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낚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보통 낚시라 하면 여유로운 일상을 즐기며 느긋하게 찌를 던지는 것이 생각되기 마련이지만 현재 검은사막에서 낚시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어딘가 열정적이다.


이는 다양한 보상에서 찾을 수 있다. 전용 퀘스트가 존재하여 초반부터 가방 확장이 가능하고 물에 띄울 수 있는 뗏목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고급 어류를 판매할 경우 많은 돈을 벌 수도 있다. 이 외 물고기는 다양한 버프를 받을 수 있는 요리의 재료로도 활용되기에 그 쓰임새는 매우 다양하다 할 수 있다.


▲ 초반부터 낚시에 열중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




▣ 낚싯대 획득부터 물고기 낚는 방법까지!


■ 낚시의 기본 도구, 낚싯대를 얻자

낚시에 필요한 낚싯대를 초반에 쉽게 구하는 방법은 퀘스트와 상점 구매, 두 가지가 있다. 우선 퀘스트는 벨리아 마을 선착장에 있는 아벨린을 통해 수행하는 [낚시의 기본, 낚싯대 구하기] 완료 보상으로 낚싯대를 획득할 수 있는데, 아벨린 옆 생선 상인 크리오와 대화만 하면 완료되므로 쉽게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 벨리아 선착장의 생선 상인 크리오가 낚싯대를 500 실버에 판매 중이니 언제든지 구매할 수 있다. 퀘스트 낚싯대와 크리오가 판매하는 낚싯대의 능력은 같지만, 퀘스트 낚싯대는 내구도 10, 상점 낚싯대는 내구도 30을 지니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낚싯대의 내구도는 한 번 사용할 때마다 1씩 감소하는데, 수리가 되지 않으므로 내구도 0 이되면 더는 사용할 수 없다. 즉, 낚싯대는 지속성 아이템이 아닌 소모성 아이템인 셈이다.


▲ 벨리아 선착장에 있는 아벨린과 크리오.

▲ 퀘스트 낚시대는 상점 낚싯대보다 내구도가 적다.




■ 스페이스바(SPACE)만 사용하면 낚시를 할 수 있다!

낚시하는 순서는 현실의 낚시와 유사한데, 우선 낚싯대를 주무기 칸에 장착해야 해야 한다. 주의할 점은 낚싯대를 장착하면 질주 및 점프를 할 수 없어서 이동이 불편하므로 자신이 낚시할 장소에 이동한 후 낚싯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는 점.


그 후 물가에서 스페이스바(SPACE)를 클릭하면 전방으로 미끼를 던지면서 낚시를 시작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미끼에 입질이 오면서 머리 위에 물고기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되고, 스페이스바(SPACE)를 클릭하면 물고기와 힘겨루기 상태로 돌입한다.


힘겨루기 상태에서는 화면에 등장하는 게이지가 파란색 영역에 들어갔을 때 스페이스바(SPACE)를 클릭해서 멈춰야만 낚시에 성공할 수 있다. 이때 파란색 영역 끝, 최대 게이지에 맞추면 PERFECT 효과가 발동되서 다음 단계인 커맨드 입력을 수행하지 않고 물고기를 획득할 수 있다.


힘겨루기에 성공하면 다음 과정은 무작위로 조합되는 W, A, S, D 커맨드를 일정 시간 안에 입력하는 것이다. 커맨드를 하나라도 잘못 입력하면 낚시는 실패하게 된다. 입질이 강할수록 많은 커맨드를 입력해야 하는데, 그만큼 좋은 물고기를 획득할 확률이 높다.


▲ 물고기가 미끼를 물면 머리 위에물고기 아이콘이 나타난다.

▲ 파란색 영역에 게이지를 채워야 힘겨루기에 성공할 수있다.

▲ 무작위로 정해지는 커맨드를 입력해야 한다.




▣ 낚시 속도와 물고기 보관법, 낚시의 특징


■ 낚시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어장 자원량과 떡밥

낚싯대를 착용하면 화면 상단에 현재 어장 자원량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현재 장소의 남은 자원을 나타내며 자원이 적으면 물고기를 낚는 속도가 느려진다는 특징이 있다.


현재 어장 자원량은 낚싯대를 착용하지 않아도 지도(세계맵)에서 영지 자원 정보 아이콘을 클릭하면 농장 자원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어장 자원량은 지도상에서 파란색 막대그래프와 퍼센티지(%)로 표시되며 자신의 현재 위치 외에 다른 지역의 자원량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어장 자원량이 풍부할 때 물고기를 낚기가 쉬운데, 이외에도 사용 시 5분 동안 물고기를 낚는 시간을 대폭 줄여주는 버프를 받는 떡밥을 이용해서 낚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떡밥은 낚시꾼(벨리아의 경우 생선 상인 크리오)에게 물고기를 주면 받을 수 있는 낚시꾼의 증표 5개를 모아서 아이템으로 교환하면 획득하거나 낚시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단, 낚시꾼의 증표 교환으로 받는 아이템은 랜덤 선정되므로 떡밥 외에 합판 같은 제작 재료가 나올 수도 있다.


▲ 세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역별 자원 표시.

▲ 낚시꾼의 증표와 낚시 퀘스트 보상으로 떡밥을 획득할 수 있다.



