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일(목), 피파온라인4에서 9월 플레이 보드 이벤트가 시작됐다. 플레이 보드 이벤트는 기존의 이벤트들이 통합된 형태로, 일간, 주간, 월간 미션을 달성해 보상을 얻는 방식이다. 일간, 주간, 월간 미션은 모든 구단주들에게 동일하게 주어지는 공통 미션과 구단주별로 무작위로 부여되는 개별 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상은 각 미션 달성 시 주어지는 상자와 포인트 교환으로 얻을 수 있다. 상자는 달성한 미션의 수만큼 모두 교환 가능하며 포인트는 최대 수치가 제한되어 있다. 일간은 최대 7까지 쌓이며 주간은 8, 월간은 15까지 누적되고 이를 원하는 아이템 교환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간 미션으로 주어지는 10가지를 모두 완료해도 포인트는 7만 얻게 된다.

따라서, 플레이 보드 이벤트는 취향에 따라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참여 방향을 정하면 된다. 주어지는 모든 미션을 완료하여 상자와 포인트를 최대치까지 획득할 수도 있고 포인트에 집중해 일부 미션을 포기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 주어진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 획득! 플레이 보드 참여 방법 살펴보기

플레이 보드는 이벤트 페이지에 있는 '이벤트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할 수 있다. 이후 주어진 미션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일간 미션은 총 10개 중 4개가 모든 구단주에게 적용되는 공통 미션이며 나머지 6개는 구단주별로 주어지는 개별 미션이다. 주간 미션은 공통이 5개, 개별이 6개이며 월간은 공통 6개, 개별 12개로 구성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어렵지 않다. 일간, 주간, 월간 미션을 주어진 기간 내에 진행하고 보상을 획득하면 된다. 일간 미션은 매일 자정 초기화되며 주간은 목요일 자정, 월간은 금일부터 10월 6일(수)까지를 기한으로 한다.

미션을 확인한 뒤에는 이를 달성하여 보상을 획득하면 된다. 일간, 주간, 월간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보상 상자를 획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간에서 주어진 10개의 미션을 모두 완료한다면 일간 미션 상자를 총 10개 얻게 된다. 같은 방식으로 주간, 월간 미션까지 진행해 보상 상자를 획득해 나가면 된다.

포인트 교환도 있다. 일간, 주간, 월간 미션을 달성할 때마다 포인트가 누적되고 이를 아이템 획득에 활용할 수 있다. 미션별로 제공하는 포인트는 대부분 1로 확인되나, 특정 점수차 이상 승리와 같은 플레이 심화(어려움) 단계에 속하는 미션은 완료 시 2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획득한 포인트는 10월 13일(수) 23시 59분까지 일간, 주간, 월간 보상 아이템 교환에 사용할 수 있다.


▲ 주어진 일간/주간/월간 미션을 확인하고 이를 달성하면 된다


▲ 미션 상자는 달성한 미션만큼 획득할 수 있다


▲ 일간/주간/월간 포인트를 누적해 아이템 교환에 활용할 수도 있다


◆ 미션 상자와 포인트 교환까지, 플레이 보드 이벤트 보상 정리

이번 이벤트의 보상은 크게 미션 상자와 포인트 교환으로 나눌 수 있다. 미션 상자에서는 종류별 구성품 중 1종을 무작위로 획득한다. 일간 미션 상자의 주요 보상으로는 [2012KH 포함] OVR 88+ 선수팩(1~5강)1개, [2012KH 포함] OVR 83+ 선수팩(1~5강), BP카드 500만 등이 있다.

주간 미션 상자에서는 [2012KH 포함] OVR 92+ 스페셜팩(3~5강), 2012KH, 21KFA, UP, 20UCL Top Price 300, 행운의 BP카드(1,000만~2,500만 BP), BP카드 700만 등이 등장한다. 월간 미션 상자에서는 보다 좋은 수준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19, 20 ICON ALL 선수팩, UP 100명 지명 선수팩(3강), 행운의 BP카드(4,000만~10억 PB), BP카드 3,000만 등을 기대해볼 수 있다.

