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0일(금) 검은사막 연구소 업데이트 내용이 공개됐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2022 하이델 연회에서 언급된 엘비아의 영역 개선과 아토락시온 접근성 완화와 보상 강화가 이루어졌다. 더불어 기술 포인트 1000으로 모든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되었고 전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패치가 적용됐다. 전클래스의 패시브에 '근력 향상'이라는 새로운 기술도 추가되었다.

이제 기술 포인트 1000으로 전승과 각성의 모든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55레벨 이하에서 습득 가능한 기술은 기술 포인트가 소모되지 않고 자동으로 배워진다. 단, 본래 기술에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 기술과 패시브 기술은 직접 찍어야 한다.

전클래스의 패시브 기술에 '근력 향상'이라는 신규 기술도 생겼다. 이 기술은 2022 하이델 연회에서 논의된 기술로 남는 기술 포인트로 최대 무게를 증가시킬 수 있다. 첫 단계만 찍어도 무려 30LT의 무게가 증가하며 증가량이 점차 감소해 최대 150LT까지 무게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다. X 단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1500 기술 포인트가 필요하다.

흑정령의 분노를 소모하는 기술에 추가 효과가 부여됐다. 흑정령의 분노를 50%, 25%, 10% 소모하는 기술에 대해 각각 다른 효과가 적용된다. 50%를 소모하는 경우 3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30과 공격/시전 속도 증가+25%가 생긴다. 25%는 효과는 동일하나 지속 시간이 15초로 줄어들고 10%는 6초로 감소한다.

▲ 캐릭터: 전기술 습득에 필요한 기술 포인트 1000으로 조정, 근력 향상 기술 추가


▲ 캐릭터: 흑정령의 분노 소모 시 추가 효과 부여


전승 워리어는 방어력 부분에서 상향이 이루어졌다. '전승:방어 태세' 시작 시 바로 방어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며, 방어력 증가 효과의 지속시간이 10초에 20초로 2배 늘어났다. '강:방패 치기', '강:황혼의 상처'를 사용하면 방어 태세가 증폭되어 방어력 증가 효과의 지속시간이 갱신된다. 각성 워리어는 플레이어 대상으로 2타만 적용됐던 '흐름:자루 강타'가 몬스터와 동일하게 3타로 통일됐다.

전승 레인저는 '전승:엇갈리는 바람'이라는 기술이 추가되었다. 기존의 엇갈리는 바람보다 이동 거리가 증가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에 기존 엇갈리는 바람도 사용할 수 있다. '전승:하늘의 부름'도 이동 거리가 증가하고 지구력 소모량이 감소하였으며, '강:정령의 깃'의 지구력 소모 없음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30초로 3배 늘어났다. 각성 레인저는 '정령의 분노'에 달려있던 방어력 증가+10 효과가 삭제됐다. 대신 '정령의 은하'에 방어력 증가+15가 추가되었다.

전승 소서러는 '강:해방된 어둠' 기술이 새로 생겼다. 해당 기술로 근접 피해량을 보충하고 넉다운 상태이상 효과를 가할 수 있으며, 후방으로 사용 시 전방 가드 효과까지 누리는 것이 가능하다. '까마귀 재앙'은 원거리 기술로 변경된 대신 치명타 확률이 100%에서 25%로 감소했다. 대신 피해량과 적중률, 생명력 회복 효과가 상향됐다.

'강:심연의 불꽃'도 피해량이 922%에서 1499%로 상향됐으며 치명타 확률이 0%에서 50%로 늘어났다. 모으기 시간이 기존에 비해 30% 감소함과 동시에 모으기 중 이동 속도도 증가했다. 타격 당 생성되는 어둠의 파편도 1개에서 2개가 됐고, 이동과 모으기 시 슈퍼아머 효과도 적용되어 기술 중 가장 큰 상향을 받았다.