■ 물고기 장기 보관법! 가공, 말리기

낚시를 해 본 사람이라면 한 장소에서 계속 낚시를 할 경우 특정 물고기가 유독 많이 출현하는 것을 느꼈을 텐데, 이는 지열별로 낚이는 물고기의 종류가 약간씩 차이 나기 때문이다. 물고기의 종류와 사용처는 제작 노트(F2)의 낚시 탭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출현 지역은 표시되지 않으므로 많은 낚시꾼이 직접 발로 뛰거나 서로 정보를 공유하면서 자신만의 낚시 포인트를 찾고 있다.


즉, 좋은 물고기를 낚기 위해선 그만큼 노력이 필요한 것. 하지만 힘들게 얻은 물고기를 지키기 위해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바로 물고기는 획득 후 24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하는 기간제 아이템으로 시간이 지나기 전에 사용해야 한다는 점인데, 가공하기(L)를 이용하면 물고기의 사용 제한 시간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방법은 가공하기 중 말리기 기능을 사용하여 물고기를 장기 보관이 가능하도록 건조하는 것으로, 이 경우 제한 시간은 사라지지만 가치가 하락한다. 또한, 말리기는 맑은 날에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어서 비가 오거나 흐린 날에는 물고기를 건조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


▲ 가공하기(L)의 말리기를 이용해서 물고기를 건조 보관할 수 있다.

▲ 말리기를 거치면 시간 제약이 사라지지만 가치가 떨어진다.




▣ 낚시를 하는 이유, 낚시의 혜택


■ 가방 확장과 뗏목 획득! 특색있는 낚시 퀘스트

낚시를 이용하면 다양한 낚시 전용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데, 그중 가방 확장과 뗏목 획득이라는 눈에 띄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퀘스트가 있다.

우선 벨리아 선착장의 크리오에게 받는 [크리오와 불가사리]의 경우, 낚시로 불가사리를 낚으면 완료되며 보상으로 가방을 두 칸 확장할 수 있다. 불가사리는 멀리 가지 않고, 벨리아 선착장 해안에서 낚을 수 있으므로 좁은 가방으로 불편을 격고 있는 많은 사람에게 반가운 소식일 것이다.


그리고 낚시 퀘스트를 하다 보면 벨리아 선착장의 낚시 소년 아벨린이 [고등어 쯤은 건져 올려야지!] 퀘스트를 주는데, 완료 보상으로 선박 등록증: 뗏목을 획득할 수 있다. 고등어는 벨리아 선착장 해안에서 낚이는데, 불가사리보다 고급 어류로 비교적 낚기 힘들다.

선박 등록증:뗏목은 벨리아 마을의 나루터지기 크루와에게 마구간의 마패처럼 등록해서 뗏목을 획득할 수 있는데, 등록 시 이름을 지을 수도 있고 크루와를 통해서 보관과 출항을 설정할 수도 있다.


[고급 어류의 보고, 뗏목을 이용한 바다 낚시! 인벤가족 TTLK님의 낚시 팁] ◀바로가기

▲ 낚시 퀘스트 보상으로 가방 2칸 확장과 뗏목을 획득할 수 있다.

▲ 벨리아 마을 선착장의 나루터지기 크루와에게 선박 등록증을 사용할 수 있다

▲ 크루와에게 선박을 등록하면 뗏목을 획득한다.



■ 열쇠와 돈이 되는 고급 어류까지 낚을 수 있다!

필드에서 사냥을 하다보면 열쇠가 있어야 개봉되는 보물 상자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보물 상자의 열쇠도 낚시를 통해서 획득할 수 있는데, 보물 상자를 열면 각종 효과의 버프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물고기는 무역품의 한 종류로 인식돼서 각 마을 무역상에게 판매할 수 있고, 판매 시 다른 무역품과 마찬가지로 원산지와 시세에 따른 가격 변동이 적용된다. 또한, 낚기 힘든 고급 어류일수록 비싼 원가를 지니고 있으므로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불가사리는 원가 215 실버지만 그보다 고급 어종인 고등어는 585 실버인 것. 이처럼 고급 어종은 더 비싸게 판매되는데, 참치나 다금바리 같은 최상급 어류는 10,000 실버 이상의 가격을 받을 수도 있어서 많은 낚시꾼의 목표가 되고 있다.


▲ 보물 상자를 여는 열쇠를 얻을 수도 있다.

▲ 물고기는 무역품처럼 원산지와 원가가 표시 된다.



■ 다양한 버프 효과! 물고기 요리하기

단순한 판매 외에 물고기의 대표적인 사용처는 요리 재료로 이용하는 것이다. 요리의 종류와 버프는 게임 내 제작 노트(F2)로 확인할 수 있으며 대체로 파스타, 볶음, 찜, 수프, 튀김, 샐러드 등 많은 요리에 사용된다.


요리를 사용하면 일정 시간 다양한 효과의 버프를 받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해물 버섯 샐러드는 20분간 낚시 속도 1단계 증가, 생선 훈제 스테이크는 20분간 경험치 획득량 +5%, 생선 살 샐러드는 20분간 최대 MP +50 등 생활과 레벨업, 전투 등 다방면에 유용하게 이용된다.


▲ 제작 노트(F2)에서 요리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