포인트 교환 보상도 준비되어 있다. 각 상품에 따라 획득에 필요한 포인트가 차이를 보이는데, 일간 포인트 보상에서는 [2012KH 포함] OVR 85+ 스페셜팩(1~3강), BP카드 600만이 3포인트로 교환에 가장 많은 포인트가 소모된다. 참고로, 일간 포인트 아이템 보상 리스트 중 20MC는 1일 1회만 교환이 가능하기에 MC를 원한다면 꾸준히 바꿔주는 것이 좋다.

주간 포인트로는 [2012KH 포함] OVR 93+ 스페셜팩(3~5강), BP카드 4,000만, [2012KH 포함] OVR 92+ 선수팩(3~5강), 행운의 BP카드(1,500만~6,000만) 등 10종을 선택할 수 있다. [2012KH 포함] OVR 93+ 스페셜팩(3~5강)과 BP카드 4,000만 교환에는 4포인트가 필요하고 [2012KH 포함] OVR 92+ 선수팩(3~5강), 행운의 BP카드(1,500만~6,000만)은 3포인트로 얻을 수 있다.

월간 포인트로 바꿀 수 있는 주요 아이템으로는 [NTG 1강 포함] OVR 96+ 스페셜팩(4~5강), TC, TT, TB, NHD, LIVE 최종 OVR 90+ 팩(7~8강), [NTG 1강 포함] 급여 21+ 선수팩(3~5강) 등이 있고 교환에 필요한 포인트는 15로 동일하다. 이벤트 기간 내 얻을 수 있는 최대 월간 포인트가 15이기에, 해당 선수팩들을 선택한다면 다른 보상을 추가로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


▲ 월간 미션 상자에서는 ICON 선수팩도 기대해볼 수 있다


▲ 포인트 교상 아이템 목록(클릭 시 확대)



◆ 풀참여가 부담스럽다면, 포인트만 얻는 방법도 있다

플레이 보드 이벤트가 피파온라인4에서 처음 등장한 형태이기에 많은 구단주들이 참여 방식을 고민하는 분위기다. 판수와 접속 시간 위주로 진행되던 기존 이벤트들과 달리, 공식 경기 특정 조건 달성, 콘텐츠 이용 등을 필요로 하는 미션들도 있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구단주들도 많은 모습이다.

충분한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향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모든 미션을 클리어해 상자와 포인트를 모두 획득하는 것을 최선으로 볼 수 있고 여건이 충분하지 않다면 포인트 획득에 기준을 맞추는 것을 추천한다. 일간 미션을 예로 들면, 주어지는 10가지 중 최대 포인트 획득에 필요한 7가지만 진행하는 방법이다.

포인트 획득을 목적으로 진행할 경우, 상자 획득 수는 모든 미션을 완료했을 때보다 손해를 볼 수 있다. 이벤트 기간 내 모든 미션을 클리어하면 획득하게 되는 상자는 일간 상자 350개, 주간 상자 55개, 월간 상자 18개다. 포인트만 챙긴다고 가정할 때는 그 수가 일간 상자 245개, 주간 상자 40개, 월간 상자 15개로 줄어든다.

대신, 이벤트 참여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 구단주에 따라 다르게 주어진 개별 미션 중 까다로운 것을 포기하고 남은 미션을 목표로 게임을 플레이하면 된다. 평소 1vs1 공식경기를 즐기지 않는 구단주에게 1vs1 공식경기를 필요로 하는 미션이 주어졌다면 이를 제외한 다른 미션으로 포인트를 누적하는 방식이다. 미션이 무작위로 제공되었기에 남은 미션 중에도 같은 콘텐츠 참여가 필요할 수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난이도를 고려해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월간 미션을 기준으로 방향성을 정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월간 미션에서 이적시장 구매/판매, 선수 강화 등 특정 횟수를 필요로 하는 것을 진행해야 한다면, 일간 미션에서 해당 콘텐츠가 등장했을 때 참여해두는 것이 추후 진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로, 일간, 주간, 월간 공통으로 특정 점수 차 승리, 1vs1 공식경기 연승 등의 플레이 심화(어려움) 분류에 속하는 미션들은 완료 시 2포인트를 제공한다. 다른 분류의 미션보다 포인트를 1 더 획득할 수 있기에 이를 통해 포인트를 빠르게 누적할 수 있고 포인트만 바라본다면 다른 미션 하나를 덜 진행해도 된다는 장점을 가진다. 다만, 상자가 미션 달성 수에 따라 지급되기에 이는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 포인트만 고려한다면 남은 일간 미션을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