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5일(수) 우마무스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국 특별 방송 VOL.1이 진행되었다. 특별 방송의 경우 앞으로 등장할 신규 우마무스메나 서포트 카드의 업데이트 소식부터 패널로 등장한 게스트들의 완벽한 분석이 들어간 다양한 TIP과 룸매치 대전이 마련되었다.

출연진은 MC로 LCK 아나운서로 유명한 윤수빈과 역시 LCK 해설로 게이머들에게 친숙할 강퀴가 등장했으며, 특별 게스트로는 인플루언서 진수와 나기가 참여했다.


▲ LCK에서 많이 봤을 윤수빈 아나운서와 강퀴가 고정 패널로 진행한다



업데이트 소개 및 분석

■ 1. 신규 이벤트 스토리 - 성스러운 밤에 더해지는 기적

3월 20일(월) 12:00 ~ 4월 4일(화) 11:59까지 진행되는 크리스마스 이벤트 스토리가 시작된다. 주역 우마무스메는 오구리 캡과 비와 하야히데이며, 스토리 배포 카드로 SSR 파워 마블러스 선데이가 등장한다.




■ 2. 배포 SSR 카드 - [스노우 크리스털 데이] 마블러스 선데이

이벤트 스토리에서 보상으로 배포하는 이벤트 카드로 신속 과감이라는 선입용 레어 스킬을 소지했으며, 보유 스킬풀이 우수한 SSR 파워 서포트 카드다.

주요 특징으로는 기존 카드들에 비해 레이스 보너스 수치가 15%로 높아 다음 시나리오인 클라이맥스에서 맹활약이 가능하다. 무/소과금 유저라면 반드시 챙겨야 할 카드이며, 과금러라도 높은 레이스 보너스 수치로 인해 종종 채용하는 카드다.

스킬 구성 역시 전체적으로 무난한 편이며, 신속 과감 역시 중반 속도용 스킬로 선입밖에 쓸 수 없다는 문제는 있지만 성능 자체는 굉장히 우수하다는 설명이 덧붙여졌다.


▶ [스노우 크리스털 데이] 마블러스 선데이 상세 정보 바로 가기



■ 3. 신규 픽업 우마무스메

신규 픽업으로는 [기적의 하얀 별] 오구리 캡과 [노엘 루주 캐럴] 비와 하야히데다. 소문이 무성한 오구리 캡은 성장률이 스피드 15% / 스태미나 15%로 바뀌었으며, 스킬 구성도 기존과 큰 차이를 보인다.

고유 스킬인 크리스마스 이브의 미라클 런!은 레이스 중 지구력을 3회 이상 회복하면 발동하는데, 지금껏 없었던 특이한 조건의 스킬이라 할 수 있다.

다소 복잡해 보이는 고유기지만, 반대로 회복을 3회 하는 시점에서 발동된다는 것을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터트릴 수 있어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다른 우마무스메의 고유 스킬은 타이밍이 다소 랜덤이지만, 클구리는 항상 유저가 원하는 구간에 발동되도록 설계가 가능하기에 강력한 우마무스메로 평가받는다.

베이스가 오구리 캡이라는 것도 강점이다. 더트까지 뛸 수 있는 데다, 단거리부터 장거리까지 소화할 수 있는 넓은 거리 적성을 지녔다. 각질도 선행과 선입, 추입까지 입맛대로 뛸 수 있으며, 조금 무리하면 도주도 가능한 그야말로 만능 우마무스메다.


▶ [기적의 하얀 별] 오구리 캡 상세 정보 바로 가기



[노엘 루주 캐럴] 비와 하야히데 역시 신규 우마무스메로 업데이트된다. 근성과 지능이라는 다소 힘 빠지는 구성이었던 오리지널에 비해 산타 하야히데는 스태미나와 파워, 지능이라는 강력한 성장치를 지녔고, 고유 스킬의 발동률도 높아졌다.

고유 스킬인 Presents from X는 레이스 중반까지 순위 비율 40% 이하에서 발동하는데, 최종 코너 스킬이던 오리지널에 비해 중반 속도기로 설계되었다.

VIP 프리패스는 하야히데가 처음 들고나오는 신규 스킬인데, 기존에 있던 능숙한 패스의 상위 스킬로 장거리에서만 발동하는 회복기다. 비와 하야히데 특유의 하얀 머리와 빨간 드레스 조합이 돋보이며, 뛰는 모습이 기대된다.


