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아키에이지 아미고를 통해 언급했던 신규 능력 '환락'을 포함하여 새로운 원정대 성장, 통합 채팅을 비롯한 편의 기능 추가 등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공개되었다.

6월 24일(목) 정기 점검 후 적용되는 아키에이지 여름 업데이트를 통해 반영될 주요 내용들을 점검해보면, 먼저 최초 원정대 12인 중 한 명인 '나이마'를 상징하는 신규 능력 '환락'을 만날 수 있다.

치유력을 기반으로 하는 환락은 무희 출신인 나이마의 성향을 반영한 다양하고 화려한 춤 형태의 모션을 가지고 있으며, 기쁨과 슬픔이라는 고유의 전투 자원을 사용하여 중첩되는 감정에 따라 기술들의 효율이 달라진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두 가지 자원 중 '기쁨'은 아군에게 이로운 기술 사용, '슬픔'은 적에게 해로운 기술을 사용할 때 게이지가 상승하며 각각 치유율과 치유 기술 피해율 증가 보너스를 챙길 수 있다. 자원 관리는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며, 개인에게 집중할 수 있는 다채로운 기술과 다수에게 광역 효과를 줄 수 있는 춤 기술이 메인이다.

다만, 춤을 추기 시작할 경우 이동이 불가능해서 적에게 노출되거나 집중포화를 받을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기술 설계나 활용, 위치 선정 및 상황 판단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환락 능력을 위한 4종의 신규 초승달 '무희의 손길'도 추가되어 치유력을 기반으로 하는 다른 직업에 비해 편한 사냥이 가능하고, 하얀 초승달을 통해 전체적인 환락 기술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다음은 레이드, RVR에서 볼 수 있듯 세력 경쟁 구도가 뚜렷한 아키에이지의 특성으로 인해 유저간 결속력도 강한 편인데 비해, 원정대의 결속 동기는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일부 개편이 이뤄진다.

세부적으로 원정대원들의 개인 임무가 곧 원정대의 단체 임무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임무 시스템'을 개편하고, 원정대의 성장 방향성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강화 시스템도 변경된다.

먼저 원정대 임무는 개인, 단체로 분리되어 개인 임무는 혼자서도 달성이 가능한 수준이지만, 단체 업무는 원정대 모두가 힘을 합쳐야 완료 가능한 것들로 구성. 개인 임무들은 원정대에 공헌한 보답으로 소정의 보상을 지급받지만, 원정대 단체 임무는 완료 시 우편을 통해 모든 원정대원에게 지급한다.




그리고 개인 공헌도가 원정대 공용 공헌도로 통합이 이뤄지면서 이제 원정대 임무를 통해 뢱득한 모든 공헌도는 원정대에 종속, 원정대장과 특정 직급은 이 공헌도를 활용해 원정대를 성장시키는 게 가능하다.

특히 공헌도 소모나 특정 조건을 달성하여 강화 효과를 활성화하면 PVE 피해량 증가와 같은 버프가 모든 원정대원들에게 항상 적용되는데, 최종적으로는 모든 강화 효과를 다 얻을 수 있으나 원정대 활동 성향이나 방향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두어 성장시킬 수 있다.

여기에 공헌도가 원정대 공용 자원으로 의미가 변경됨에 따라 원정대 상점도 개편이 이뤄지는데 특정 직급만 이용 및 사용이 가능하며, 원정대 탈퇴 시 관련 아이템들은 모두 소멸한다. 이에 따라 기존의 공헌도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었던 상품 중 붉은 저승의 불꽃이나 정전 협정서는 단종, 그 외에는 명예 상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추가로 6월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원정대장의 장기 부재 시 자동으로 차기 원정대장을 위임해 주는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으며, 원정대의 주요 자원인 공헌도나 소비 이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원정대 이력'도 개편될 예정이다.




▣ 공헌도 관련 세부 시스템 개편안

업데이트 후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데이트 당일 아래와 같은 작업을 함께 진행할 예정

- 공헌도가 공용 공헌도로 통합되어 '개인 공헌도 1당 명예 점수 30점'으로 치환
- 업데이트 후 원정대에서 의도하지 않은 직급이 공헌도를 소비할 수 없도록, 업데이트 당일 원정대장을 제외한 모든 직급은 “수습대원”으로 변경
- 원정대 레벨에 따라 공헌도를 소급 적용하여 업데이트 당일 아래와 같이 공용 공헌도를 지급할 예정
ㄴ 원정대 레벨 2 : 지급 공헌도 2,000
ㄴ 원정대 레벨 3 : 지급 공헌도 5,000
ㄴ 원정대 레벨 4 : 지급 공헌도 15,000
ㄴ 원정대 레벨 5 : 지급 공헌도 35,000
ㄴ 원정대 레벨 6 : 지급 공헌도 72,000
ㄴ 원정대 레벨 7 : 지급 공헌도 150,000
ㄴ 원정대 레벨 8 : 지급 공헌도 250,000


편의성 관련 개선안의 경우 그동안 유저들의 피드백 중 몇 가지가 우선 반영된다.

그중에는 수많은 재료를 수집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불편한 접근성을 보완하기 위해 즐겨찾기 기능이 추가되어 최대 30개까지 등록해 언제든지 쉽게 필요 재료와 제작법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일부 종족만 지원하던 눈동자 오드아이 커스터마이징을 누이아, 엘프, 하리하란 종족으로 확대했고, 그동안 아이템 가방이나 보관함 등에서 정렬 버튼으로 가방을 정렬한 뒤 다른 컴퓨터에서 플레이하거나 재접속 시 위치가 달라지는 현상도 수정될 예정이다.




그밖에 주목해 볼 요소로는 전체 서버의 유저들이 세력 구분 없이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통합 채팅 채널이 오픈한다.

기존 채팅 입력 방식과 동일하게 채팅창에서 '/통합' 등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참여할 수 있고, 언어 숙련도에 따른 특수문자 출력 상태는 유지된다.

특히 통합 채팅을 통해서는 URL 링크나 아이템, 팀 모집 등의 공유 기능도 이용이 가능한데, 많은 유저들이 보는 공간인 만큼 악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통합 채팅 발송 기능은 '아키라이프 전용 혜택'으로 한정되며, 다른 서버의 캐릭터 대화 내용을 차단하는 기능은 7월 중 업데이트가 이뤄질 계획인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아미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