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인디 개발자들의 다양한 게임을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2021(이하 BIC 2021)’이 9일부터 개최됐습니다.

올해 BIC 2021은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이뤄지는 것이 특징인데요. 다만,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오프라인 행사는 미리 참여 신청을 한 소수의 인원만 관람할 수 있다는 제한이 적용돼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런 아쉬움을 달래고자 BIC 2021은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체험과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특별한 플랫폼을 준비했습니다. 작년에 한번 온라인으로 진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부족했던 점은 채우면서 더욱 쉽고 간편하게 행사에 접근할 수 있도록 기획한 것이죠.

메타버스 게임 형태의 소통 플랫폼인 ‘BICPlayG(이하 빅플레이그라운드)’는 부산을 배경으로 만든 가상 공간입니다. 여기서 온라인 관람객은 BIC와 관련된 행사를 돌아볼 수 있죠. 빅플레이그라운드는 BIC 공식 홈페이지 이곳저곳을 복잡하게 돌아다닐 필요없이 가상 공간에서 게임을 하는 느낌으로 한 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여는 어떻게 하나요?

인터넷이 되는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만 있다면 누구나 빅플레이그라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먼저, 행사를 이용하기 위해선 BIC 공식 홈페이지의 회원이어야 합니다.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을 하시면 되고 없다면 간편하게 만들면 되죠. 평소 다른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듯 진행하면 되니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2021 공식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끝내셨다면 로그인 후 메인 페이지 상단 메뉴바에 위치한 빅플레이그라운드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유니티 엔진으로 만들어진 해당 플랫폼은 별도의 설치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즐길 수 있죠. 앞서 말했듯 PC와 모바일 환경 모두 즐겨볼 수 있으니 본인이 편한 환경에서 접속하면 됩니다.

▲ BIC 사이트에 로그인 후 위 버튼을 누르면 끝!



무엇을 즐길 수 있나요?

▲ 시작부터 해운대가 관람객을 반겨줍니다

일련의 과정을 거쳐 빅플레이그라운드에 접속했다면 부산을 배경으로 한 맵이 펼쳐질 텐데요. 첫 화면은 여행 책자처럼 간단한 가이드 책자를 보여주니 한 번쯤 읽어보면 더욱 쉽고 빠르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관람객들은 빅플레이그라운드에서 총 3가지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데요. 먼저, 첫 번째는 아바타를 육성하고 성장시킬 수가 있습니다. 빅플레이그라운드에 접속하면 본인만의 아바타를 얻게 되는데요. 맵에 존재하는 다양한 시설을 클릭해서 확인하거나 혹은 특정 시간마다 열리는 퀴즈 이벤트에 참여해 아바타의 레벨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레벨은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존재하며, 처음에는 작은 덩어리 같이 생겼지만, 점차 레벨이 오르면서 사람 같은 모습으로 탈바꿈하게 되죠. 3단계가 되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얻은 코스튬 아이템을 장착해서 본인의 아바타를 꾸밀 수도 있는데요.

▲ 코스튬은 3단계가 되야 착용할 수 있습니다

BIC 2021 행사 기간 중에 자신의 아바타를 꾸미고 응모하면 다양한 상품을 주는 이벤트가 개최 중이니 상품에 관심이 있다면 참여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선 아바타를 3단계까지 키워야 합니다.

▲ 나름 알차게 준비된 맵

두 번째는 맵 내 스팟 포인트를 돌아다니면서 관람을 즐기는 방식입니다. 맵에는 총 7개의 스팟이 존재하며, 특정 건물 모양의 스팟을 클릭 혹은 터치할 경우 BIC와 관련된 사이트에 자동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쉽게 말해 BIC 2021의 사이트에서 온라인 관람객이 볼 수 있는 모든 사이트를 모아 메타버스 안에 넣어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게임 내에서 이미지로 쉽게 매칭할 수 있으니 굳이 수고스럽게 사이트를 찾지 않아도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셈이죠.

또한, 해당 스팟을 클릭해서 사이트로 이동할 경우 메타버스 아바타에게 경험치와 코스튬이 주어지므로 첫 번째 콘텐츠와 연계해서 즐길 수 있습니다.

▲ 각 스팟마다 특정 사이트로 이동할 수가 있는데요

▲ 메타버스 내에 연관되는 건물을 눌러 쉽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특정 시간마다 진행되는 퀴즈 이벤트입니다. 9일, 10일, 11일 3일 동안 특정 시간에 퀴즈 이벤트가 진행되며, 퀴즈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OX퀴즈로 구성된 것이 특징입니다. 퀴즈를 풀수록 아바타에게 더 많은 경험치가 제공되며, 해당 경험치를 모아 아바타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한편, 빅플레이그라운드는 온라인 서버로 구축되어 있으므로 다른 사람들과 채팅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온라인 행사를 마치 오프라인 장소처럼 꾸며두고 아바타를 통해 관람한다는 방식이 괜찮았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퀄리티도 인디스러운 느낌이라 더 잘 맞는달까요. 온라인 환경에서 딱 편안하게 관람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했기에 행사에 관심이 있다면 한 번쯤은 빅플레이그라운드로 행사를 돌아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퀴즈 시작 5분 전에 빅플레이그라운드에 접속해있다면 안내 팝업창이 뜨니
굳이 앞에서 대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 잘 몰라도 사람들 따라서 가다보면 절반은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