▶ [노엘 루주 캐럴] 비와 하야히데 상세 정보 바로 가기



■ 4. 신규 픽업 서포트 카드

서포트 카드에서도 주목할 부분이 많다. 마야노 탑건 SSR은 스피드 서포트로 스피드 및 파워 보너스가 있어 트레이닝 효율이 높으며, 무려 1황이라 불리는 키타산 블랙과도 견줄만한 성능이다.

특기할 부분은 정면 승부라는 신규 스킬을 소지했다는 점이다. 선행 가속 스킬로 랜덤 이벤트를 통해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챔피언스 미팅에서 가장 중요한 종반 가속기를 담당하는 스킬이다.

기존에 도주에게는 세이운 스카이의 고유 스킬 계승, 선입은 능숙한 환승, 추입은 직선 주파라는 강력한 가속기들이 하나씩 있었지만, 선행에서는 그런것이 부족하여 경쟁력이 다소 떨어지는 면이 있었는데, 이번 정면 승부로 인해 약점을 상당수 보완할 수 있을 예정이다.

또한, 보유 스킬이 공용으로 쓸 수 있는 것이 많아 명함만 들고 있더라도 인자작용 카드 등 다방면에서 활약할 수 있다.


▶ [포메이션: PARTY] 마야노 탑건 상세 정보 바로 가기



두 번째 픽업 카드인 [고집불통 마르크트] 나리타 타이신은 최초로 추가되는 추입 SSR 지능 카드라는 점이 포인트다. 고유 보너스로 스피드와 특기율 증가 옵션을 달고 있다.

스피드 보너스가 있는 만큼 지능 훈련만으로도 스피드 스탯을 채워줄 수 있고, 레이스 보너스가 10%로 꽤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음 시나리오에서도 활약할 수 있다.

단점이라면 특기율이 고유 보너스를 제외하면 0이기 때문에 육성 시에는 다소 요행을 바래야 한다는 것이며, 잠자는 사자의 경우 추입 전용 회복 스킬이기 때문에 범용성이 다소 떨어진다.


▶ [고집불통 마르크트] 나리타 타이신 상세 정보 바로 가기



■ 5. 봄의 G1 캠페인 이벤트

3월 21일(화) 5:00부터 4월 18일(화)까지 진행되며, 지정된 레이스에 출주하여 쥬얼과 머니, 서포트 Pt 등 각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다. 또한, 기간 내 접속하는 모든 트레이너에게 50,000 머니가 지급된다.







스페셜 룸 매치

이번에 진행되는 챔피언스 미팅의 코스인 스콜피오배를 기준으로 패널 및 게스트들과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운영진과의 스페셜 룸 매치가 펼쳐졌다.

공식 카페 및 카카오 채널을 통해 사전 승부 예측 이벤트가 진행됐고, 여기서는 강퀴, 진수, 나기의 승리를 점치는 의견이 많았다. 패널들 사이에서는 3번 담당자가 가장 강해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다.

챔피언스 미팅과 완전히 동일한 조건으로 총 3번의 매치가 열렸으며, 1번째 라운드에서는 강퀴가 1착을 차지하며 승리했다. 2라운드는 진수와 강퀴의 접전이 펼쳐졌지만, 최종적으로는 진수의 타이키 셔틀이 1착에 성공했다.

진수는 담당자가 가장 강력하다는 평가를 받은 마지막 3라운드에서도 우승을 차지하며 방문한 게스트들 중에서 유일하게 2승을 거뒀다.










한국 특별 방송 기념 쥬얼 지급

스페셜 매치가 모두 종료되고는 출연진들의 후기가 이어졌다. 먼저 강퀴의 경우 일본의 특별 방송인 파카튜브부터 애청했으며, 한국 서버 출시 이후 줄곧 이런 방송에 출연해보고 싶었다며 소원을 이뤄 좋았다는 멘트를 남겼다.

진수 역시 게임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까지 섭렵하며 우마무스메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고, 방송에 출연하게 되어 즐거웠다고 밝혔다.

나기도 일본 서버를 포함하여 오랫동안 우마무스메를 플레이한 입장에서 같이 우마무스메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방송에 출연할 수 있어 특별한 경험이었다고 피로했다.

MC로 매끄러운 진행을 맡았던 윤수빈 아나운서는 참여자들의 열정에 놀라면서, 앞으로도 즐거운 방송을 진행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방송 마지막에는 한국 특별 방송을 기념하여 300 쥬얼이 지급된다. 방송이 종료된 후 로그인만 하더라도 모든 유저에게 우편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이로써 우마무스메 특별 방송 VOL.1이 성공리에 끝마쳤으며, 앞으로도 신속하고 빠른 업데이트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시청자들이 즐길 수 있는 한국만의 특별 방송의 재미를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