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온의 무료 플레이 전환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9월 10일 엘리온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9월 15일(수) 정기 점검 이후부터 엘리온을 무료 플레이 방식으로 전환할 것이라 밝혔다. 이에 대한 보답으로 기존에 이용권을 구매해 플레이하던 유저는 윙슈트, 탈 것, 기어 등을 받을 수 있으며, 이용권을 구매하지 않았더라도 서비스 기간 중 엘리온을 한 번이라도 플레이 한 유저는 특별 의상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엘리온의 무료 전환 소식으로 신규 유저의 유입이 기대되고 있다. 엘리온은 다양한 전장으로 이루어진 PvP 대전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차원 포탈이라는 특수 입장 던전을 통한 몬스터 사냥, 마나 각성 및 룬특성을 통한 다양한 전투 세팅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포획선이라고 불리는 하늘(공중) 협동 콘텐츠도 존재하며, 생활/보물찾기/월드 보스 등 다양한 범위의 즐길 것들이 마련되어 있다.

엘리온을 처음 즐기는 유저는 서버/진영을 선택한 뒤 메인 퀘스트 라인을 따라 각종 콘텐츠를 경험하게 된다. 캐릭터(직업)는 총 6종이 존재하며, 이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콘셉트의 캐릭터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엘리온은 PvE 역할 개념이 확실히 나뉘어졌다기 보단 높은 딜량으로 빠르게 파밍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직업 선택 시 전통적인 탱/딜/힐 접근은 딱히 바람직하지 않다.


▲ 마음에 드는 캐릭터의 콘셉트를 미리 확인해보자.

엘리온의 퀘스트는 크게 메인 퀘스트와 지역 퀘스트, 그리고 일일 퀘스트로 나뉜다. 메인 퀘스트는 노란색으로 지도에 표시되며 엘리온의 스토리 라인을 따라 각종 지역을 개방하는 주요 퀘스트다. 지역 퀘스트는 개방된 지역에서 레벨링과 재화 수급을 돕는 서브 퀘스트다. 일일 퀘스트는 매일 지급되는 '퀘스트 추천서'를 소모해 진행하는 퀘스트로 추후 캐릭터 성장을 위해 가장 많이 진행하게 될 퀘스트다.

엘리온에서 캐릭터 스탯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장비, 룬스톤, 마나각성이 대표적이다. 장비는 일반~전설+까지 그 등급이 높고 강화 단계가 높을수록 선호된다. 룬스톤은 그런 장비에 박는 일종의 보석으로 스탯 뿐만 아니라 룬특성 포인트를 올리는데 사용된다. 여기서 룬특성 포인트는 우선적으로 운명 33포인트를 맞추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으며, 룬스톤은 5단계 이상을 맞추는데 목표를 두면 좋다.

한편 마나각성은 차원포탈을 돌며 얻은 마나각성 경험치를 통해 각종 추가 스탯 및 스킬 효과를 얻는 시스템이다. 자세한 마나 각성 세팅법은 엘리온 인벤 마나각성 시뮬을 통해 미리 찍어보거나 다른 사람의 세팅을 살피는 것이 좋다. 게임 내 UI에서도 추천 룬특성 및 마나각성 세팅이 안내되어 있으니 확인하면 좋다.

그 외 스탯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루미너스와 별자리가 있다. 루미너스는 활성화 시 그 등급에 따라 캐릭터에게 추가 스탯과 룬특성 포인트 등을 부여한다. 따라서 게임 내 재화인 기어 또는 수집도감 등을 통해 5단계 루미너스를 획득하는 작업은 굉장히 중요한 편이다. 참고로 루미너스와 함께 데리고 다니는 소환수에게도 약간의 스탯이 있지만 이들은 주로 아이템을 주워오는 역할을 수행하는 편이다. 별자리는 이런 루미너스 여러개를 모아 추가 스탯을 얻는 일종의 수집 콘텐츠다.

