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속성, 적속성에 이어 녹속성 페스티발을 모두 완료하면 '96 매츄어를 보상으로 지급한다. 페스티발 미션으로 지급하는 모든 소울을 매츄어 육성에 사용하면 레벨이 순식간에 80까지 올라 즉시 팀에 편성할 수 있다.

'96 매츄어는 방어형 파이터지만, 치명타 발생 시 최대 3회까지 중첩되는 출혈 덕분에 누적 대미지가 우수한 편이다. 이 때문에 상성상 유리하고, 상태이상 대미지에 취약한 에픽 퀘스트 0장 3챕터에서 활약한다.


▲ 마지막 속성 페스티발 보상은 96 매츄어


■ 최대 3회 중첩되는 출혈! '96 매츄어 특징

'96 매츄어의 리더 스킬은 녹속성 파이터의 공격력 25% 파워게이지 획득량 20%, 체력 20% 증가(6성 기준)다. 공격력 증가량은 낮은 편이지만, 파워게이지 획득량이 함께 증가해 보다 빠르게 피니시 스킬과 스페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코어 효과는 매츄어의 장점을 극대화한다. 방어력 스탯이 높은 매츄어에게 추가 방어력을 제공하고, '속성 방어 황'의 효과로 황속성 적을 상대할 때 받는 피해량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 그리고 스페셜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이 타격형인 매츄어에게 '스킬 강화 타격' 효과는 화력을 보충하는 최고의 코어 중 하나다. 또한 치명타율 효과는 이어서 설명할 코어 패시브와 시너지가 좋다.

'루갈의 비서'는 매츄어의 상징과 같은 코어 패시브로, 치명타 적중 시 7초 동안 공격력의 25%만큼 출혈 피해를 입힌다.(3레벨 기준)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고, 3중첩 이후 치명타가 발동하면 지속 시간이 갱신된다. 따라서 매츄어가 끊임없이 공격을 가해 출혈 중첩을 유지한다면, 상대에게 초당 공격력의 75%만큼 피해를 줄 수 있다.

또 다른 코어 패시브 '팔걸집의 일원'은 15콤보 이상일 때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3레벨 기준)하는 효과다. '94 루갈을 스트라이커로 설정해 치명타율 2%를 확보하고, 팔걸집의 일원이 발동하면 매츄어의 치명타율은 22.5%까지 상승해 루갈의 비서를 발동시키기 쉬워진다. 그러므로 매츄어는 항상 15콤보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매츄어의 아이덴티티는 코어 패시브 루갈의 비서

▲ 치명타 관련 코어 효과 덕에 루갈의 비서 발동 확률이 대폭 상승한다


■ 순식간에 콤보를 쌓을 수 있는 구성! '96 매츄어 스킬 분석

- 기본 공격

손과 발을 번갈아 사용하는 연속 공격. 전진성이 상당히 긴 편이며, 마지막 발차기는 적을 공중에 띄운다. 매츄어가 몸을 회전하며 팔을 휘두를 때는 콤보가 3씩 오르므로 모든 연계 적중 시 콤보 수가 9 증가한다.


▲ 콤보를 쌓기 쉽고 맞막 타격으로 적을 띄우는 기본 공격


- 데스 로

원작 매츄어의 간판 스킬로 전진하며 팔을 3번 휘두르는 기술. 매츄어의 기술 중 대미지가 가장 높다. 모든 타격을 맞췄을 때 콤보 수가 7 증가한다.

스탠딩 상태로 적을 타격하기 때문에 상대는 긴급회피로 빠져나갈 수 있다. 이 때문에 파이터형 보스나 다른 유저를 상대할 때는 역습에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2타와 3타 사이에 기본 공격이나 다른 스킬로 캔슬을 할 수 있어 긴급회피를 사용한 상대를 피니시 스킬이나 스페셜 스킬 등으로 추적하는 것도 가능하다.


▲ 팔을 세번 연속 휘둘러 공격하는 데스 로

▲ 2번째 타격 이후 다른 공격으로 동작을 캔슬할 수 있다


- 메탈 매서커

빠르게 이동한 뒤 상대를 가로로 베는 돌진기. 이동 거리는 대략 1/3화면 정도이며, 콤보 수는 3 증가한다. 이동과 공격이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중거리에 있는 적에게 접근할 때 사용하기 좋다. 적에게 접근한 이후에는 데스 페어를 사용해 적을 띄우고 공중 콤보를 이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메탈 매서커는 적을 스탠딩 상태로 타격하므로 상대는 중간에 긴급회피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스킬 사용 후 딜레이가 적어 데스 로와 달리 상대의 행동에 대응하기 쉬운 편이다.


