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일(수), 블레이드&소울에 천원도의 흔적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업데이트의 주요 골자로는 건원성도에 신지역 천상분지 추가, 신규 던전 법기 연구소 등장, 성운무기 상위 트리인 공허무기 등장, 촉마무기 상향 및 최고 단계 상승, 딜 미터기 기능의 전투기록 시스템 등장 등이 있다.

천상분지는 일종의 필드형 전장으로, 상아족, 악림족, 황풍단 세 세력으로 나누어 경쟁하고 있는 곳이다. 이곳에 입장해 퀘스트를 수행하여 '천도'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신규 성장 재료인 공허조각을 비롯해 다양한 아이템 교환에 활용된다. 신규 던전 법기 연구소는 최상위 난이도를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공허 조각을 비롯해 흑교린과 새로운 전설 재료를 드랍한다.

공허무기의 경우 성운무기 10~12단계에서 올라갈 수 있는 아이템으로, 유성/혜성 무기의 효과를 그대로 계승, 종류도 천공/시공 무기로 나뉜다. 6단계까지 공개되었으며 진화 시 흑천이 될 가능성이 있다. 촉마무기의 경우 9단계까지 최고 단계가 확장되었으며 주요 공격 무공에 붙어있는 추가피해 효과가 상향됐다.




◆ 끊임없이 지급되는 퀘스트 완수하고 천도를 얻어라! 천상분지

천상분지는 넓찍한 필드로, 자동 지급되는 퀘스트를 지속적으로 완수하여 각종 성장 재료를 구매하는데 사용되는 '천도'를 모을 수 있다. 이곳에 등장하는 몬스터는 상아족, 악림족, 황풍단까지 세 가지 세력으로 나누어져있는데, 유저에게는 모두가 적이며 이들을 처치하는 것이 주된 퀘스트 목표다. 영석초원처럼 혼천교와 무림맹이 대립하며 유저간 PvP가 벌어지는 지역이 아니므로 주의하자.

천상분지에 진입하면 자동으로 퀘스트 5가지가 입수되며, 이 중 3가지 퀘스트를 완료하면 남은 퀘스트가 사라지고 다시 새로운 퀘스트 5가지를 부여받는 형태다. 각각의 퀘스트를 완수할때는 지정된 수량만큼의 천도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퀘스트는 약한 몬스터 몇 마리를 처치하면 되는 쉬운 퀘스트부터 천상분지 내 위치한 동쪽/남쪽/서쪽 석실이라는 던전을 클리어해야하는 것까지 난이도가 다양하다. 난이도에 따라서 보상으로 지급되는 천도의 수량 역시 크게 갈리는데, 쉬운 퀘스트의 경우 완수 시 15개 남짓의 천도를 제공하는 반면, 석실 내 보스를 처치하는 퀘스트를 완수하면 최고 200개 후반에 달하는 천도를 획득할수도 있다.

만약 보다 빠르게 천도를 모으고 싶다면 퀘스트 3가지를 완수하고 새로운 퀘스트 5가지를 부여받을 때에는 하나의 퀘스트에 랜덤으로 천도 보상 2배 보너스가 적용된다는 점에 주목하자. 석실 보스 클리어 퀘스트에 2배 보너스가 붙으면 하나의 퀘스트로 500개에 달하는 천도를 얻을수도 있다. 또한, 일정 수량의 천도를 비용으로 지불하고 퀘스트 목록을 갱신할수도 있는데, 천도가 300개나 소모되며 효율이 좋은 퀘스트를 얻을 수 있다는 보장도 없어 이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천상분지 지역에서는 유저들이 퀘스트를 완수함에 따라 세력별 이벤트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녹색 아이콘으로 구분되는 이벤트 퀘스트 3종이 추가되며, 이를 통해 추가 보상을 얻을수도 있다. 이벤트 퀘스트는 3개를 모두 완수해도 새 퀘스트가 부여되지는 않으며, 이벤트 유지시간 내 퀘스트를 완수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포기를 하게 된다.