엘리온의 플레이 방식은 크게 일일 콘텐츠와 PvP 콘텐츠로 나뉜다. 일일 콘텐츠로는 차원포탈, 파티 던전, 퀘스트 추천서, 초월 던전, 루미너스 전투 등이 있으며, 이 중 가장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는 차원포탈과 파티 던전을 꼽을 수 있다. 특히 파티 던전은 하루에 4번만 보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꼭 돌아주는 것이 좋다. PvP 콘텐츠로는 명예의 전당과 클랜전 등이 있으며, 명예의 전당에서 얻을 수 있는 명예의 인장은 각종 아이템과 특수 PvP 장비 등을 얻는데 사용된다.


▲ 단순 장비 외에 룬특성, 마나각성 세팅도 꼼꼼히 확인하자.

▲ 차원포탈, 던전 등 일일콘텐츠를 꾸준히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편이다.


■ 신규 유저를 위한 주요 Q&A

Q. 루미너스는 어떤 것을 맞춰야 할까요? 이거 좋은 루미너스인가요?
A. PvE, PvP, 그리고 직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북쪽왕관자리, 제단자리는 PvE 용으로, 방패자리의 경우 PvP 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루미너스는 종류가 다양하고 원하는 세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특정 루미너스를 획득했을 때 유저들에게 상황과 함께 직접 물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루미너스는 4성 이상부터 효과가 좋으니 처음엔 그 이전 단계의 루미너스를 합성시켜 윗단계를 맞춰가는데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루미너스와 관련해 꾸준히 증가하는 루미너스와 별자리! 획득 팁과 선호 루미너스 기사를 참조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Q. 만렙이 몇인가요?
A. 50으로 봅니다. 지난 5월 GM노트에 최초 50레벨 달성자와의 인터뷰가 게시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엘리온은 레벨보다 아이템 레벨이 더 중요한 게임입니다.

Q. 서버를 추천해주세요.
A. 비교적 최근에 나온 서버에서 놀고 싶다면 에녹 서버, 사람이 많고 거래소 매물이 풍족한 곳으로 가고 싶다면 플라비스나 알레키스를 추천드립니다.

Q. 영웅 스킬 특성을 얻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숨결 보스, 거래소, 성장 지원 퀘스트, 수집도감 등이 있습니다. 주로 퀘스트나 수집도감을 이용해서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벤트 등으로 받을 때도 있고요.

Q. 월계관 조각이 모자른데 수급할 수 있나요?
A. 출석보상, PC방주화, 별의 축복 버프, 엘리온 패스 등으로 수급이 가능합니다.

Q. 집행관 무기 꼭 만들어야하나요?
상위권에서 집행관 전설 무기를 많이 사용하곤 하는데 사실 꼭 필요하진 않습니다. 실제로 만들기도 어렵고, 가격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현실적으로 구하기 쉬운 돌파무기나 던전 세트 무기를 먼저 맞출 것을 추천드립니다.

Q. 차원 포탈이 뭔가요?
엘리온의 사냥터는 크게 일반 필드와 차원 포탈로 나뉩니다. 일반 필드에서는 월계관 버프를 사용해 잡템과 골드를 얻고, 차원 포탈에서는 여기에 추가로 마나 각성 경험치 및 아이템 교환 토큰 등을 얻습니다. 차원 포탈은 던전처럼 입장할 수 있으며, 일일 차원포탈이냐 주간 차원포탈이냐에 따라 입장 시간이 정해져있으므로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차원 포탈은 각 포탈마다 주요 획득 아이템이 구분되어 있고, 무엇보다 마나 각성 포인트가 중요하므로 나중에는 차원 포탈 사냥 비중이 높아질 것입니다.

Q. 닥사 사냥터 알려주세요.
가장 인기가 좋은 것은 '재빠른 순풍호'입니다. 재빠른 순풍호는 마나 장벽 근처 분쟁 지역인 거신의 평원과 강철의 고원 상공에 있는 사냥터로서 몬스터 개체 수가 많아 다량의 경험치를 얻기 좋습니다. 다만 초보가 가기에 상대적으로 스펙이 높기 때문에 그 전에는 거신의 평원 경비병이나 몬스터 등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차원 포탈 검은 기계 분지(43레벨), 초월 던전(독안개, 가시 등)도 추천드립니다.

