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장비 소실이 거의 없는 게임입니다. 다른 온라인 MMORPG처럼 강화나 인챈트로 인한 소실이 없기에, 하드코어가 아니면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사라지지 않죠. 따라서 장비의 가치는 계속해서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같은 이유로 시즌 초반과 비교하면 장비의 가치가 많이 떨어져, 유니크 아이템을 먹어도 예전만큼 기쁘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장비의 가치는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지만, 여전히 얻으면 기쁜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유니크 다이어뎀이나 조던링 같은 장비들 말이지요. 오늘은 이런 장비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무기

■ 언어스드 원드 - 죽음의 거미줄 (데스웹)

독 강령술사에게 가장 좋은 무기 중 하나라고 알려진 죽음의 거미줄입니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데스웹이라고 불리는 무기로, 독 저항 감소, 높은 올 스킬 보너스 등 유용한 옵션들로 꽉 차 있습니다. 변동 옵션 중 독 저항 감소 수치와 변동 기술 레벨 수치가 높을 경우 가치가 더욱 높아집니다.



■ 엘드리치 오브 - 에슈타의 성미 (엘드리치)

인기 직업인 번개 원소술사(체라 소서)의 최종격인 무기입니다. 높은 올 스킬 보너스와 시전 속도 증가, 기술 피해 증가 등 체라 소서에게 딱 맞는 옵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각 옵션의 변동폭이 매우 커, 가격 편차도 많이 나는 편입니다. 올 스킬 보너스와 번개 기술 피해 증가 수치가 중요한 장비입니다.



■ [에테리얼] 크립틱 액스 - 무덤 강탈자 (에테 툼리버)

늑대 드루이드의 졸업 무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빠른 공격 속도에 높은 대미지까지 갖췄고. 저항 수치도 높습니다. 무형(에테리얼)의 경우 가치가 있으며, 피해량과 홈 개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옵션의 변동이 큰 만큼, 이 부분도 시세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 [에테리얼] 세레모니얼 재벌린 - 거인의 복수 (에테 타이탄)

자벨린 아마존의 코어 아이템입니다. 모든 옵션이 자벨린 아마존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자벨린 특성상 내구도가 없기에, 공격력이 높은 에테리얼 장비가 선호됩니다. 피해량과 생명력 훔침 옵션 변동 수치에 따라 가격이 결정됩니다. 많은 자벨린 아마존 유저들이 수량 문제로 인해 복수의 자벨린을 들고 다니는 만큼, 꾸준한 수요가 있는 장비입니다.



■ [에테리얼] 쓰레셔 - 사신의 종소리 (에테 쓰레셔)

타격 시 발동되는 물리 저항 감소 저주 옵션으로, 물리 계열 캐릭터의 용병용으로 가장 선호되는 무기입니다. 치명적 공격 수치도 높고, 생명력 흡수 수치까지 붙어 있어 용병의 대 보스전 및 생존력까지 증가시켜줍니다. 용병은 에테리얼 장비를 착용해도 내구도가 감소하지 않기에, 에테리얼 여부가 중요합니다.




■ 방어구

■ 다이어뎀 - 그리폰의 눈 (유닉 다뎀)

디아블로2 최고 인기 캐릭터들인 자벨린 아마존(자벨마), 번개 원소술사(체라 소서)가 사용하는 투구입니다. 올 스킬과 시전 속도 증가 옵션은 말할 것도 없고, 자신의 번개 스킬 대미지를 올려주고 적의 번개 저항을 깎습니다. 번개 계열 트리에 특화된 장비로, 드랍률도 낮아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스파이더웹 섀시 - 거미 그물띠 (스웹)

대부분의 캐스터/스킬 딜러들이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모든 기술 레벨과 시전 속도가 증가하는데, 해당 옵션을 벨트에서 챙기기 힘들기에 인기있는 아이템입니다. 변동 수치는 오직 방어력뿐입니다.



■ 오우거 건틀릿 - 강철찢개 (오거장)

피해량 증가에 강타 확률, 그리고 힘까지 붙은 장갑입니다. 물리 직업군에 모든 유용한 옵션으로, 피해량 및 힘 변동 수치에 따라 가격이 결정됩니다.