▲ 이동 속도가 상당히 빠른 메탈 매서커


- 데스 페어

매츄어가 앞으로 점프한 뒤 팔을 휘둘러 상대를 타격하는 스킬. 처음 뛰는 동작에 타격 판정이 있으며, 팔을 휘두를 때 상대를 공중에 띄우므로 이후 연계가 안정적으로 이어진다. 총 콤보 수는 4히트.

이 스킬의 핵심은 콤보를 추가로 5 획득(5레벨 기준)한다는 점이다. 스킬 정보에는 '스킬 사용 시'로 적혀있지만, 실제로는 상대에게 스킬이 적중해야 추가 콤보가 적용된다. 따라서, 데스 페어 적중률이 높을수록 콤보를 쌓는 속도가 빨라진다.

공중에 떠 있는 적에게 데스 페어를 사용하면 점프하는 모션에서 상대가 상당히 높게 뜬다. 이로 인해 팔을 휘두르는 모션이 헛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단시간에 콤보를 쌓을 수 있고, 적을 공중에 띄우는 데스 페어

▲ 공중 콤보 중에는 상대의 높이를 신경 써야 한다


- 헤븐스 게이트

앞으로 돌진하면서 이동경로에 있는 상대를 잡은 뒤 해골 기둥을 소환해 상대를 타격하는 피니시 스킬. 타격형 스킬이지만, 첫 타격이 잡기 판정이기 때문에 슈퍼아머를 두른 적이나 거대 보스에게는 후속 타격이 들어가지 않는다.


▲ 피니시 스킬은 타격형의 탈을 쓴 잡기 스킬이기 때문에

▲ 슈퍼아머인 적에게 후속 타격이 발동하지 않는다


- 어웨이킹 블러드

매츄어가 사용하는 스페셜 스킬로, 전방 넓은 범위를 타격한다. 바이스가 사용하는 것과 이름이 같아서인지 성능도 비슷하다. 다른 파이터들의 스페셜 스킬처럼 사용한 방향으로 거대 보스를 제외한 적이 몰리기 때문에 사실상 전체 범위 공격에 가깝다.


▲ 매츄어의 유일한 장풍형 스킬 어웨이킹 블러드


■ 15콤보 이상 유지가 핵심! '96 매츄어 운영법

'96 매츄어는 코어 패시브 '루갈의 비서'를 활용해 상대에게 끊임없이 출혈 대미지를 누적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혈은 치명타 발생 시 발동하므로 15콤보 이상을 유지해 '팔걸집의 일원' 효과인 치명타 확률 증가를 받아야 빠른 출혈 3중첩을 노릴 수 있다.

매츄어의 스킬들은 콤보 수가 높아 치명타 확률 버프를 받는 것은 어렵지 않다. 특히, 데스 페어가 4레벨 이상일 경우 데스 로 - 데스 페어 연계를 사용하면 단숨에 15콤보를 쌓을 수 있어 즉시 치명타율 증가 버프가 적용된다.

데스 페어를 먼저 사용해 적을 공중에 띄우면 상대의 긴급 회피를 의식하지 않고 안전하게 콤보를 쌓을 수 있다. 이때 추천하는 연계는 데스 페어 - 메탈 매서커 - 데스 로다. 공중에 떠 있는 상대에게 데스 로를 전부 적중시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우니, 연계 중 기본 공격을 섞어 시간을 버는 것을 추천한다.

매츄어를 주요 기용하게 될 장소는 에픽 퀘스트 0장 3챕터다. 이곳의 최종 보스 라스는 황속성으로 녹속성 파이터가 상성상 유리하고, 상태이상 대미지에 취약해 출혈에 특화된 매츄어의 코어 패시브 효율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매츄어는 에픽 퀘스트 0장 3챕터의 보너스 대상 파이터로, 3챕터에서 0장 버프를 파밍할 때도 유용하다.


▲ 데스 로 - 데스 페어 연계로 순식간에 15콤보가 쌓인다

▲ (좌 스토리, 우 에픽 0-3) 매츄어의 출혈 3중첩은 에픽 퀘스트 0-3에서 돋보인다