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시작하는 유저라면 플레이 환경 개선을 위한 설정부터 각종 콘텐츠, 아이템은 분해가 효율적이라는 점과 도전 과제, 랭킹, 낚시 활용 등 알아두면 좋은 팁들이 있다. 사소한 부분일 수 있지만, 자칫 모르고 지나치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런 팁들은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 본 기사는 게릴라 테스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놓치면 아쉬울 수 있는 각종 팁 모음

◎ 환경설정에서 스마트 범위 지정과 락온을 이용하자!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환경설정이 중요하다. 특히 엘리온은 논 타겟팅 액션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기 때문에 설정에 따라 플레이 환경이 크게 차이 나는 편. 환경 설정 내 게임 탭에서 조작 가능한 부분은 기본적으로 살펴봐야 할 영역으로, 카메라의 속도와 마우스 감도 조절은 필수다.

무엇보다 전투 조작에서 스마트 범위 지정과 스마트 락온은 빠르게 대상을 설정하여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기 때문에 되도록 체크하는 게 좋다. 스마트 범위 지정은 키를 다시 누를 필요 없이 즉시 스킬이 발동하도록 하는 부분이고, 마찬가지로 스마트 락온은 락온된 대상에게 즉시 스킬이 발동한다.
즉, 범위형 스킬은 스마트 범위 지정, 대상 타겟형 스킬은 스마트 락온으로 빠른 발동이 가능한 것. 해당 옵션을 처음 사용 시 범위와 대상 지정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지만, 플레이를 이어갈수록 훨씬 빠른 반응 속도에 적응하여 전투 성능이 향상될 것이다.


▲ 환경설정에서 스마트 범위/락온을 이용하자.



◎ 필요 없는 장비는 재료 획득을 위해 분해하자!

게임 중 획득하는 사용하지 않는 장비들은 등급을 떠나서 판매하여 골드를 획득할 것인지, 분해할 것인지 고민하게 된다. 물론 골드를 수집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엘리온에서는 장비 분해 시 각종 재료를 얻을 수 있으므로 분해를 활용하여 장비를 처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반, 고급 장비들은 물론 룬스톤 등의 아이템은 분해 시 룬스톤 강화 및 각종 재료로 사용되는 룬가루가 기본으로 주어진다. 게다가 희귀 이상 장비는 장비 등급 성장을 위한 재료인 승급석 조각까지 얻을 수 있어서 분해로 꾸준히 재료를 쌓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분해 시 재료 외에 잡동사니도 출현하기 때문에 이를 판매하여 소량의 골드도 얻을 수 있다.


◎ 레벨 달성 후 퀘스트를 진행해야 핵심 콘텐츠 오픈

엘리온에서는 단순히 레벨 달성 외에도 퀘스트 진행도에 따라 콘텐츠가 개방되고, 모든 콘텐츠 참여를 위해서는 메인 퀘스트를 중심으로 성장할 필요가 있다. 이런 콘텐츠들은 대체로 30레벨 이후에 오픈되며, 레벨 달성 시 수령하는 각종 퀘스트를 진행하여 개방하게 된다.

이렇게 열리는 콘텐츠 종류는 거래소에서 내 주택, 제작 등은 물론 차원 포탈, 명예의 전당 같은 핵심 플레이 콘텐츠도 포함되어 있다. 모든 콘텐츠 개방에는 36레벨이 필요한데, 이때부터 본격적인 엘리온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셈이다.

거래소 : 33Lv 지역 개방 시 사용 가능
환전소 : 33Lv 지역 개방 시 사용 가능
명예의 전당 : 35Lv [가이드] 명예의 전당으로 완료 시 사용 가능
차원 포탈 : 35Lv [포탈 개방] 낙월을 위한 실험 달성 시 사용 가능
마나 각성 : 35Lv [스토리] 개화하는 힘 달성 시 사용 가능
내 주택 : 36Lv [개척을 위한 첫걸음] 퀘스트 진행 시 사용 가능
루미너스 전투 : 36Lv [개척을 위한 첫걸음] 퀘스트 진행 시 이용 가능
제작 : 36Lv [개척을 위한 첫걸음] 퀘스트 진행 시 이용 가능
무역 : 36Lv [하늘 위의 무역상] 퀘스트 진행 시 이용 가능



▲ 각종 콘텐츠는 레벨과 퀘스트 진행으로 개방된다.



