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11일, 검은사막의 썸머 시즌 졸업이 시작됐다. 시즌 패스를 모두 완료하고 보상을 수령한 시즌 캐릭터는 2021년 8월 11일 정기점검 후부터 썸머 시즌 종료 전(9월 29일로 추정)까지 벨리아 마을 공방에 위치한 '<까마귀 상단 서기> NPC 레일라'에게서 '[시즌 서버 수료] 선택의 기로에서' 연속 의뢰를 완료해 졸업할 수 있다.

시즌을 졸업한 캐릭터는 일반 캐릭터로 전환되며, 보상으로 투발라 전환석 상자, 추억이 담긴 선물 상자, 푸가르의 응원문을 획득할 수 있다. 이 중 추억이 담긴 선물 상자의 내용물은 [시즌] 우두머리 장비 교환권 1개, 발크스의 조언 (+60) 1개, 크론석 100개, [이벤트] 그믐달 비전서(7일) 1개 등 다양하다.

여기서 우두머리 장비 교환권은 NPC 푸가르에게서 '[2021년 썸머 시즌] 우두머리 장비 교환 의뢰'를 수주하여 투발라 장비 하나를 우두머리 장비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그런데 시즌 전용 토큰 아이템 너울빛 소라를 통해 우두머리 장비 교환권을 한 장 더 가지고 있는 경우, '[너울빛 소라] 우두머리 장비 교환 의뢰'를 통해 우두머리 장비로 교환하여야 한다.

참고로 한 캐릭터의 전투/기술 경험치를 다른 캐릭터로 이전시킬 수 있는 '푸가르의 초시계'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졸업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졸업을 위해서는 해당 아이템을 버리거나, 반드시 사용하여야 한다. 푸가르의 초시계는 이번 썸머 시즌에서만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이니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한편 썸머 시즌 졸업 기능과 함께 '시즌 특별 선물 의뢰'도 추가됐다. 각 마을에 있는 NPC 푸가르를 통해 '[시즌 특별 선물] 꿈은 너울을 타고' 의뢰를 완료하면, 시즌 특별 선물 교환권 1장과 크론석 50개, 호흡/힘/건강 경험치 주스를 10개씩 받을 수 있다. 시즌 선물 교환권은 NPC 푸가르에게서 특별한 선물로 바꿀 수 있으며, 이번 2021 썸머 시즌의 특별 선물은 '동(V) : 카포티아 목걸이'다.

시즌 특별 선물 의뢰는 레벨 20이상 시즌 캐릭터 또는 '[시즌 서버 수료] 더 광활하고, 더 거친 세상 속으로'를 완료한 캐릭터면 완료할 수 있다. 무엇보다 시즌을 졸업하지 않아도 특별 선물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즌에 남아 캐릭터를 더 성장시켜야 할 유저는 먼저 특별 선물만 받는 것을 추천한다. 단, 동(V) 카포티아 목걸이는 시즌 캐릭터로 착용이 불가능하니 마을 창고를 통해 일반 캐릭터에게 넘기거나 졸업 후 착용해야만 한다. 의뢰의 난이도는 단순 상호작용 방식으로 매우 쉬운 편이다.


▲ 시즌 졸업 의뢰를 주는 NPC 레일라 위치

▲ 너울빛 소라 교환으로 우두머리 장비 교환권을 1장 더 얻을 수 있다.

▲ 시즌 졸업을 하지 않아도 특별 선물을 받을 수 있다.

▲ 2021 썸머 시즌 특별 선물은 동(V) 카포티아 목걸이다.

▲ 동(V) 카포티아 목걸이 스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