래된 구축함 중 하나인 7티어 프리미엄 함선 심즈도 신규 모델링을 받게 된다.

추가로 이번 패치에서 단순히 모델링이 깔끔해졌다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군함의 물리 계수, 어뢰 발사관 조준 각도, 주함포 조준 각도, 대공 성능, 군함의 부위별 내구도 분배에 약간의 영향을 주게 되며, 실제 성능에도 변화가 소폭 생겼다.

구체적으로는 선체 높이 변화, 함체 길이, 선체 너비 등이 바뀌었으며, 이로 인해 어뢰 발사관이나 주함포의 조준 각도나 선체 내구도에 변화가 있다. 마한과 벤슨의 경우에는 대공포의 증설이 이뤄지면서 대공 능력이 상승하기도 했다. 밸런스에 큰 영향은 없다고 했으나, 실제로는 미묘하게 바뀐 부분이 많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변경점 부분을 살펴보길 바란다.


◆ 미구축 모델링 개선을 통한 밸런스 변경점

▶ VII Mahan 변경 내용
- 세 번째 주함포 포탑의 양 측면 조준 범위가 25도 증가하였습니다.
- 양 측면으로 움직이는 어뢰 발사관의 조준 범위가 6도 감소하였습니다.
- 한 측면으로만 움직이는 어뢰 발사관의 조준 범위가 5도 증가하였습니다.
- 이제 장갑 구성에서 사령탑은 상부 구조 장갑판에 포함되며 동일하게 장갑 두께 10mm를 갖습니다.

- 선체 A
ㄴ12.7mm Browning 단일 대공포를 2개 추가하였습니다. 대공 성능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ㄴ지속 공격력: 45 -> 52
ㄴ근거리 대공 공격력: 53 -> 81
ㄴ선미 내구도: 1,200 -> 1,100
ㄴ상부 구조 내구도: 700 -> 800

- 선체 B
ㄴ20mm Oerlikon 대공포를 2개 추가하였습니다. 대공 성능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ㄴ지속 공격력: 47 -> 55
ㄴ근거리 대공 공격력: 46 -> 70
ㄴ선수 내구도: 2,000 -> 1,900
ㄴ선미 내구도: 1,400 -> 1,300
ㄴ상부 구조 내구도: 900 -> 1,000


▶ VIII Benson 변경 내용
- 기본 어뢰 부품을 탑재한 두 번째 어뢰 발사관의 양 측면 조준 범위가 8도 감소하였습니다.
- 두 번째 주함포 포탑에 해당하는 고폭탄 유효 면적의 피해 저항값이 약 25% 증가하였습니다.
- 두 번째 주함포 포탑의 양 측면 조준 범위가 8도 증가하였습니다.
- 세 번째 주함포 포탑의 양 측면 조준 범위가 1도 감소하였습니다.
- 이제 장갑 구성에서 사령탑은 상부 구조 장갑판에 포함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선체 A
ㄴ지속 대공 공격력: 92 -> 83
ㄴ원거리 대공 공격력: 77 -> 67
ㄴ선수 내구도: 1,900 -> 1,700
ㄴ상부 구조 내구도: 900 -> 1,100

- 선체 B
ㄴ세 번째 및 네 번째 주함포 포탑에 해당하는 고폭탄 유효 면적의 피해 저항값이 약 25% 감소하였습니다.
ㄴ지속 대공 공격력: 97 -> 104
ㄴ원거리 대공 공격력: 77 -> 84
ㄴ대공포 포탄 폭발 공격력: 1,400 -> 1,470
ㄴ대공포 일제 사격 시 폭발 횟수: 3회 -> 4회
ㄴ선수 내구도: 2,200 -> 2,000
ㄴ선미 내구도: 1,400 -> 1,300
ㄴ상부 구조 내구도: 1,000 -> 1,300


▶ IX Fletcher변경 내용
- 선미 방향에 탑재된 두 번째 어뢰 발사관의 양 측면 조준 각도가 4도 감소하였습니다.
- 이제 장갑 구성에서 사령탑은 상부 구조 장갑판에 포함되며 동일하게 장갑 두께 13mm를 갖습니다.

- 선체 A
ㄴ선수 내구도: 1,800 -> 1,600
ㄴ상부 구조 내구도: 1,000 -> 1,200
ㄴ엔진 가속기 소모품 슬롯에 대공 방어 사격 소모품을 추가하였습니다.

- 선체 B
ㄴ선수 내구도: 2,200 -> 2,000
ㄴ상부 구조 내구도: 1,300 -> 1,500


▶ X Gearing 변경 내용
- 세 번째 주함포 포탑의 양 측면 조준 범위가 1도 감소하였습니다.
- 군함 중앙에 탑재된 어뢰 발사관의 양 측면 조준 각도가 7도 감소하였습니다.
- 선미 어뢰 발사관의 양 측면 조준 각도가 9도 증가하였습니다.
- 선미 어뢰 발사관이 360도 회전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선수 내구도: 2,100 -> 2,200
- 선미 내구도: 2,000 -> 1,900
- 흘수선 아래에 해당하는 군함 중앙 부위 장갑 두께: 19mm -> 21mm
- 이제 장갑 구성에서 사령탑은 상부 구조 장갑판에 포함되며 동일하게 장갑 두께 13mm를 갖습니다.