◎ 도전 과제는 바로바로 체크하는 게 좋다

도전 과제는 퀘스트와는 별개로 진행되며, 특정 플레이 목표를 달성하고 재료를 포함한 각종 보상을 획득하는 방식이다. 전 단계 과제를 완료해야만 다음 단계 과제를 수행할 수 있으며, 전 단계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다음 과제 목표를 미리 수행해도 카운트되지 않는다.

보통은 스토리 진행에 맞춰 각종 열리는 각종 가이드와 함께 목표 달성이 가능! 즉, 여러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함께 도전 과제를 달성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도전 과제는 신경 쓰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완료되지 않으므로 현재 과제를 파악해두는 것은 필수!

스토리 라인에 따른 적절한 과제 수행 시기를 놓친다면 애써 다시 과제를 위해 플레이를 신경 써야하며, 좀 더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예를 들어 과제를 무시하다가 보물 지도 퀘스트를 진행한 후 뒤늦게 보물 지도 과제를 수행하려면 다시 보물 지도를 얻어야 하는 수고가 필요하다. 따라서 도전 과제는 미리 파악, 가능할 때 즉시 완료하며 다음 단계를 빠르게 넘어가는 게 중요하다.


▲ 도전 과제는 수시로 확인하여 진행하는게 좋다.



◎ 랭킹이 높을수록 많은 보상과 강력한 버프를!

랭킹은 시즌에 따라 명예 점수, 아이템 레벨, 투기장, 전장, 던전, 보물방, 낚시, 주택으로 분류되며,
높은 랭킹을 달성하면 그에 따른 랭커 효과를 받을 수 있다. 게다가 각종 아이템이 들어있는 상자를 획득하게 되는데, 랭킹이 높을수록 좋은 버프와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낚시와 주택 랭커는 낚시 속도, 채집 속도 등의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있고, 보물방 랭커는 골드 또는 아이템 획득량 증가 같은 버프를 받는다. 그리고 던전 랭커는 보스 피해량 증가, 전장과 투기장 랭커는 PvP 성능이 향상되는 버프가 주어진다.

아이템 레벨 랭커는 종합 전투 능력치가 향상! 명예 점수 랭커는 PvP 능력 증가 버프와 명예의 인장, 랭킹에 따른 특별한 직책이 표시된다. 즉, 명예 점수 랭커는 진영을 대표하는 유저가 되는 셈. 랭킹은 일정 기간 시즌마다 초기화되므로 꾸준한 플레이가 중요하다.


▲ 랭커가되면 각종 버프와 보상을 받는다.



◎ 스킬 특성을 위해서는 전용 아이템을 수집해야 한다

스킬 특성은 포인트를 투자하여 스킬의 효과에 변화를 줘서 기존 스킬을 강화하는 중요한 영역이다. 스킬마다 4종류의 특성이 준비되어 있으며, 일반, 고급 등급 특성은 일정 레벨마다 스킬을 획득과 동시에 개방되어 언제든지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다.

하지만, 희귀, 영웅 등급의 나머지 특성은 플레이를 통해 직접 획득해야 하며, 특성 획득을 위한 아이템을 획득한 후 이를 사용하여 스킬 특성이 개방되는 방식이다. 희귀, 영웅 등급은 주로 관련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필드 보스, 차원 포탈 보스 처치로 특성을 개방할 수 있다.

필드 보스는 석상 형태로 리스폰되며, 숨결을 불어넣어야만 활성화되어 공략이 가능해진다. 즉, 보스가 리스폰되도 숨결이 없으면 보스 처치가 불가능하여 퀘스트 진행이 안 되는 것.

숨결은 보스 근처 몬스터들을 사냥하면 얻을 수 있는데, 그 확률이 굉장히 낮은 편이다. 실제로 석상의 형태인 보스 앞에서는 숨결을 갈구하는 많은 유저를 만나볼 수 있다. 어차피 보스 처치에는 많은 인원이 필요하므로 숨결을 얻게 되면 사용 전 전체 채팅을 이용해 최대한 인원을 모아서 함께 퀘스트를 완료하는 협동심이 필요하다.


