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청년 당원들이 '확률형 아이템 법제화 계류' 이슈 진화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확률형 아이템 법제화에 '신중' 의견을 낸 김윤덕 의원을 직접 비판하며, 재논의하길 촉구했다.

황희두 노무현재단 이사는 SNS를 통해 김윤덕 의원을 '민주당 뒤통수친 김윤덕 의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황 이사는 게임을 즐기는 청년들에게 더불어민주당이 이상헌 의원 덕에 평가가 좋았지만, 김윤덕 의원 때문에 많은 비난을 받는다고 진단했다.

황 이사는 "민주당 김윤덕 의원이 '자율 규제', '산업 피해', '해외 게임사와의 역차별'을 주장하며 반대 의견을 펼치기 시작했고 이후 논쟁에 불붙었다고 한다"라며 "이로 인해 '민주당이 그럼 그렇지'라는 비판이 쏟아지는 중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김윤덕 의원 의견은 당과 협의되지 않은 개인 의견이지만, 당 전체에 피해를 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이사는 김윤덕 의원이 의견을 바꾸길 바랐다.

박영훈 더불어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부의장은 김윤덕 의원이 냈던 우려에 대해 반박했다. 박 부의장은 "여야가 합의한 법안이 간사의 '추가 입장이 있다'며 무산됐다"라며 "전형적인 법안 뭉개기다"라고 꼬집었다.

박 부의장은 김윤덕 의원이 제시한 해외 게임사와 역차별 문제, 확률형 아이템 법제화 시 산업에 피해가 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모두 논리가 잘못됐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 개정안은 국내 게임사가 게임 이용자들의 신뢰를 잃어 발의된 법, 해외 게임사가 관여된 일이 아니다"라며 "또한, 확률형 아이템으로 게임사가 불공정하게 막대한 이득을 취한 것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개정안이 발의됐다. 산업에 피해가 가는 것을 걱정할 일이 아니라 산업을 정상화하는 일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게임사의 자율규제가 잘 되고 있다면 게임 이용자들이 무언가 단단히 착각하고 있다는 말인가"라며 "자율규제가 잘 되고 있다는 보장도 없을 뿐만 아니라 게임사가 언제든 뒤집을 수 있는 상태로 놓아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박 부의장은 "이 개정안은 규제 법안이 아니라, 게임사가 공개하는 아이템 획득 확률에 대해 잘못되었을 경우에 규제한다는 것이다"라며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잘 지키면 제재를 받을 일이 없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오직 부당하고 불법적인 운영을 해온 게임사만이 반대하고 있는 법안을 우리 당 소속 의원이 막을 이유가 전혀 없다"라고 덧붙였다.

박영훈 부의장은 황희두 이사와 같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인 김윤덕 의원에 부탁한다. 우려와 걱정을 넘어 보다 적극적으로 다시 한번 논의해주시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익명을 원한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이재명 당대표도 대선 때 확률형 아이템 법제화를 공약했었는데, 최근 법안소위에서 예상치 못한 확률형 아이템 법제화 이슈로 청년당원을 중심으로 당황하는 분위기가 있다"라며 "당내에 여러 사람이 김윤덕 의원을 설득하려는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