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가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카테고리 페이지를 신규 개설했다고 2일 밝혔다.

탈중앙화 카테고리는 게임 내 탈중앙화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유니티가 새롭게 마련한 카테고리다. 탈중앙화 기술이란 플레이어가 인게임 리소스를 생성 또는 획득하여 판매하거나 거래할 수 있는 게임 소유권 모델이다.

이번 신규 카테고리 개설을 통해 개발자들은 에셋 스토어의 탈중앙화 카테고리 내에서 디지털 에셋 관리, 스마트 계약 설정, 블록체인 네트워크 구축 등 탈중앙화 기술과 관련된 검증된 솔루션을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 현재 탈중앙화 카테고리에는 개발자의 블록체인 계정을 생성하는 것부터 블록체인을 구축하고 연결하기까지, 총 13가지의 검증된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신규 등록된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아이콘(Aikon) ORE ID: 아이콘의 ORE ID는 개발자가 최초 로그인만으로 블록체인 계정을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싱글사인온(Single Sign-On, SSO) 플랫폼이다.

알고랜드(Algorand): 알고랜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oftware Development Kit, SDK)는 알고랜드 블록체인을 활용하며 디지털 에셋과 프리미티브(Primitive)를 게임에 손쉽게 통합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알투라(Altura): 알투라의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I)와 SDK를 통해 게임 내에서 NFT를 생성, 업데이트, 전송할 수 있다.

앱토스 랩스(Aptos Labs): 개발자가 앱토스(Aptos)에서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제공한다.

대퍼 랩스(Dapper Labs): 유니티용 플로우(Flow) SDK를 활용해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을 플로우 블록체인에 통합할 수 있다.

이뮤터블 X(Immutable X): 이더리움에서 메인스트림급 웹3(Web3) 게임을 제작하고 확장할 수 있는 대표적인 개발자 플랫폼이다.

컨센시스(ConsenSys)의 인퓨라(Infura): 인퓨라의 인프라와 툴 제품군을 활용하면 이더리움 가상머신(Ethereum Virtual Machine, EVM) 호환 블록체인을 구축하고 연결할 수 있다.

컨센시스(ConsenSys)의 메타마스크(Metamask): 컨센시스의 메타마스크 SDK는 프로젝트에 설치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로, 유니티로 개발된 모든 게임에 대해 메타마스크 월렛(MetaMask Wallet) 클라이언트와 사용자를 손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프타(Nefta): 디지털 자산, 멀티체인 월렛, 토큰, 커스텀 마켓플레이스, 화이트 레이블 서비스 등을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는 SDK다.

포켓풀 오브 쿼터스(Pocketful of Quarters): 쿼터스 SDK는 플러그 앤드 플레이(Plug and Play) 방식의 수익화 툴로, 개발자가 소셜 게임 및 상호 운용이 가능한 게임 제작에 집중하도록 지원한다.

솔라나(Solana): 유니티용 솔라나 SDK를 활용하면 유니티 게임 내에 솔라나 기반의 NFT, 토큰, 온체인(On-Chain) 프로그램을 간편하게 통합할 수 있다.

테조스(Tezos): 테조스 SDK는 게임 간 플레이어 계정 연결, 인게임 아이템과 화폐 발행 및 거래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컨센시스(ConsenSys)의 트러플(Truffle): 트러플은 이더리움을 위한 종합적인 스마트 계약 개발 프레임워크다.

한편, 유니티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를 통해 3D, 2D, 머신러닝 등 게임 제작에 필요한 에셋을 개발자들이 유통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