Q. 일일 퀘스트는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하루에 20장씩 수행 가능한 퀘스트 추천서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주로 포획선 퀘스트(개척의 인장) 또는 RvR 퀘스트(명예의 인장)을 수행합니다. 개인적으로는 RvR 퀘스트를 통해 명예의 인장을 모으는 것이 활용도가 더 높을 것 같네요. 다만 RvR 퀘스트인만큼 적대 세력의 방해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엘리온은 단순 퀘스트 추천서말고도 하루에 수행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명예의 전당, 파티 던전, 차원 포탈 등이 그것인데요. 이를 매번 빼놓지 않고 수행한다면 어느새 훌쩍 커버린 캐릭터의 모습을 마주하실 수 있을겁니다.

Q. PvE 룬특성 추천해주세요.
일반 사냥에서는 운명33, 각성48, 맹공21을 선호합니다. 운명 33을 찍은 뒤 '룬마력' 특성을 선택하면 다른 특성 포인트가 모두 +9만큼 올라가므로 이를 우선적으로 맞춰주세요. 사냥은 예전부터 각성 48이 선호되는 추세이지만, 이는 취향 및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PvP는 양상이 더 달라질 수 있는데, 현재로서는 PvE 위주로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룬특성 UI에서 '룬특성 사용률 보기 체크'를 하면 더욱 쉽게 찍을 수 있을겁니다.

Q. 템세팅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루 4번 가능한 파티 던전을 통해서 던전 세트 장비를 맞추는 게 좋습니다. 파란템은 6강부터 승급이 가능하니 이를 영웅 단계로 올려주면 됩니다. 단, 보조 무기는 앗아가는 찰나 돌파 무기를 착용해 5번 스킬창을 뚫어줍니다.

그 외 룬스톤 등은 5단계 이상, 색깔을 고려해 맞춰줍니다. 룬스톤에 붙은 고유 스탯은 적중이나 스킬 포인트가 좋습니다. 장비 강화는 8강 이상으로 맞춰주는데, 기존 서버의 경우 거래소 매물이 많으므로 돌파 영웅 8강까지는 직접 구매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참고로 던전 세트는 거래가 불가능하니 직접 맞춰주어야 합니다. 그 다음부터는 하나씩 전설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Q.친구들과 같이 하려는데 파티사냥이 잘 되어 있나요?
안타깝게도 주로 솔플이 대부분입니다. PvE에서 다른 유저와 접촉하는 경우는 파티 던전 정도고, 대부분 RvR이나 PvP 상황에서 다른 유저와 만나게 됩니다. 일반 필드에서 파티 사냥은 경험치를 나누어 먹어 좋지 않다는 인식이 대부분이라 만약 친구들과 하신다면 파티를 하지 않고 그냥 같이 모여서 사냥하는 느낌이 되겠네요. 다소 부담스러운 RvR 퀘스트 등을 같이 헤쳐나가는데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생활 기술은 어떤 것을 먼저 하는 것이 좋을까요?
연금입니다. 연금을 통해 전투를 돕는 각종 물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약초채집 및 낚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니 평소 필드를 돌아다니며 약초와 물고기를 얻어두면 좋습니다.

Q. 그 외 또 참고할만한 것이 있을까요?
클랜에 무조건 가입하세요. 클랜 상점에서 경험치 물약 등을 얻을 수 있고, 모르는게 있을 때마다 물어보기 좋습니다. 최근 클랜 출석 등으로 얻을 수 있는 우정의 인장이라는 교환 토큰도 생겼기 때문에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그 외 가이드로는 초보자를 위한 2021 엘리온 종합 가이드 10 STEP, 엘리온 인벤 질문답변 게시판, 엘리온 인벤 팁과 노하우 게시판 등을 살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