▲ 건원성도 동남쪽에 위치한 천상분지 지역으로 진입하면 5개 퀘스트가 자동지급된다

▲ 운이 좋다면 하나의 퀘스트로 천도를 500개씩 손에 쥘 수도 있다

▲ 세력 이벤트로 등장한 뇌극천의 모습. 퀘스트가 있을 경우 처치하면 183개의 천도를 얻을 수 있다


충분한 양의 천도를 모았다면 천상분지 축지 지점에 있는 '천도 교환원 이유진'을 만나 천도를 다른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천도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는 공허 조각, 천상분지 전리품, 파천주, 천상분지 파천함, 구무악 보패함 6/7/8번, 무혼과 보옥, 각종 성장부적, 뇌극천/질풍/격류/잠룡/수라/초롱/흑룡/설옥 무기, 신사 수호석 주머니 등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공허조각은 공허 무기 성장 및 속성 보석 구매에 활용되는 새로운 재료다. 공허조각을 직접 구매하는 경우 1,200개의 천도가 필요하고, 천도 2,000개로 구매할 수 있는 천상분지 전리품을 개봉했을 때 100% 확률로 얻을수도 있다. 천상분지 전리품은 공허 조각을 비롯해 파천주 등의 아이템을 확률적으로 추가 획득할 수 있는 상자다.

이외 구무악 보패함이나 초롱/설옥 무기 등은 기존에 소모되는 재료를 천도로 일부 대신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예를 들어 구무악 보패함 8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본래 월야화 100개가 필요했지만, 천도를 활용하면 천도 20,000개와 월야화 30개를 이용해 구매할 수 있다. 설옥무기도 원래 가격은 나류국의 금화 50개지만, 천도 10,000개와 나류국의 금화 5개를 이용해 구매할 수 있다.

▲ 천도로 구입할 수 있는 공허 조각은 공허무기 성장 및 속성피해 보석 구매에 사용된다

▲ 월야화를 모으는데 지쳤다면 천상분지를 방문해보자



◆ 속성피해 흑요석을 얻을 수 있는 최고 난이도의 신던전! 법기연구소

신규 던전으로는 법기 연구소가 추가됐다. 보스로는 강철대성과 융철권이 등장한다. 강철대성은 낙원대성이 법기로 개조된 것으로, 외형 및 공격 패턴은 비슷하지만 생명력이 1억 3천만에 달하는 등 훨씬 강력해진 모습을 보인다. 융철권의 경우 세 가지 색상의 버프 컨트롤과 부하 몬스터 처치, 거리 조절 등 고려해야할 부분이 많아 매우 높은 난이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캐릭터 창을 열어 플레이 인포그래픽을 살펴보면 법기 연구소는 나류성지 뿐 아니라 검은 마천루보다도 상위에 랭크되어 있어 난이도가 매우 높음을 예상할 수 있다.

법기 연구소에서 획득할 수 있는 가장 뛰어난 보상으로는 속성 피해 보석의 재료인 '초월 기관'이 있다. 초월 기관은 천상분지에서 천도로 교환할 수 있는 '공허 조각' 20개와 함께 채운항의 잡화상인 휴양임을 찾아가면 '공격의 이글거리는 칠각 흑요석'으로 교환할 수 있다.

속성 피해 흑요석은 각 속성별로 6종이 존재하며, 속성 피해 120과 공격력 15의 능력치를 지니고 있어 획득한다면 황옥이나 녹주석 등의 보석 자리를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단 흑요석의 등급은 영웅급이지만 초월기관 자체는 전설 등급으로 용왕 시리즈나 제천팔찌와 비슷한 드랍확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 법기 연구소에서는 공허 무기 성장 및 정화 재료인 공허 조각과 곤륜주, 흑교린을 비롯하여 신규 의상 및 머리장식인 융철의, 패기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 법기연구소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목록

▲ 초월 기관은 채운항에 위치한 휴양임에게서 속성피해 흑요석으로 바꿀 수 있다

▲ 융철의&패기 의상세트 외형, 클릭 시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보다 강력해진 발동효과! 성운무기 상위 단계, 공허무기 등장

테스트 서버에 먼저 공개됐던 공허무기 역시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가 완료됐다. 공허무기는 성운무기 10~12단계 무기를 성장시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다. 촉마무기와 달리 유성/혜성 무기의 특수 효과를 그대로 유지한 채 천공/시공 무기로 진화하게 된다.

공허 무기의 무공 강화 효과는 진화 전 성운무기의 그것과 동일하다. 하지만 공격력이 보다 높아지며 내력 회복이나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 증가폭이 촉마무기와 동급으로 강화된다.