▲ 워리어: 전승 워리어 방어력 지속시간 상향, 각성 워리어 플레이어 대상 피해량 상향


▲ 레인저: 전승:엇갈리는 바람 기술 추가


▲ 소서러: 강:해방된 어둠 기술 추가, 강:심연의 불꽃 크게 상향


전승 자이언트는 '강:멈출 수 없는 야수'의 생명력 회복 효과가 고정 수치에서 퍼센트로 변경됐다. 야수화 상태에서 2초마다 350을 회복했지만 변경 후에는 1초마다 +2.5%를 회복한다. 각성 자이언트는 '뿌리 박기'를 앉아 쏘기와 연계했을 때의 넉다운 효과가 제거됐지만, 대신 앉아 쏘기 후 땅울음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다. '흐름:기동 사격'에는 기술 사용 시 3초간 적중률 증가+15% 효과가 생겼다.

전승 금수랑은 흑랑의 성능이 상향됐다. 흑랑 탑승 시 입는 피해가 큰 폭으로 감소하며 상태이상 공격을 받아도 더 이상 탑승이 해제되지 않는다. 오직 낙마 효과만 흑랑의 탑승을 해제시킬 수 있다. 대신 흑랑의 기본 방어력이 삭제되었지만 생명력은 20% 증가했으며, 탑승 상태에서 자동 이동과 달리기 중 기술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선됐다.

각성 금수랑은 '하늘 닿기' 기술이 추가되었다. 대신 '사방신무:동화'가 삭제되고 해당 기술이 가지고 있던 효과가 '팔방 연환격', '흐름:비상격' 등의 기술로 옮겨갔다.

▲ 자이언트: 강:멈출 수 없는 야수 생명력 회복 퍼센트로 변경


▲ 금수랑: 흑랑 조작감, 성능 상향


▲ 금수랑: 각성 기술 하늘 닿기 추가, 사방신무:동화 삭제


전승 무사는 '강:용염진'의 타격수가 1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4초로 감소했다. 대신 타격 성공 시 넉다운 효과가 몬스터 한정으로 바뀌었으며 방어 판정도 공격 전 동작에서 기술 사용 중으로 변경됐다. '추격'은 기술 사용 중 '강:가름'과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전승 매화는 기술을 연계하지 않고도 PVP에서 압박을 가할 수 있도록 난이도가 개선됐다. 새로 추가된 '편전:숙련 기술'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강:특편전'이 발동된다. 대신 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가 경직으로 바뀌었으며 '후퇴 베기', '이리오너라'의 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도 제거됐다. 붉은 검기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홍:개화' 기술도 추가되었다.

전승 발키리는 주요 기술인 '빛의 심판'과 '거룩한 힘'에 변화가 일어났다. 강:거룩한 힘은 기술 동작이 변경되었으며 타격 성공 시 바운드 효과가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된다. 강:빛의 심판은 I~III 단계 기술을 각각 발동할 수 있게 되었으며 대신 기절 효과가 몬스터 한정으로 바뀌었다.

▲ 무사: 강:용염진 피해량 및 재사용 대기 시간 상향, 넉다운 효과 및 방어 판정 하향


▲ 매화: 조작 난이도 개선, 단홍:개화 기술 추가


▲ 발키리: 강:빛의 심판 I~III 단계 각각 발동 가능


쿠노이치는 전체적인 동작을 개선해 조작감을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패치됐다. '흐름:나무토막 분신' 후 ↑키로 연계하면 더 이상 사하륜 상태가 풀리지 않는다. '요경탄'은 전방 가드 효과가 제거된 대신 피해량과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했다. 반대로 '난격:사하륜'에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가 몬스터 한정으로 변경됐다.

닌자 역시 동작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개선되었으며 소검 상태에서 '단명참', '섬광포박' 등을 사용 시 수라도 상태로 전환이 가능해졌다. '타계 낙하'를 사용하면 수라도에서 소검으로도 전환할 수 있다. '이룡등공'은 '진공 베기'와, '수라난무'는 '빈틈없는 이음새'와 연계할 수 있도록 바뀌기도 했다.

위치와 위자드는 공간이동의 형평성이 비슷해졌다. 이제 위치도 위자드와 마찬가지로 극:공간이동을 별도로 발동할 수 있게 됐다. 대신 위자드는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일 때 같은 속성의 기술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더불어 '강:화염 폭발', '눈보라' 등의 기술이 근접 공격 기술로 바뀌었다.

