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업데이트 추가점 중 '별자리 수집'은 캐릭터의 성능을 대폭 끌어올리는 핵심 요소다. 간단히 말하자면 보유한 루미너스를 '별자리'라는 전용 도감에 장착해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게 됐다.

별자리는 정해진 수만큼 노드를 통과하면 완성되고, 이 과정에서 투입한 루미너스의 수와 종류에 따라 추가 능력치가 주어진다. 단, 노드별 옵션 및 완성 옵션은 무작위로 결정되므로 원하는 옵션을 얻기 위해 골드를 대량 소모할 각오를 해야 한다.



■ 골드가 대량 필요하다? 별자리 수집 기본 정보

별자리에 루미너스를 등록하려면 루미너스 등급 x10,000 골드가 필요하다. 또한 등록 골드는 등급이 같은 루미너스를 등록할 때마다 점점 증가한다. 예를 들어, 4등급 루미너스를 별자리에 처음 등록할 때는 4만 골드를 소모하지만, 4등급 루미너스를 추가 등록하려면 6만 골드가 필요한 식이다.

별자리에 등록한 루미너스는 사라지지 않으므로 수집 후에도 소환해 루미너스 능력치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 단, 별자리에 등록 중인 루미너스는 변환이나 합성 기능을 이용할 수 없다. 만약 별자리에 등록 중인 루미너스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려면 '별자리 초기화' 기능을 사용해 별자리에 등록한 루미너스를 해제해야 한다.

별자리 초기화 기능은 처음 이용할 때 10만 골드부터 시작해, 비용이 5만 골드씩 올라 최대 50만 골드까지 증가한다. 수집 초기화 횟수는 매월 2일 오전 6시에 초기화되고, 초기화 비용이 10만 골드로 돌아간다. 별자리 수집 초기화 티켓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다면 골드를 소모하지 않고 별자리 초기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 등록한 루미너스는 소환 가능하지만, 합성/변환 기능 이용이 불가능

▲ 별자리 초기화 기능은 이용할수록 비용이 늘어난다



■ 등록 가능한 별자리는 총 2개

현재 등록 가능한 별자리는 '사자자리'와 '천칭자리' 2종류다. 사자자리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별자리로, 20개의 노드를 통과하면 별자리가 완성된다. 등록한 루미너스의 등급에 따라 한 번에 통과하는 노드 수가 정해지는데, 사자자리는 5성 루미너스 4개를 등록하면 최소한의 루미너스로 별자리를 완성할 수 있다.

천칭자리는 100만 골드를 사용해 추가로 열 수 있는 별자리로, 25개 노드를 통과해야 별자리가 완성된다. 별자리 완성에 필요한 최소 루미너스 수는 5성 루미너스 5개다. 사자자리보다 통과해야 할 노드 수가 많은 대신, 그만큼 노드 수가 많아 더 많은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다.

▲ 기본 제공되는 사자자리 진행 순서

▲ 100만 골드로 개방하는 천칭자리 진행 순서



■ 다양한 능력치 보너스 제공! 별자리 수집 효과

별자리에 루미너스를 등록했을 때 추가되는 효과는 일반 활성화 효과, 축복받은 활성화 효과, 룬 색상 수집 효과 3가지다. 일반/축복받은 활성화 효과는 2등급 이상 루미너스 등록 시 획득하는 무작위 효과, 룬 색상 수집 효과는 4등급 이상 루미너스 등록 시 획득하는 고정 효과다.

먼저, 일반 활성화 효과는 루미너스 등록 시 등록 칸을 제외한 나머지 칸에 적용되는 능력치 보너스로 푸른색 십자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예를 들어, 5등급 루미너스를 등록한 경우에는 루미너스 아이콘이 활성화되는 첫 칸을 제외한 나머지 4칸에 활성화 효과가 적용된다. 일반 활성화 효과의 최대 수는 사자자리 3개, 천칭자리 4개로 별자리에 따라 달라진다.

