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비지니스 모델의 다양성: 진화하는 게임 시장에서의 성공 전략
  • 강연자 : 크리스 리 - 마이크로소프트 게이밍 에코시스템 마케팅 전략 총괄
  • 분야 : 플랫폼, 게임 비지니스 모델
  • 시간 : 2022.11.17(목) 15:00 ~ 15:50
  • 요약 : 마이크로소프트의 에코 시스템을 소개하고, 게임의 퍼포먼스 트렌드, 장르, 그리고 컨텐츠 카테고리를 3가지 비즈니스 모델, 무료게임(Free to Play) / 구독 / 프리미엄(Pay to Play) 게임의 측면에서 살펴본다.


  • ■ 우리의 지금 목표는- 여러분들의 게임을 가져와 전 세계적으로 성공하는 것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이야기할 수 있게 해준 지스타와 주최 측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직접 이곳에 오게 되어 아주 좋습니다. 지난 몇 년간은 팬데믹으로 일종의 디지털 고립에 있었습니다. G스타에 오는 것이 너무 그리웠습니다. 제 프레젠테이션이 끝난 후 당신이 꼭 알아야 하는 한 가지 메세지가 있다면, 저희가 점점 더 많은 한국 게이머들과 개발자들의 파트너가 되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우리가 더 많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싶으므로 여기에 있습니다.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하겠습니다. 저는 크리스 리 입니다. 저는 마이크로소프트 게이밍 에코시스템 마케팅 전략 총괄입니다. 좀 복잡한 직책처럼 보이지만, 서드 파티 마케팅을 관찰하고 우리의 게임 투자를 봅니다. 게임 크레이이터 팀과 협력하여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을 우리 생태계에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저는 과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브랜드에서 일하면서 즐거움을 누렸습니다. EA에서 일한 적도 있고, 한국 게임 회사들과도 일했습니다. NC 소프트와 크래프톤에서요. 아마 제 혈관에 한국인의 피가 있어서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여러분의 성공을 돕고, 여러분들의 게임을 가져와 전 세계적인 성공을 하는 것에 진심으로 열정적입니다.

    그리고 오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여러분을 안내할 것입니다. 이건 우리가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에 대한 약간의 개요일 겁니다. 플랫폼에 관련한 수치 등을 이야기할 거라 약간은 지루할 수 있겠지만, 재미있게 해보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우리의 목표는 더 많은 한국 크리에이터들이 우리의 플랫폼에서 성공을 찾는 일입니다. 거기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죠. 플랫폼에 대해 조금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2021년 홀리데이 시즌에 특별한 일을 경험했습니다. 엑스박스 시리즈x가 가장 많이 팔린 차세대 콘솔이 된 것이죠. 클라우드 연결 장치의 10억 개 이상의 엔드 포인트와 PC의 10억 개 이상의 엔드 포인트가 결합했습니다. 그리고 엑스박스 게임 패스에 매우 적극적인 게이머들이 가입했습니다. 여러분은 우리가 정말 건강한 생태계라고 생각하는 것을 조성 중에 있습니다. 제가 더 많은 정보를 공유 드릴게요.


    ■ 생태계가 커지고 있다- 6배 많은 개박자, 16배 더 많아진 게임들


    우리는 2013년과 2022년을 비교해서 6배 더 많은 개발자가 우리 생태계에 들어와 게임을 개발하고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출시된 게임 수를 16배나 늘렸습니다. 이 생태계는 플레이어들이 좋아하는 게임과 그 다음 게임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이미 플랫폼에 들어와 있는 개발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또한 여러분이 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몇 가지 정보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객관식 질문입니다. 먼저, 플레이어가 원하는 모든 장치를 원하는 사람들과 게임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있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과 접근성의 확대를 통해 단지 새로운 팬들에게 다가가는 것뿐인가요? 아니면요? 지역 및 글로벌 팀과의 유연한 파트너십 조건인가요? 우리는 그저 사람들이 어디서든 누구와 함께 어떠한 기기에서든지 게임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반전시키고 싶을 뿐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고 접근성을 높이는 것에 대해 매우 흥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게이머들은 그 어떤 제약에도 불구하고 환영합니다. 우리는 '로컬 팀'이 있습니다. 우리가 구축하고 있는 것과 전 세계의 다양한 커뮤니티와 연결하고 있습니다. 아그네스 킴이라는 멋진 여성이 이 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자주 출장을 다닙니다. 그녀는 뛰어난 재능을 가진 마이크로소프트 직원들의 강력한 지원을 받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전략을 구축할 몇 가지의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스타나 인디게임페스티벌, 플레이엑스포와 같은 게임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우리 플랫폼에 올 수 있을지에 대해 지속적인 게이밍 생태계를 광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우리가 주최하는 게임 이벤트입니다. 엑스박스 게임캠프는 몇 주에 거쳐 진행되며 기본 게임 개발에 관한 E2E, 게임 디자인 패턴 및 재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AAA 스튜디오에서 이용하는 기술과 개요 정보를 공유합니다. 거기에 게이머 관점으로 게임을 만드는 것이나 디자인 원칙, x클라우드에 맞는 게임 개발 과정, 언리얼 엔진 등의 엔진도 강의합니다. 이런 것들은 다양한 국내 게임 단체들과 협업해서 진행합니다. 엑스박스 게임 캠프는 경기콘텐츠 진흥원과 함께했습니다.

