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 신전은 천족과 마족 모두 갈 수 있는 공통 인던으로 마지막 보스인 크로메데가 드랍하는 유일급 아이템의 성능이 매우 뛰어나 많은 이들이 찾는 인기 인던이다.

불의 신전에 입장하면 파티원들만이 공유하는 인스턴스 던전이 생성된다. 이 던전 안에는 오직 파티원들만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다. 즉 자신과 파티가 다른 유저가 동시에 불의 신전에 입장한다 하여도 서로 던전의 모습과 몬스터는 동일하지만 서로 다른 공간으로 만날 수 없다.

파티원들에게만 공유되는 장소이기 때문에 다른 유저들이 보스 몬스터를 먼저 잡아 버리는 일이나 방해를 받는 일이 없어 천천히 던전을 공략하면서 최종 보스까지 도전할 수 있다.


불의 신전 기본 정보

  • 2인부터 최대 6인까지 입장 가능한 인스턴스 던전
  • 입장 레벨 제한 : 천족 30레벨, 마족 27 레벨 이상의 플레이어들만 입장 가능
  • 던전 재입장 시간은 입장 후 30분
  • 네임드 몬스터 처치 시 희귀 등급 악세서리와 정슨 등급 방패 등을 얻을 수 있다.
  • 최종 보스 몬스터인 크로메데 처치 시 유일 등급 무기 획득이 가능하다.
  • 크로메데 유일 등급 무기 중 일부 근접 무기는 늘어남 옵션을 가지고 있다.


    불의 신전 입구

    클래식 서버의 불의 신전은 별도의 입장 퀘스트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천족은 엘테넨 지역에, 마족은 모르헤임 지역에 각각 입구가 별도로 존재한다.

    ▲ 천족 불의 신전 입구

    ▲ 마족 불의 신전 입구


    구역별 출현 몬스터와 네임드 위치

    ■ 구역별 출현 몬스터



    ■ 네임드 몬스터와 NPC 위치

    불의 신전에 등장하는 네임드 몬스터 중에서 보스인 타락한 심판관 크로메데와 은빛칼날 로탄을 제외하면 모두 인던이 생성될 때 랜덤하게 출현한다. 한번 출현하지 않은 네임드는 인던을 초기화 할 때까지 출현하지 않는다.

    은빛칼날 로탄의 경우 출현과 동시에 불의 신전 곳곳을 돌아다니는 로밍형 네임드이다.




    본격적인 구역별 공략

    ■ 입구 - 은빛칼날 로탄

    입구 지역에서는 무자비한 불의 정령과 무자비한 화염의 정령이 출현한다. 치유성은 입구에서 '따뜻한 기운'을 사용하도록 한다.

    무자비한 불의 정령은 35Lv 수호성을 기준으로 약 800에서 1200 정도의 피해를 입히는 '일격열'이라는 스킬을 사용하고 무자비한 화염의 정령은 약 900에서 1200정도의 피해를 주고 지속적인 화염 피해를 입히는 '화염타'를 사용한다.

    이 두가지 스킬과 이동하는 로밍형 몬스터와 네임드 은빛칼날 로탄만 조심한다면 크게 위험한 일은 없다.



    ㅁ 네임드 - 36Lv. 은빛칼날 로탄

    은빛칼날 로탄은 불의 신전 여기저기를 돌아다녀 언제 만날지 알 수 없다. 짤랑대는 굴렁쇠 소리가 들린다면 일단 주위를 살펴보고 다른 몬스터가 근처에 없는 안전한 곳에서 로탄을 기다려 처치하면 된다.



    ■ 1구역 - 용암의 가트네리, 푸른 결정 몰가트



    1구역에서는 돌로 만들어진 칼크겔름들이 출현한다. 이 곳의 몬스터들은 푸른 보석 칼크겔름은 냉기 속성 스킬을 사용하여 피해와 함께 이동속도를 저하시키고 붉은 보석 칼크겔름은 불 속성 스킬을 사용하여 추가 피해를 입힌다.

    만약 입구 지역에서 로탄을 처치하지 못했다면 1구역에서 만날 확률이 높다.



    ■ 2구역 - 견고한 시푸스, 꺾인 날개 쿠티센



    2구역은 가고일 모양을 하고 있는 수호상과 원형 통 모양을 하고 있는 템펠겔름이 출현한다. 슬슬 몬스터의 레벨이 높아지고 원거리 공격을 하는 템펠겔름 때문에 공략이 어려워지게 된다.

    만약 가고일과 템펠겔름을 함께 처치해야한다면 가고일을 재우거나 묶은 다음 템펠겔름을 먼저 처치하는 것이 안전한 편이다. 만약 가고일을 먼저 잡을 경우 템펠겔름이 수면이나 저주:나무 스킬에 저항했을 때 대처할 수단이 별로 없다.



    ㅁ 네임드 - 36Lv. 견고한 시푸스



    견고한 시푸스는 템펠겔름 모양을 하고 있고 원거리 공격을 한다. 일반 공격으로 35Lv 수호성을 기준으로 약 700 정도의 피해를 입히고 '강력한 마력타'라는 스킬을 사용하여 약 1200에 가까운 피해를 입힌다.

    특히 원거리에서 공격을 하는 마도성에게 어그로가 넘어갈 경우 단 2~3방에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ㅁ 네임드 - 36Lv. 꺾인 날개 쿠티센

    꺾인 날개 쿠티센이 있는 방 입구에서도 쿠티센의 모습이 보이기 때문에 먼저 확인을 한 다음 쿠티센이 있다면 안으로 들어가 쿠티센을 사냥하도록 하자.