▲ 쿠노이치: 사하륜 상태를 쉽게 유지할 수 있도록 변경


▲ 닌자: 동작 개선 및 기술을 통해 수라도-소검 전환 가능


▲ 위치/위자드: 공간이동 형평성 개선, 강:화염 폭발/강:번개 폭풍/눈보라 근접 기술로 변경


전승 격투가는 일부 기술의 타격 성공 효과가 변경됐다. '강:금강'의 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가 몬스터 한정으로 바뀐 대신 '강:무릎 망치'의 몬스터 한정 경직 효과가 모든 대상으로 수정되었다. 각성 격투가는 '흐름:맞바람'을 '용등각'으로 연계할 수 있게 됐다.

전승 미스틱은 '흐름:먹이 사냥'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아예 제거됐다. 각성 미스틱은 '금강주'의 피해감소율 지속 시간이 3초에서 5초가 되었으며, '감룡의 눈'에 타격 성공 시 적중률 감소 9% 효과가 생겼다.

전승 란은 '진:절연'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8에서 +12로 늘어났다. '강:꿰뚫는 심장'에는 타격 성공 시 방어력 감소 효과 20이, '강:난원격'에는 치명타 확률 +50%가 추가됐다. '강:피어나는 지화'는 몬스터 대상으로만 적용되던 치명타 확률 25%가 두 배로 증가했으며, 플레이어에게도 25%의 치명타 확률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다.

각성 란은 전반적으로 생명력 회복 효과가 상향됐다. '사슬 바퀴'의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제거된 대신 '흐름:절삭', '죽음의 무도' 등 5개의 기술의 생명력 회복 효과가 큰 폭으로 늘어났다.

▲ 격투가: 강:금강, 강:무릎 망치 타격 성공 효과 변경


▲ 미스틱: 흐름:먹이 사냥 재사용 대기 시간 삭제, 감룡의 눈 적중률 감소 효과 추가


▲ 란: 일부 기술 타격수 변경 및 치명타 확률 추가, 각성 기술 생명력 회복 효과 증가


아처는 석궁을 태궁과 차별화시키는 방향으로 패치됐다. '바람 칼날'의 기술명이 '숨결 다스리기'로 변경되고 정령의 숨결에 따라 다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바뀌었다. 방어판정도 이동 중 무적에서 기술 사용 후 무적→슈퍼아머로 변경됐다. '몰아치는 화살'은 다른 기술을 사용하는 도중에도 계속 해당 기술을 쓸 수 있게 되었으며, 대신 방어력 감소 효과와 출혈 피해가 사라졌다. '빛의 낙인'은 은신 상태가 추가됐지만 타격 성공 시 회피율 감소 효과가 삭제됐다.

샤이는 '해와 달과 별', '여름비' 등 4개의 기술에 대해 모든 기술을 3레벨로 습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조심해!'에는 자신을 대상으로 한 생명력 회복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꾀꼬닥'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5분에서 3분으로 감소했다. '찾았다!'에는 타격 성공 시 은신 해제 효과가 생겼다.

전승 가디언은 '강:설풍'과 '산울림' I, III 단계의 이동 거리가 늘어났다. 산울림은 지구력 소모량도 200에서 100으로 감소했다. 각성 가디언은 '가벼운 능멸'의 2타격 타격수가 x5에서 x8로 늘어났다.

▲ 아처: 바람 칼날 변경, 몰아치는 화살 지속 사용 가능, 빛의 낙인 은신 상태 추가


▲ 샤이: 기술 4종 3레벨 습득 가능, 찾았다! 은신 해제 효과 추가


▲ 가디언: 강:설풍/산울림 이동거리 증가, 가벼운 능멸 2타격 타격수 증가


하사신은 '모래 돌개'에 공격 전 슈퍼아머가 추가됐다. 더불어 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가 생겼다.