▲ 전용 아이템을 사용해 스킬 특성을 획득하게 된다.

▲ 필드 보스를 처치하여 스킬 특성 아이템을 얻는다.



◎ 재료 획득부터 월드 퀘스트까지! 낚시

낚싯대 착용 후 게임 내 물가 지형에서 할 수 있는 낚시는 미니 게임의 형태로 진행된다. 낚싯대가 착용된 상태라면 물가에서 F를 눌러서 낚시를 시작할 수 있고, 일정 시간을 기다리면 물고기가 미끼를 물어서 낚싯대에 반응이 온다.

이때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세로 형태의 바가 등장! 다시 스페이스 바를 누르고 있다가 바가 적정 범위에 도달했을 때 버튼을 떼는 방식으로 물고기를 낚을 수 있다. 적정 범위를 벗어난 상태에서 버튼을 떼면 물고기를 낚는 데는 실패! 타이밍이 중요하다. 그리고 수영 상태에서는 낚시가 불가능하므로 깊은 물에 들어가지 않아야 낚시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낚시는 대회 같은 월드 퀘스트가 존재할 뿐 아니라 랭킹도 측정된다. 가장 무거운 물고기, 즉, 대물을 낚아야 대회와 랭킹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할 수 있으며, 물고기의 종류에 따라 랭킹이 따로 측정된다. 게다가 낚은 물고기는 분해하여 연금술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 낚시는 미니 게임 형태로 진행된다.



◎ 채집과 제작, 창고 이용 등 내 주택으로 생활이 개선된다

36레벨 달성 후 '개척을 위한 첫걸음' 퀘스트 진행 시 이용할 수 있는 '내 주택'은 채집과 제작을 중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이다. 안에서 작물을 기르거나 광산을 캐는 등의 채집 행위를 수행할 수 있으며, 무기/방어구 제작대, 연금술 선반을 통해 각종 아이템 제작이 가능하다.

게다가 창고를 배치하여 물건을 맡기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집 내부에 가구를 들여서 꾸미거나, 외부에 채집 시설 및 각종 오브젝트를 배치하는 등 기능성 외에도 주택은 내 집을 꾸민다는 마음으로 이용이 가능한 콘텐츠다.

주택은 실용성 높은 아이템 제작만 해도 필수 콘텐츠라고 볼 수 있는 셈.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많은 채집물이 요구되고, 성장에 오랜 시간이 필요하므로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 주택에서는 각종 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 희귀품 상인, 양품점 직원은 대거점에서 꼭 찾아가야 할 NPC

대거점에는 다양한 종류의 상인이 발견되는데, 그중에서 희귀품 상인과 양품점 직원은 주목해야 하는 NPC다. 희귀품 상인에게는 하루 3회 '루미너스 랜덤 상자', 하루 1회 '마석 재료 상자'를 구매할 수 있고, 해당 물품들은 평소 얻기 힘든 만큼 매일 꾸준히 구매하는 게 좋다.

그리고 양품점 직원은 모자, 안경, 의상 등 여러 아바타를 골드로 판매 중인 NPC다. 해당 상인에게는 하루 2회씩 꾸미기 도구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매일 챙길 필요가 있다.

※ 희귀품 상인은 2020년 12월 23일(수) 점검 전까지 운영되는 이벤트입니다.


◎ 코인만 있으면 꾸미기로 의상에 개성을 부여한다

꾸미기는 무기와 의상을 자신의 취향대로 수정할 수 있는 콘텐츠로 착용 중인 장비부터 아바타까지 다양한 영역에 적용된다. 색상 변경, 무늬 변경 등 여러 종류의 의상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똑같은 의상을 입어도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다.

하지만 꾸미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꾸미기 도구'라는 특수 재화가 필요하고, 색상과 무늬 등 꾸미는 범위가 많아질수록 도구가 많이 소비된다. 해당 재화는 루비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대거점에 있는 양품점 직원에게 일일 2개의 제한으로 골드를 통해 획득이 가능하다.


▲ 꾸미기를 통해 의상에 다양한 변화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