    전투가 시작되면 꺾인 날개 쿠티센을 재운 다음 옆에 있는 불꽃신전 수호상을 먼저 처치해야 한다. 꺾인 날개 쿠티센은 '주박' 스킬을 사용하여 근처의 아군의 이동 속도를 감소 시키고 '일격 필살'이라는 스킬로 약 1000 정도의 피해를 입힌다.

    그 이외에는 일반 공격이 조금 강한 가고일 수준이기 때문에 크게 위협적이지는 않다.


    ■ 3구역 - 불꽃가지 플라비, 검은 연기 아스피론



    마지막 보스에게 가는 길과는 반대편에 있기 때문에 꼭 가야할 필요는 없지만 불의 신전 몬스터 중에서 같은 시간에 가장 높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어 레벨 업을 노린다면 들려야하는 구역이기도 하다.

    3구역에서 출현하는 옵스큐라들은 방어력이 낮은 대신 공격력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고 비명과 절규의 옵스큐라는 원거리에서 공격을 하기 때문에 조심해야할 필요가 있다.



    ㅁ 네임드 - 34Lv. 불꽃가지 플라비



    플라비가 있는 언덕은 검은 연기 아스파른에게 가는 입구에서도 잘 보이기 때문에 미리 살펴보고 없다면 바로 옆으로 넘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불꽃가지 플라비는 공격력은 일반 몬스터에 비해 쎈 편이지만 방어력이 낮아 금방 처치할 수 있다.


    ㅁ 네임드 - 35Lv. 검은 연기 아스파른



    먼저 검은 연기 아스파른을 수면이나 저주:나무로 매즈한 다음 공포의 옵스큐라를 처치한다.

    검은 연기 아스파른도 불꽃가지 플라비와 비슷한 공격력과 방어력을 가지고 있지만 '돌려세우기' 스킬을 사용하여 순간적으로 높은 피해를 입힌다. 이 스킬만 조심한다면 검은 연기 아스파른도 쉽게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 4구역 - 마지막 보스의 방



    여기까지 왔다면 마지막으로 정신을 가다듬을 시간이다. 몬스터들이 이전 구역에 비해서 상당히 밀집해 있기 때문에 살짝만 이동을 잘못하여도 3~4마리는 기본으로 애드가 된다. 몬스터를 데려올 때도 시간이 걸리더라도 최대한 안전하게 해결해야만 한다.

    4구역의 몬스터는 지금까지 상대해왔던 몬스터들의 업그레이드 판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애드만 조심한다면 크로메데 앞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동 경로는 신전 중앙이 아닌 오른쪽의 계단 쪽을 따라 가는 것이 보통이다.



    ■ 최종 보스 - 37Lv. 타락한 심판관 크로메데

    ▲ 타락한 심판관 크로메데(일정 확률로 분노한 심판관 크로메데 등장)


    타락한 심판관 크로메데는 37Lv이나 되기때문에 35Lv 미만일 경우 많은 피해를 주기 어렵다. 일반 공격도 수호성을 대상으로 약 900 근처로 강한편이고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여 상대하기가 조금 까다롭다.

    또한 일정 확률로 타락한 심판관 크로메데 대신 분노한 심판관이 등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조금 더 강력한 공격을 하는 대신 유일 무기 드랍 확률이 조금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 보호의 축복 - 자신에게 버프를 사용해 물리, 속성 방어를 강화한다.

  • 강찬 울부짖음 - 약 800의 피해를 주고 뒤로 밀어낸다. 이동속도가 감소한다.

  • 충격 재연사 - 약 1500의 피해를 주고 뒤로 밀어낸다.

  • 처절한 몸부림 - 크로메데의 생명력이 25% 이하가 되면 근처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약 1500 ~ 3500의 피해를 주고 기절시킨다.

  • 영역상처내기 - 지뢰(수상한 물체)를 설치하여 약 3~5초후 폭발시킨다. 폭발 피해 범위 안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약 1100의 피해를 입히고 출혈상태로 만든다. (수상한 물체는 검성의 범위 공격이나 일반 공격으로 파괴 가능)



  • 크로메데가 사용하는 스킬들 중에는 뒤로 밀어내기도 하기 때문에 밀려도 몬스터 애드가 안되는 위치에서 공격이나 탱킹을 해야한다.

    또한 범위형 공격을 피하기 위해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직업들은 항상 크로메데와 최대한 떨어져 공격과 힐링을 하도록 하고 정령성이 있다면 크로메데의 버프를 '마법 연소'로 해제하여 좀 더 빠른 공략이 가능하다.



    힐러는 크로메데의 생명력이 30% 정도가 되면 처절한 몸부림을 대비하여 전 파티원들의 생명력을 최대로 채워놓고 근접 직업은 자신의 최대 생명력이 낮다면 잠시 뒤로 빠져서 처절한 몸부림을 피하는 것이 좋다.

    처절한 몸부림에서 사망자가 없었다면 불의 신전 공략은 완료 된 것이나 다름 없다.



    불의 신전 드랍 아이템

    ■ 공통 드랍 희귀 아이템

    모든 네임드 몬스터는 '불꽃의'로 시작하는 희귀 등급 아이템을 드랍한다. '불꽃의' 시리즈는 로브, 가죽, 사슬, 판금의 방어구와 반지와 모자 같은 악세사리류가 있다.


    ■ 네임드 드랍 아이템

    각 네임드 별로 특정 아이템을 드랍하는데 역시 최종 보스 크로메데가 드랍하는 유일 아이템은 성능이 좋고 몇몇 무기의 경우 사거리가 늘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인기가 매우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