▲ 통통한 바디 라인에 다이어트가? 모델링 개선 완료



매칭 시스템 변경

무작위 전투에 적용되는 자동 매칭 시스템도 변화가 있다. 잠수함 등장 이후로 각 팀마다 구축함의 숫자가 많거나 잠수함이 다수일 경우 절반 이상이 소형함이 되는 등 밸런스가 엉망이 되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팀 별로 최대 군함수에 제한이 생겼다.

매칭 시간이 0초~39초인 경우 총 군함 수 4척(최대 구축함 4척, 최대 잠수함 2척 포함 가능), 40초~89초 구간에서는 총 군함 수 5척(최대 구축함 4척, 최대 잠수함 2척 포함 가능)이 기준이다. 다만 매칭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 조건이 완화될 수 있음을 명시해뒀다.

추가로 6단계~9단계 군함 운용 시 본인 군함보다 2단계 높은 군함을 포함한 최대 전투 수가 최근 전적 16회 중 37.5%를 넘지 않도록 변경했다. 간단히 말하자면 본인이 타고 있는 함선보다 2단계 높은 티어를 마주칠 확률이 줄어들었다는 의미다.


잠수함 밸런스 조정

출시 이후 꾸준히 밸런스의 도마 위에 올라간 상태인 잠수함이 다시 한 번 조정을 거친다. 이번에는 어뢰 발사 시 분산도 개념이 추가되었다. 단발식 발사로 나가는 잠수함은 구축함이 쏘는 어뢰와 다르게 정밀 타격이 가능한데, 분산도가 적용되면서, 유도 기능 없이 어뢰를 일제히 발사하면 같은 지점을 맞히기 어려워지게 되었다.

추가로 독일 8티어 U-190 및 미국 8티어 Salmon의 경우 잠수력 고갈 시, 부상에 걸리는 시간이 단축되어 더 빠르게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

인터페이스도 상당히 개선되었는데, 초보 입장에서 맞추기가 제법 어려운 소나 파장이 상대 함선을 조준 상태일 경우 명중 전까지 걸리는 파장 이동 시간을 UI로 표시되도록 변경했다. 이외에도 소나 파장 사용 시 파장 궤적에 섬이 있으면 경고 알림이 출력된다.




▲ 잠수함에 대한 몇가지 UI 개선도 이뤄졌다



임시 전투 유형 "호송대"

팀마다 NPC 함선을 보호하거나 상대의 NPC 함선을 파괴하는 호송대 모드가 돌아왔다. 이번 시즌에는 12대 12로 진행되며 8단계~10단계 군함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항공모함, 구축함, 순양함, 전함, 잠수함 등 모든 함종을 쓸 수 있도록 제한이 해제되었다. 지난번과 달리 플레이 할 수 있는 맵이 늘었으며, 호송함의 이동 경로도 3개로 증가했다.

기본 규칙은 기존과 같다. 2개 팀이 존재하며 방어팀은 수송함을 호위하고 공격팀은 수송함을 격침해야 한다. 플레이어는 공격팀 또는 방어팀에 무작위로 배치되는데, 방어팀의 승리 조건은 최소 1척 이상의 수송함이 목적지에 도달하거나 적을 모두 격침하면 승리, 공격팀은 모든 수송함을 격침하거나 모든 방어팀을 격침하는 것이 목표다.


▲ 루트가 3개까지 늘어난 호송대 임무


▲ 다양한 전술을 시도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독립기념일 이벤트 및 신규 상품

미국 독립기념일(7월 4일)이 다가옴에 따라 다양한 상품이 추가될 예정이다. 먼저 6월 말에 특별 전투 임무 세트가 해제되며, 해당 임무를 완료하여 고유 음성 및 기술 점수 6점 보유 함장 Statue of Liberty를 획득할 수 있다. "7월 4일" 패치를 획득할 수 있는 특별 전투 임무는 7월 초에 해제될 예정이다.

또한 무기고에서 신규 순양함 VIII San Diego, San Diego용 1776 영구 위장, Statue of Liberty 함장, 그 외 테마가 적용된 아이템을 7월 초부터 구매할 수 있다.

샌디에이고는 애틀랜타급 경순양함으로 고폭탄과 반철갑탄을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으며, 재장전 시간은 5.5초로 빠른 편이다. 기본적으로는 애틀랜타와 동일하기 때문에 낮은 내구도를 어떻게 극복할지가 관건이 될 것이다.

이밖에도 Hasbro와 월드 오브 워쉽의 추가 콜라보레이션을 기념하여 오토봇, 디셉티콘, 테마가 적용된 콘텐츠가 추가된다. 신규 이벤트 및 상품 목록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별도의 공지로 다시 안내될 예정이다.


▲ 샌디에이고는 7월 초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 하스브로사와의 콜로바도 대기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