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스텔리아의 유저들이 기다려온 3티어 장비가 등장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해당 장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2티어에 비해 합성에 많은 자원을 요구하는 3티어 장비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만 얻을 수 있다.

과연 힘들게 고생해가며 3티어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뭘까? 무엇보다 "2티어에서 장비 교체 시 어느 정도 스펙업이 가능한 걸까?"라는 의문이 든다.

2티어 장비는 강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1티어 10강화 수준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었고, 3티어 역시 2티어 10강에 비견되는 성능을 보인다. 그럼 3티어 장비를 10강화한다면 10강화된 2티어 장비와는 많은 차이를 보일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벌써 3티어 장비를 확보하여 세팅을 완료한 상위 유저들의 장비를 참고하여 직업별 2티어 장비와 3티어 장비를 비교해봤다.

비교 대상은 2티어 10강화와 3티어 10강화 무기와 방어구로, 장비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수치 차이가 있으므로 대략적인 평균 수치를 기준으로 선정. 룬이나 무작위 추가 옵션을 제외한 기본 성능의 상승률을 중점적으로 파악했다.


※ 장비에 따라 옵션 수치가 다르므로 내용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상위 유저는 벌써 3티어 장비로 세팅이 끝났다.





■ 직업별 무기 비교, 주요 공격 옵션 200 이상 상승

무기는 직업에 따라 물리와 마법 계열로 분류되며, 워리어, 로그, 아처는 물리 기반, 메이지, 스칼라는 마법 기반의 무기를 사용한다. 직업 불문하고 최대 강화된 3티어 무기는 대체로 8,000 초반 정도의 전투력을 보이는데, 이는 2티어 10강화 무기에 비해 약 2천 가까이 전투력이 상승한 것.

10강화 3티어 워리어의 무기는 8천 안팎의 전투력으로 다른 직업 무기에 비해 수치가 낮은 편이지만, 1,000을 넘는 물리 공격력과 기력은 물리 직업 중 최고 수준이다. 2티어와 비교했을 때 공격력과 기력이 각각 200 정도 상승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워리어 직업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명중력, 치명타 명중력, 치명타 공격력은 2티어에 비해 170 정도 상승 수치를 그리고 있다.

반면, 높은 명중력과 치명타 명중력, 치명타 공격력이 강점으로 뽑히는 로그와 아처는 워리어와는 반대되는 입장이다. 로그는 3티어 장비로 교체 시 명중력과 치명타 명중력 및 공격력이 각각 200 가량 증가하고, 기력은 150 정도 상승한다. 게다가 기존에는 물리 공격력이 낮은 편이었는데, 3티어 무기는 물리 공격력이 대폭 증가하여 900 안팎의 수치를 기록! 아처보다 좀 더 높은 수준을 보인다.

3티어 장비에서 아처는 물리 공격력은 가장 낮은 편이지만, 명중력과 치명타 부분에서는 최고 수준으로 상향된다. 2티어와 비교하면 명중력, 치명타 명중력과 공격력까지 전부 300 정도씩 능력이 성장하는데, 로그에 비해 공격력이 낮은 대신 치명타에 강점이 살아나는 것으로 파악된다.


▲ 워리어(크루세이더 전용) 무기 비교.

▲ 로그(팬텀 전용) 무기 비교.



메이지와 스칼라는 같은 마법 계열 직업이지만, 딜러와 힐러라는 서로 다른 역할 때문인지 장비의 옵션에도 그 차이점이 다소 발견된다. 메이지는 높은 마법 공격력과 명중력을 지녔다면, 스칼라는 상대적으로 치명타와 주문력 쪽에 능력이 발달했다.

각 직업의 무기를 살펴보면 2티어에서 3티어로 장비 수준이 향상될 시 메이지의 마법 공격력은 200 가량 증가, 게다가 명중력은 300 가까이 상승한다. 더불어 치명타 공격력과 명중력도 최종 수치가 스칼라보다 조금 낮을 뿐 2티어에 비하면 250 정도의 수치 상승 곡선을 그린다. 반면, 주문력은 100 정도의 적은양이 상승한다.

그리고 스칼라의 3티어 무기는 공격력과 명중력 모두 200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의 상승률을 보이는데, 메이지에 비하면 워낙 기존 수치가 낮아서 최종적으로는 100 정도 능력 차이를 가진다. 대신 250 정도씩 증가하는 치명타 공격력과 명중력, 200 가량 상승한 주문력은 2티어 장비를 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지 보여준다.


▲ 스칼라(오라클 전용) 무기 비교.





■ 방어구 성능, 직업에 맞는 옵션 250 안팎으로 성장

방어구는 물리/마법 방어력을 기본으로, 회피력, 치명타 회피력, 이상상태 회피/적응/탈피로 능력이 분류된다. 파티에서 주로 탱커를 맡고 있는 워리어는 물리/마법 방어력 수치가 가장 높은 편인데, 2티어와 비교 시 3티어 방어구는 300가까이 되는 수치가 상승한다. 그 외 옵션들은 물리/마법 방어력 상승률의 반 정도인 150 정도씩 능력이 증가하는 편.

반면, 물리 딜러 로그와 아처는 방어보다는 회피에 충실하고, 이들의 3티어 방어구는 회피력과 치명타 회피력이 900~1,000까지 상당히 높다. 두 직업 모두 회피에 관련된 옵션은 2티어에 비해 250~300 정도 향상되는 모습. 단, 로그는 이상상태 회피력이 높고 물리 방어력이 준수하지만, 아처는 이상상태에 취약하며 마법 방어력이 준수하다는 차이를 보인다.

또한, 마법 계열인 메이지와 스칼라도 수치상으로 꽤 높은 방어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이지의 3티어 장비는 2티어에 비해 200 가량 증가한 물리/마법 방어력을 가지며, 이는 로그나 아처보다 뛰어난 수준! 워리어 다음가는 방어 수치를 기록한다.

그리고 스칼라는 3티어가 되면서 250 정도 상승한 물리 방어력이 메이지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150 정도 증가한 마법 방어력은 훨씬 낮은 모습이다. 대신 회피력, 치명타 회피력이 약 200씩 향상되어 상당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이상상태 탈피력에서 독보적으로 앞서가고 있다.


▲ 아처(레인저 전용) 방어구 비교.

▲ 메이지(위자드 전용) 방어구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