노바는 '샛별의 결박'의 피해량이 346%x4에서 1280%x7로 크게 상향됐다. 각성 노바 역시 기존의 장점이었던 공격적인 콘셉트를 살리는 방향으로 패치가 이루어졌다. '특이점 돌파'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초에서 30초로 감소했으며, 30초간 공격력 증가+20과 치명타 피해량 증가+5% 효과가 추가됐다. '중력 융합'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초에서 1초로, '생명 연소'는 3분에서 30초로 대폭 줄어들었다. 각 기술의 별의 숨결 회복량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전승 세이지는 '강:신호 가속'의 효과가 10회 중첩되어도 초기화되지 않도록 바뀌었다. '허상 전개'의 타격 성공 시 효과는 공격력 10초간 +15로 바뀌었으며, '허상 결계'는 방어 성공 시 획득하던 공격력 증가 효과가 방어력으로 변경됐다. '흐름:마지막 손짓'에는 에어 스매쉬 효과가 제거된 대신 다운 어택 효과가 생겼다.

각성 세이지는 '단죄하는 뇌옥'의 피해량이 전반적으로 증가했다. 대신 치명타 확률이 100%에서 1~3차 타격당 순차적으로 75%까지 늘어나도록 바뀌었다. '잔류'는 타격 성공 시 경직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아토르의 가시 기술을 잠금할 시 카이브 상태에서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신벌의 대리자'는 공중에서의 방어 판정이 슈퍼아머→무적으로 적용되도록 바뀌었다.

▲ 하사신: 모래 돌개 공격 전 슈퍼아머 추가, 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 추가


▲ 노바: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 대폭 감소, 별의 숨결 회복량 크게 증가


▲ 세이지: 신호 가속 효과 초기화되지 않도록 변경, 잔류 카이브 상태에서 발동 가능


전승 커세어는 '흐름:몽환의 연회' 기술이 추가됐다. '마레카:몽환의 향연'은 기술 사용 중 잠수 상태를 해제하며 공격할 수 있게 되었고, '강:까마귀의 가보'의 가드 회복 불가 효과가 모든 전승 기술에 적용되었다. '마레카:낭만고래'는 방어 판정이 모든 구간에서 슈퍼 아머로 변경되었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에서 15초가 됐다. 소모 자원 또한 지구력 300에서 정신력 150으로 바뀌었다.

각성 커세어는 '해수의 유혹'의 물안개에 넉백 효과가 생겼다. '라바오 출격!'의 도움 효과는 커세어의 생명력이 50% 이하일 때 발동되도록 변경됐고, '마레카의 로프'는 파트라카 상태에서 공중 버전으로 발동할 수 있게 되었다.

드라카니아는 각성 쪽에서 변화를 맞이했다. '대지를 딛는 마인'의 버프 효과에 공격력+10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공격 속도 증가 효과도 10%에서 15%로 상향됐다. '마룡:날카로운 선포', '마룡:파멸의 인도자' 등의 기술에 대해서 마크타난의 심장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되기도 했다.

▲ 커세어: 가드 회복 불가 효과 모든 전승 기술에 적용


▲ 드라카니아: 대지를 딛는 마인 버프 효과 상향, 각성 기술에 마크타난의 삼장 효과 적용


밸런스 패치 뿐만 아니라 2022 하이델 연회에서 언급된 변경사항 일부도 적용됐다. 먼저 엘비아의 영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식이 서버 선택에서 UI 선택으로 변경되었다. 아토락시온은 입장 시 필요했던 타리브레의 눈물이 삭제되었으며, 최종 우두머리 공략 성공 시 획득하는 아이템의 개수가 최소 1.5배에서 최대 4배까지 증가했다. 또한, 가문당 1회만 진행할 수 있는 최초 클리어 의뢰도 추가되어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붉은 용 가모스를 포함한 월드 우두머리의 전리품 패치와 준마 훈련, 연금석 충전 기능 개선이 포함되었다. 검은사막 연구소 공지사항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검은사막 연구소 9월 30일(금) 업데이트

▲ 편의성: 엘비아의 영역 입장 방법 개선


▲ 콘텐츠: 아토락시온 타리브레의 눈물 삭제, 보상 개선 및 최초 클리어 보상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