축복받은 활성화 효과는 일반 활성화 효과보다 우수한 능력치를 제공하고, 루미너스 등록 시 낮은 확률로 등장한다. 활성화 시에는 노란색 별 모양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축복받은 루미너스를 등록하면 축복받은 활성화 효과가 적용될 확률이 오른다. 축복받은 활성화 효과는 별자리마다 최대 4종류, 8칸까지 적용된다.

룬 색상 수집 효과는 4등급 이상 루미너스를 등록할 때마다 해당 룬특성이 1 증가하는 보너스다. 예를 들어, 4등급 '각성의 ~~자리' 루미너스를 등록하면 각성 룬포인트가 1 증가한다. 이 보너스는 별자리마다 최대 5포인트까지 획득 가능해 이후 추가될 7단계 룬특성을 미리 대비할 수 있다.

이때, 한 지점을 여러 번 통과하는 교차점에는 루미너스를 등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교차점은 같은 능력치 보너스가 2회 중첩되는데, 이곳에 루미너스를 등록하면 그 보너스가 전부 사라져 능력치 손해가 크기 때문이다. 반대로, 별자리 수집 시 가장 이상적인 것은 별자리마다 교차점에 축복받은 활성화 효과가 적용되는 것이다.

▲ 아이콘으로 일반/축복받은 활성화 효과를 구분할 수 있다

▲ 4등급 이상 루미너스 등록 시 고정 획득하는 룬 수집 효과

▲ 별자리 수집 무작위 효과 목록



■ 스킬 특성 포인트와 능력치 대폭 올려주는 별자리 완성 효과

루미너스를 등록해 별자리의 모든 노드를 통과하면 기본 효과로 스킬 특성 포인트가 10 오른다. 현재 이용 가능한 별자리는 총 2개이므로, 최대 20의 스킬 특성 포인트를 고정으로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별자리 완성에 사용한 루미너스 수가 적으면(사자자리 4/5/6개, 천칭자리 5/6/7개) 이에 따라 무작위 추가 효과가 주어진다. 만약 사자자리를 루미너스 4개로 완성했다면, 4/5/6개 이하 추가 완성 효과를 모두 받을 수 있으므로 별자리를 완성할 때는 높은 등급의 루미너스를 총동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중에서 주목할 만한 추가 효과는 특정 스킬 적중 시 추가 피해 150을 제공하는 영웅 효과와 특정 속성 피해량이 7.5% 증가하는 희귀 효과다.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는 방어 관련 추가 효과도 속성 피해량을 5% 줄여주거나 치명타 피해 10% 감소, 치명타 저항도 10% 증가 등 PvP나 RvR에서 유용한 효과가 많다.

▲ 별자리 완성 무작위 효과 목록



■ 효율적인 별자리 완성을 위해 알아둬야 하는 팁

1. 루미너스 보유 상황에 맞춰 수집할 별자리를 결정

현재 수집 가능한 별자리는 사자자리와 천칭자리 두 가지다. 두 별자리는 완성에 필요한 노드 수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루미너스 보유 상황에 따라 어떤 별자리를 완성할 지 정해야 한다.

자신이 보유한 5등급 루미너스가 9개 이상이면 고민할 것 없이 5등급 루미너스만 끼워 별자리를 완성하면 된다. 다만 높은 등급의 루미너스가 부족한 경우에는 전체 활성화 지점의 개수가 적은 사자자리부터 완성하는 것이 일정 갯수 이하 효과를 활성화 시키기 쉬운 경우가 있으니 투자하기 전 계산을 꼭 해보자.

예를 들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고등급 루미너스가 5등급이 1개, 4등급이 2개라고 가정해보자. 이때 나머지를 모두 3등급으로 채운다면 사자자리는 3등급 루미너스 2개가 더 있으면 되므로 5개 이하, 6개 이하 효과도 함께 활성화되지만 천칭자리는 4개가 더 필요하므로 7개 이하 효과만 활성화 된다.