    네오위즈의 P의 거짓에 대한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엘든링, 세키로의 성공으로 소울 라이크의 게임이 이제 메인스트림 장르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역대 가장 많은 상을 받기도 했고요, 행사의 하이라이트기도 했습니다. 이를 X박스 부스에서 많은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위해 네오위즈와 긴밀한 협력을 진행했습니다. 행사 외에도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게임 개발자들에 대한 지원도요.


    ■ 세 가지의 비지니스 모델- 프리 투 플레이, 프리미엄, 게임 패스


    비지니스 모델에 관해서도 얘기해볼까 합니다. 처음은 프리 투 플레이 비지니스 모델입니다. 5년간 프리 투 플레이 모델의 수익성장률은 무려 7배나 늘었습니다. 유저는 두 배나 늘었죠. 게임에 많은 헌신을 가진 게이머들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게임을 위해 많은 시간을 쏟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게임을 출시할 때 개발자들에게 최대한 많은 수익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엑스박스 퍽(Perk) 프로그램이란 게 있습니다. 엑스박스 퍽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아이템을 받아간 사람들만 해도 5,000만 명이 넘습니다. 우리는 개발자들과 협업해서 더 많고 귀중한 아이템을 주려고 합니다. 엑스박스 게임 런칭을 고민 중이라면 이 프로그램을 꼭 고민해 보길 바랍니다.

    두번째는 프리미엄입니다. 지난 2년간 프리미엄 비지니스 모델이 12% 성장했습니다. 콘텐츠도 물론 훌륭했지만, 플랫폼이 좋았습니다. 개발자들이 DLC나 확장팩, 애드온 등을 통해서 이런 수익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모델은 너무 안정적이기 때문에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게임 패스 모델입니다. 우리는 엑스박스 게임 패스로 큐레이션된 카탈로그를 게이머에게 제공합니다. 굉장히 많은 게임이 있지만, 이 카탈로그에 포함되면 여러분들이 개발한 게임이 더 눈에 띌 것입니다. 구독 모델은 현실적인 리스크가 있긴 합니다. 게임 외에도 다양한 엔터테인먼트가 있습니다. 일반 가구 당 구독 서비스의 평균은 9개입니다. 아마 여기의 절반 정도는 무엇을 구독했는지 모를 겁니다. 평균 가구 하나당 연결된 기기는 25개입니다. 300달러 정도를 가구당 소비하고 있다고 봅니다. 새로운 게임은 1년에 1만 개 정도가 나오고, 매일 30개의 게임이 출시됩니다. 굉장히 경쟁적인 시장이고, 대안도 많습니다.

    여기에 게이머이 여러분들의 게임에 도달할 수 있는 도달률을 게임 패스는 극도로 올려줄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IP라면요. 게임 패스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게임을 위해 투자할 의지가 많은 사람입니다. 바꿔 말하면 수익화 기회가 가장 많은 사람들입니다. 게임, 애드온, 아이템에 대해서 약 50% 더 많은 지출을 감수합니다. 수익화 가능성이 높죠. 참여도가 높은 사람들을 게임을 사게 만드는 일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지만, 구독형 모델인 게임 패스는 굉장히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게임 패스에 전작이 있다면 그 중 25%는 속편을 사전 예약합니다. 경험에 투자할 의지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스탠다드 에디션이 아니라, 프리미엄한 에디션을 선택할 가능성도 높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카탈로그의 품질이 굉장히 높습니다. 게임 패스에는 이미 60개 이상의 GOTY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의 개발자들이 우리 플랫폼에 게임을 더 많이 출시했으면 좋겠습니다. 게임 패스에 포함된 고티 게임이라는 화면에 한국 게임이 더 자주 등장하길 바랍니다. 우리는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힘을 실어주는 것을 원합니다. 거기에 클라우드 게이밍을 시작하고 싶다면 ID@azure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주고 싶습니다. 클라우드 게임을 처음 만들어 본다면 체험해보길 권합니다. 우리에게는 서포터팀도 있어서 충분히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발표 드릴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앞으로도 한국 게이머들, 개발자들과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