■ 배틀 부츠 - 전쟁 여행자 (배추)

흔히 배추로 불리는 신발입니다. 높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보너스를 갖고 있고, 힘 및 활력 수치를 올려줘 장비 세팅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기에, 피해 증가도 있어 물리 캐릭터에게는 더욱 유용합니다.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수치에 비례해 가치가 높아집니다.



■ 코로나 - 시대의 왕관 (유닉 코로나)

모든 기술이 증가하고, 피해량 감소 및 모든 저항 증가, 타격 회복 속도까지 올려줘 방어적인 능력이 좋은 투구입니다. 이 투구는 홈이 하나에서 두 개까지 뚫리는데, 이 개수에 따라 장비의 가치가 결정됩니다.



■ [에테리얼] 데몬헤드 - 안다리엘의 두개골 (에테 안다 뚝)

모든 기술 레벨에 공격 속도, 생명렬 훔침에 독 저항치까지 갖춰 최고의 용병 투구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용병용 장비기에 에테리얼일 경우 아이템 가치가 상승합니다. 변동 수치도 많아, 아이템 간의 가격 차이도 비교적 큰 편에 속합니다.

비슷한 이름과 외형의 장비가 있어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유니크 '데몬헤드'가 안다리엘의 두개골입니다.



■ [에테리얼] 스캐럽쉘 부츠 - 모래폭풍 여로 (스캐럽)

범용성 높은 신발입니다. 타격 회복 속도 증가도 달려 있고, 힘과 활력 보너스도 있습니다. 높은 독 저항 수치도 있어 거의 모든 직업에 어울리는 신발입니다. 이 장비는 특이하게도 내구도 회복 옵션이 있는데요. 따라서 방어력이 높은 에테리얼 장비 부터 시세가 생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장신구 및 기타

■ 반지 - 요르단의 반지(조던) / 불카토스의 결혼반지 (불카링, 발카링)

유니크 반지일 경우 아래 두 개의 반지면 높은 가치를 갖고 있는 장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던링으로 더 잘 알려진 요르단의 반지는 모든 스킬 증가, 마나량 증가 옵션으로 모든 마법 직업군에게 유용합니다. 게다가 우버 디아블로 이벤트 등에서도 대량으로 소비되기에 가치 방어가 잘 되는 장비입니다.

불카토스의 결혼 반지는 물리 공격 캐릭터의 조던링으로 불리는 반지입니다. 다만, 물리 캐릭터 특성상 올 스킬 보너스보단 다른 능력치가 더 중요하기에 조던링만큼 가치있진 않습니다. 생맹력 훔침 옵션 수치의 변동폭에 따라 가치가 결정됩니다.



■ 목걸이 - 마라의 만화경 (마라)

옵션은 심플합니다. 올 스킬을 2 올려주고 모든 저항과 능력치를 올려줍니다. 모든 직업군에게 유효한 옵션인 만큼, 범용성이 높아 부 캐릭터들도 돌려가며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모든 저항 수치에 따라 가격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 주얼 - 무지개 자락 주얼 (라다이/라업 주얼)

유니크 주얼은 레벨업, 사망시 강력한 스킬을 시전하고, 추가 속성 대미지를 입히는 옵션과 랜덤한 속성의 대미지 증가 및 속성 저항 감소 옵션을 갖고 있습니다. 레벨업 시 스킬일 발동하는 옵션이라면 '~업', 사망시 스킬이 발동되면 '~다이'로 불리며, 주얼이 올려주는 속성에 따라 접두사가 결정됩니다. 예를들어 레벨업시 옵션이 발동되고, 번개 관련 옵션을 제공한다면 라(라이트닝-번개)+업=라업 주얼로 부르는 식입니다.

사실 스킬 발동 조건이 레벨업이냐 사망이냐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주얼이 올려주는 속성과 그 수치인데요. 번개 속성이 수요가 많으니 해당 속성 주얼을 드셨다면 킵해두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대미지 증가 및 속성 감소는 변동 수치인데, 최고 수치가 아니라면 가격이 크게 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