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에는 다양한 생활 콘텐츠가 존재하지만, 가장 입문하기 쉬운 것은 아마 낚시가 아닐까 싶다. 이리저리 돌아다녀야 하는 다른 생활과 달리 낚시는 한 번 자리를 잡으면 장시간 즐길 수 있다.

수익은 그다지 높은 편은 아니지만 가만히 세워놓기만 해도 자동 낚시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별다른 조작 없이 찌를 던져놓고 가민히 있으면 자동 낚시가 시작된다. 수면 시간이나 출근 시간 등 검은사막을 플레이할 수 없을 때도 켜놓기만 하면 수익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낚시의 종류는 강가나 바다 인근에서 할 수 있는 일반적인 낚시와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는 대양낚시, 낚싯대가 아닌 작살을 사용하는 작살 낚시로 구분된다. 단 작살 낚시는 전문 5레벨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쉽게도 본 기사에서는 다루지 못했다.

※ [생활에서 살아남기]는 매주 혹은 격주로 작성되는 생활 입문 가이드 기사입니다.


■ 낚시 세팅 준비하기

당연한 말이지만 낚시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낚싯대를 준비해야 한다. 대부분의 낚싯대는 수리가 불가능하지만 몇몇 낚싯대는 수리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자동 낚시에 필요한 시간을 줄여주는 '발레노스 낚싯대'를 쓴다.

발레노스 낚싯대는 3단계 도구 공방에서 제작할 수 있는데, 재료 모으기가 귀찮다면 거래소에서 구매해도 무방하다. 10강을 사고 싶어도 매물이 없기 때문에 일단 매물이 있는 걸 사서 강화하자. 강화하면 자동 낚시 시간이 줄어들고 10강은 무려 25%나 감소한다. 극한의 효율을 뽑고 싶다면 펄 상점에서 '아이템 각인 주문석'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낚싯대를 얻었다면 이제 낚시와 관련된 능력치를 올려주는 세팅을 맞춰야 한다. 잠재력은 낚시꾼 옷과 펄 의상 텀벙텀벙 낚시복(모자), 길드 버프로 올릴 수 있으며 숙련도는 낚시꾼 옷과 크리오 낚시 의자, 액세서리(로기아/게라노아/마노스)로 상승시킬 수 있다.

잠재력이 상승하면 낚시에 걸리는 시간이 감소하며, 숙련도가 올라가면 고대 유적의 결정 조각과 보물 물고기를 낚을 확률이 상승한다. 잠재력은 최대 5단계까지, 숙련도는 최대 2000까지 의미가 있으니 본인의 자금 상황에 맞게 세팅을 갖춰주자. 길드를 활용하면 잠재력은 쉽게 5단계를 달성할 수 있고 숙련도는 입문 단계에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이 밖에도 자동 낚시 시간을 감소시켜주는 북극곰, 펭귄 등의 펫을 필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아레하자 특식과 코코넛 칵테일로 60분~90분 동안 자동 낚시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으니 자동 낚시를 시작하기 전에 음식을 먹는 것도 추천한다.

▲ 3단계 도구 공방에서 제작 할 수 있는 발레노스 낚싯대는 필수! 거래소를 이용해도 무방


▲ 최대의 효율을 내고 싶다면 펄 상점에서 아이템 각인 주문석을 구매하자


▲ 이제 잠재력과 숙련도를 챙길 차례! 잠재력은 최대 5단계, 숙련도는 최대 2000까지 의미가 있다


▲ 펄 의상 텀범텀벙 낚시복의 모자는 잠재력을 올려준다


▲ 크리오 낚시 의자는 목공예 공방 3단계에서 제작 가능, 숙련도를 올려준다


▲ 생활 숙련도를 올려주는 액세서리도 있다, 가격은 로기아-게라노아-마노스 순


▲ 자동 낚시 시간을 감소시켜주는 북극곰, 펭귄 등의 펫도 강력 추천


▲ 낚시를 시작하기 전에 자동 낚시 시간을 줄여주는 음식도 도핑!





■ 장소 선정 후 낚시하기

세팅을 다 갖췄다면 이제 인벤토리를 비우고 자리를 잡은 뒤, 느긋하게 낚시를 시작해보자. '반드시 여기서 낚시를 해야 한다'는 포인트는 없으며, 본인이 선호하는 장소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왕이면 물고기를 쉽게 처분할 수 있도록 무역관리인이나 황실 낚시 납품 NPC가 가까이 있으면 좋다.

단 위와 같은 장소들은 사람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자원이 고갈될 가능성이 높다. 맵을 열고 우측 상단의 영지 자원 정보를 눌러서 파란색 기둥과 퍼센트를 보면 어류 자원량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장소마다 낚을 수 있는 어종이 다른데, 자세한 스팟은 물고기 지도 관련 사이트가 있으니 검색을 통해 활용하자.

▲ 자동 낚시를 할 거라면 일단 인벤토리부터 싹 비우자


▲ 벨리아 마을, 하이델 근처는 사람이 많아 고갈이 잘 된다


▲ 고갈인 장소에서도 낚시는 가능하나, 아무래도 효율이 떨어진다





■ 물고기 판매하기

낚시로 낚은 물고기는 무역관리인 또는 황실 낚시 납품 NPC에게 판매할 수 있다. 황실 낚시 납품 NPC는 벨리아 마을, 글리시 마을, 에페리아 항구 마을, 물텀벙 마을, 수도 발렌시아, 그라나, 드벤크룬, 에일 마을에 존재한다.

황실 낚시 납품은 파란색 또는 노란색 등급의 물고기만 판매할 수 있으며, 이윤이 높지만 수량이 한정되어 있어 언제나 납품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납품 수량은 서버마다 다르며 0시를 기준으로 3시간마다 초기화된다.

반면 무역관리인에게는 언제든지 물고기를 팔 수 있다. 물고기의 원산지에서 멀리 떨어진 무역관리인일수록 가격을 높게 쳐주지만, 그만큼 귀찮고 시간이 많이 들어가니 가까운 무역관리인에게 팔아도 상관없다. 단 오래 방치하면 물고기의 신선도가 떨어져 가격도 하락하니 주의하자. 현실 시간으로 24시간이 지나면 가격이 무려 70%나 감소한다.

이 밖에 낚시를 하며 얻은 고대 유적의 결정 조각은 모두 거래소를 통해 처분하면 된다.

▲ 무역관리인에게 물고기를 판매, 원산지와 먼 거리일수록 비싸다


▲ 황실 낚시 납품은 물고기를 비싸게 팔 수 있지만, 등급과 수량이 한정되어 있다


▲ 사실 보물 물고기가 아닌 이상 이 녀석이 더 많이 낚이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