2. 교차점에 루미너스가 등록되는 상황을 피하자

그러나 실제 5등급 루미너스만으로 별자리를 완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많은 유저들은 3~5등급 루미너스를 동원해 별자리를 완성하게 될 것이다. 이때, 별자리 경로상 두 번 통과하면서 보너스가 2회 누적되는 교차점에 루미너스가 들어가면 능력치 손해가 막심하기 때문에 루미너스 등록 순서를 신경 써야 한다. 별자리마다 교차점을 지나는 순간은 사자자리 - 5, 7, 13, 19 / 천칭자리 - 7, 12, 14, 19번째이므로, 등록할 루미너스의 합계 노드 수가 4, 6, 12, 18(사자자리) 또는 6, 11, 13, 18(천칭자리)가 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5등급 루미너스와 4등급 루미너스를 하나씩 가지고 있을 때, 사자자리에 4등급 루미너스를 먼저 등록하면 이후 교차점에 루미너스를 등록해야 하므로 능력치 보너스가 2회 사라진다. 등록 순서를 바꿔 5등급 루미너스를 먼저 선택하면 교차점까지 추가 효과가 활성화되고, 이후 6번째 노드에 4등급 루미너스가 등록되어 모든 교차점에서 보너스 능력치를 챙길 수 있다.

▲ 무슨 일이 있어도 교차점에 루미너스를 등록하는 것만은 피해야 한다


3. 골드 소모를 부르는 무작위 보너스, 어느 정도 타협해야 한다

별자리 수집은 루미너스를 등록하고 이를 초기화할 때마다 골드를 소모한다. 처음에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처럼 보여 원하는 옵션을 뽑기 위해 자신도 모르게 위 작업을 반복하는데, 이 과정에서 순식간에 많은 골드가 사라진다.

가능하면 축복받은 활성화 효과를 4개 띄우고, 일반 활성화 효과까지 유효 옵션으로 챙기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여의치 않다면 완성 효과만이라도 제대로 얻는 것에 만족하자. 50만 골드까지 늘어나는 초기화 비용은 큰 부담으로 다가오고, 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별자리 수집 초기화 티켓은 언제 어떤 식으로 지급될 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 골드 부족을 초래하는 별자리 옵션 욕심, 적당한 타협이 필요하다


4. 별자리 수집에 사용할 루미너스는 최소 3등급부터

별자리 수집 시 얻을 수 있는 일반/축복받은 활성화 옵션의 총 갯수는 등록한 루미너스의 등급이 높을수록 많다. 반대로 말하면 낮은 등급 루미너스를 별자리에 등록할수록 상위 완성 보너스를 받기 어렵고, 활성화되는 효과도 적어져 별자리 완성 효율이 낮아진다.

따라서, 별자리에 등록할 루미너스는 룬 색상 수집 효과가 활성화되는 4등급, 완성이 목표라면 최소 3등급까지로 제한하는 것을 추천한다. 1, 2등급 루미너스는 말 그대로 칸수만 채워지고 활성화되는 보너스 효과가 적거나 아예 없기 때문이다.

▲ 별자리에 등록할 루미너스는 최소 3등급 이상으로 생각하자


5. 매주 1등급 루미너스 21개!? 알쏭달쏭 루미너스 상자는 적극 구매

별자리 수집이 추가됐지만, 여전히 루미너스를 구할 방법은 마땅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로 캐시 외에 루미너스를 구할 방법이 추가되면서, 합성에 필요한 저등급 루미너스 수급이 어느 정도 해결됐다.

기존처럼 기어 상점에서 10기어로 매일 1회 구매하는 것 외에도 이제는 마을에 위치한 티그리스 상단 출장 상점 이벤트 NPC에게서 매일 1회 5만 골드에 알쏭달쏭 루미너스 상자를 구입할 수 있다. 이외에도 명예의 승리 훈장 3개당 상자 하나씩 주 최대 7개를 교환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70기어, 승리 훈장 21개, 35만 골드면 주당 루미너스 상자 21개를 확보할 수 있다.

이는 운이 좋다면 합성으로 3등급 루미너스 2개와 2등급 루미너스 1개를 얻을 수 있는 양이므로, 매일 잊지 말고 알쏭달쏭 루미너스 상자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 다양한 재화로 구매할 수 있는 알쏭달쏭 루미너스 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