중첩 발동되는 '공허 효과'는 유성/혜성 효과에서 보다 상향된 능력치를 보인다. 모든 단계에서 중첩당 능력치 강화폭이 커지고 공허무기 6단계 기준 5중첩 시 공격력 120 증가, 치명타 확률 100% 증가, 치명타 시 내력 10% 회복, 최대 5회 공격력 5,000% 피해가 9초간 유지된다.

▲ 공격력,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증가 폭 등에서는 촉마와 어깨를 나란히하는 공허무기


성운무기를 공허무기로 진화시키기 위해서는 천원분지에서 퀘스트를 수행하고 천도를 모아 '공허조각'을 구매해야 한다. 성장에 필요한 공허조각을 모두 모았다면 이를 제물로 각종 재료를 더해 공허무기를 만들 수 있다. 이때, 성운무기 10단계와 11단계는 공허무기 1단계로, 성운무기 12단계는 공허무기 3단계로 바로 진화한다.

진화 시 성운무기 10단계는 공허 조각 100개를 제물로 월석 100개, 설혼 부적 10개, 백청 고급진화석 1개, 상승무혼 25개와 100금이 필요하다. 11단계는 공허조각 50개, 월석 50개, 설혼 부적 1개, 백청 고급진화석 1개, 상승무혼 5개, 50금으로 진화할 수 있다. 12단계에서 3단계로의 진화는 더욱 저렴해 공허조각 35개와 월석 50개, 설혼 부적 1개, 백청 고급진화석 1개, 상승무혼 5개와 50금이 필요하다.

이때, 공허무기 또한 촉마무기와 마찬가지로 가능하면 12단계 무기를 바로 3단계로 진화시키는 것을 권장한다. 촉마무기만큼 성운무기 단계에 따라 소모되는 재료에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공허무기는 성운무기와 마찬가지로 '흑천'이 존재해 공허 1단계를 만들었다가 바로 흑천 공허 2단계 무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흑천 공허무기를 정화하기 위해서는 곤륜주라는 새로운 아이템이 필요하며, 여명의 파천성도 백와룡 전리품 보상과 법기 연구소 클리어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이외 공허무기의 경우 공격력과 기본 발동효과가 촉마무기와 같다보니 동급의 무기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는데, 공허무기 6단계에서 촉마무기 6단계로 진화하는 식이 추가되면서 사실상 촉마무기가 보다 상위 아이템으로 확정되었다. 참고로 공허무기에서 촉마무기로 진화하는 경우에도 촉마왕의 흑린/진기/격골이 필요하다.

▲ 공허무기는 진화 시 확률적으로 흑천 무기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공허무기 6단계는 진화시켜 촉마무기 6단계를 만들 수 있다



◆ 9단계까지 진화 가능! 제작 비용만큼이나 강력한 최강의 무기, 촉마무기

촉마무기는 최대 단계 제한이 6단계에서 9단계까지 확장되고 주요 공격 무공 사용 시 추가 속성피해가 발생하는 무공 강화 효과가 상향을 맞이했다.

기존 촉마무기의 추가피해 효과 상향 폭 자체는 크지 않아 체감이 크지 않지만 7단계 이상에 도달한다면 한층 수준이 높아진다. 7단계 무기는 6단계 무기보다 추가 속성피해의 배율이 크게 증가하는데, 심장찌르기의 경우 6단계 기준 355%에서 7단계 기준 440%까지 상승한다.

단, 촉마무기 7~9단계는 모두 동일한 무공 강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촉마효과에도 새로운 능력치가 부여되지는 않다. 때문에 촉마무기 6단계에서 7단계로 성장했을때에 비해 8단계와 9단계 성장시에는 큰 폭의 상향을 체감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보다 강력한 효과로 무장한 최강의 무기답게 촉마무기 7~9단계는 성장 재료가 어마어마하다. 이전 단계에서 8개씩 소모되던 촉마혼은 매 진화시마다 20개가 필요하며, 파천주 32개와 흑교린 12개가 추가 재료로 소모된다. 즉, 촉마무기 6단계에서 9단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촉마혼 60개, 월석 1,050개, 백청 진화석 120개, 백청 고급진화석 12개, 상승무혼 60개, 파천주 96개, 흑교린 36개가 필요하다.

▲ 추가 속성피해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7~9단계 촉마무기, 하지만 성장비용이 어마어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